Life Jackets, 2008-09, Courtesy of the artist쉽게 눈에 띄지 않는 조에 시한 살다냐(Zoë Sheehan SALDAÑA, 1973- )의 작업은 작가의 예술적 위장행위 아래 모든 것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려는 신념이 있다. 작가의 가장 큰 규모의 전시일 이번 올드리치 전시에서도 작가는 미술관이 제공하는 일반적인 지원을 거절하고 손수 페인트를 전시장 벽에 발랐다. 기만...
Alämayyähu and yasiin, 2015, Courtesy of The Third Line. ⓒThe Third Line미국 작가 야신 베이(Yasiin BEY, 1973-)의 미술관 데뷔전시로 작가는 힙합이 미국미술의 한 형태임을 강조하며 어떠한 방해 없이 집중할 수 있도록 휴대폰 소지를 제한한다. 작가는 에티오피아어의 왕을 뜻하는 전시제목 네구스를 알레마예후 테와드로스 왕자나 죽지 않는 세포로 의학에 ...
Conjured Parts (eye), Ferguson, 2016, Photo by Cathy Carve, Courtesy of the Broad Art Foundation, Los Angeles, ⓒJulie MEHRETU휘트니미술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줄리 머레투(Julie MEHRETU, 1970- )의 회고전으로 1996년부터 현재까지 회화 35점과 40점의 드로잉으로 구성되었다. 지난 20여 년간 작가가 치열하게 고민해온 역사, 콜로니얼리즘, 자본주의, 지정학,...
Good Times, 2005, Wood, Aqua Resin, and oil enamel, ⓒRachel FEINSTEIN, Courtesy of the artist and Marianne Boesky Gallery, New York and Aspen한스 크리스천의 눈의 여왕 같은 스토리에서 영감을 받아 바로크 판타지나 디즈니 적인 스타일의 조각으로 잘 알려진 미국 작가 레이첼 파인스타인(Rachel FEINSTEIN, 1971- )의 뉴욕 첫 회고전이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Western Motel, 1957, Oil on canvas, Yale University Art Gallery, New Haven, Bequest of Stephen C. Clark, B.A., 1903. ⓒ2019 Heirs of Josephine HOPPER/Licensed by Artists Rights Society (ARS), NY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 1882-1967)의 다소 이색적인 특별전시로 공공장소인 호텔, 병원, 이동공원, 여행자의 집, 보딩하우스 등을 묘사한 회화로 구성되어 호퍼의 작...
전시 전경, Photograph by Ron Amstutz라헬 해리슨(Rachel HARRISON, 1966- )의 첫 회고전으로 레디메이드와 창작이 만나고 충돌하는 과정을 나타내며 방대한 미술의 역사와 정치의 불순함, 팝 문화의 잔재를 복합적으로 보여준다. 9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100여 점의 작품 안에는 물리적인 코미디 감각이 보이는 조각이 돋보이는데, 그 코미디는 매우 진지하고 무...
전시 포스터10여 년간 프린트메이킹에 전념해 온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 베트예 사르(Betye SAAR, 1926- )가 1969년에 제작한 자서전적 아상블라주 <흑인 소녀의 창문의 전설>을 소개하는 전시로 프린트메이킹의 실험적 실습과 새로운 예술 언어의 관계성을 데뷔 초부터 작품의 맥에 흐르던 주제인 가족, 역사, 신비주의 등을 총망라하여 보여준다. 전시를 ...
전시 전경, Photography by Steven Probert 스위스 태생으로 뉴욕과 벨기에에서 활동하는 작가 니콜라스 파티(Nicolas PARTY, 1980- )의 로코코 스타일 파스텔 벽화 4세트를 선보인다. 부드러운 텍스쳐와 가벼운 블랜딩을 통해 윤색이 돌게 하는 파스텔은 18세기 프랑스에서 짧은 황금기를 구가했다. 파스텔 벽화를 중심으로 현대적인 풍경과 일상...
전시 전경, Photo: Scott Rudd Events.1960년대와 70년대부터 개념미술, 환경미술, 생태학미술의 주자로 활동해 온 아그네스 데네스(Agnes DENES, 1931- )의 50여 년 작품세계를 조망한 회고전으로, 인간과 인류에 대한 작가의 관심사를 과학, 철학, 언어학, 생태학, 심리학에 이르는 다학제적 연구 분석과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아름답고 관능적인 시각적 형태로 ...
Migrants, Mayra, Picnic Across The Border, Tecate, Mexico USA 2017프랑스 작가 JR(Jean RENÉ, 1983- )의 미국 첫 개인전으로 혼합매체를 통해 작가의 깊고 넓은 창작 세계를 조망한다. 작가는 이민자들의 사진을 폐허가 된 뉴욕 병원에 설치한다거나 미국과 멕시코 경계선 위에 ‘꿈꾸는 자의 눈’이라는 글이 새겨진 피크닉 식탁의 대형 프린트를 선보여 공공적인...
Entablature VIII, 1976, ⓒEstate of Roy LICHTENSTEIN, 2019, all rights reserved리히텐슈타인의 70년대 뉴욕 로어맨해튼 거리의 유수한 건축물을 보고 영감을 얻은 엔태블러처스(Entablatures) 시리즈의 연장선에 있는 다양한 배열의 드로잉과 프린트 작업을 보여준다. 작품세계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는 주제이자 이슈인 아메리칸 복고주의 정서, 즉 20세기 공업...
Detail from untitled 2011(558 broome st, the future is chrome), 2011, ⓒRirkrit TIRAVANIJA, 2019, Photo courtesy: the artist and Gavin Brown’s enterprise, New York/Rome삶과 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리크리트 티라바니자(Rirkrit TIRAVANIJA, 1961- )는 전통적인 미술 오브제 만들기를 거부하고 전시 공간에 있는 창과 문을 없애버린 후 ...
LOVE IS CALLING, 2013, 443×865×608cm, CourtesyDavid Zwirner, New York; Ota Fine Arts, Tokyo/Singapore/Shanghai;Victoria Miro, London.Venice. ⓒYayoi KUSAMA팝아트, 미니멀리즘, 사이키델리아의 개념을 섞어 회화, 퍼포먼스, 설치룸, 야외조각, 문학 작업, 필름, 디자인 그리고 건축에까지 이르는 광범위한 작업을 해온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 192...
Flora, 전시 전경, ⓒTeresa HUBBARD / Alexander BIRCHLER, photo: Ugo CARMENI제57회 베네치아비엔날레 스위스관에서 선보여 각광을 받은 전시 ‘플로라’를 재조명한다. 전시 제목 플로라는 1920년대에 파리에서 자코메티가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만 알려진 무명의 여성 작자 플로라 마요(Flora MAYO)의 이름에서 따왔다. 아메리칸 스위스 듀오인 허바드와 버클러가 ...
The price of love(after kollwitz), Kiln-fired glass paint on black glass, 30.48×22.86cm, ⓒJudy CHICAGO페미니스트 미술을 대표하는 <디너파티>(1979)로 알려진 주디 시카고(Judy CHICAGO, 1939- )는 유리와 도자기 같은 재료로 순수미술과 장식미술이라는 2진법에 도전하고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차이를 드러내 오고 있다. 최근작 <끝, 죽음과 멸망에 ...
제임스 리틀, American, Double Exposure, 2008; Oil and wax on canvas; 127×99.06cm; Saint Louis Art Museum, The Thelma and Bert Ollie Memorial Collection, Gift of Ronald and Monique Ollie 190:2017, ⓒJune Kelly Gallery/James LITTLE1940년대부터 현재까지 5세대를 아우르며 추상작업에 대변혁을 일으켜 온 흑인작가 노만 루이스, 샘 길리엄, 제임스 리틀, 치카야 부...
Emma 3, 2017, oil on linen, The Rachosfky Collection, Photo by Paul TAKEUCHI알렉스 카츠(Alex KATZ, 1927- )가 지난 2019년 댈러스미술관 기금모금행사 ‘2X2 FOR AIDS’의 영예작가로 위촉되면서 이를 경축하는 의미에서 개최된 전시이다. 작가의 대형 캔버스가 증언하듯 영화, TV, 전광판 광고 등을 통해 영감을 얻은 카츠의 작품 중 가장 드라마틱...
Kunmanara(Mumu Mike)Williams, Pitjantjatjara language group. We Don't Need a Map(Mapa Wiya), 2017, 90×59cm, Image courtesy of Fondation Opale, Lens, Switzerland호주 중부 사막의 피짠짜짜라어로 ‘지도 없음’을 의미하는 전시 제목 마파 위야(Mapa Wiya)는 미국 미술관에서 처음 소개되는 작가 쿤마나라 윌리엄스(Kunmanara ‘Mumu Mike’ WILLIAMS, 1952-2019)의 최...
Barricade, 2018, walnut, paint, steel, reflective fabric, paracord, and rubble,Courtesy of the artist and Simon Preston New York.올해 구겐하임 펠로우쉽을 받은 미셸 로페즈(Michelle LOPEZ, 1970- )는 국가주의, 권력, 소비의 상징을 비판하기 위해 형식적인 파편화된 건축 언어를 사용한다. 돌무더기로 축소된 도시의 풍경을 창조하는 기념비적인 현장 고유의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