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전경, 2019, ⓒCarroll DUNHAM / Gladstone Gallery New York und Brüssel, 사진: 카챠 일르너전시는 독일의 신표현주의, 배드 페인팅으로 알려진 작가 알베르트 올렌(Albert OELEN, 1954- )과 70년대 후반과 80년대 초 미국 대표 작가 중 한 명인 캐롤 던햄(Carroll DUNHAM, 1949- )의 공통된 관심사를 중심으로 한다.- 변...
검은 대나무, EDF재단40년 가까이 자연과 예술 활동을 하고 있는 ‘자연 미술’ 운동의 리더, 닐스 우도(Nils UDO, 1937- )가 내부 공간을 위한 작품을 준비했다. 작가는 검은 대나무를 사용해 방문객을 어둠 속으로 끌어들여 공간 중앙의 출생, 취약성, 미래를 상기시키는 둥지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자연의 파괴에 대항하는 마지막 피난처를 상상하고, 기후의 ...
장다첸, 강안도(江岸圖), 75×45cm, 종이 위 설색난징박물원, 중국미술관, 베이징화원, 쉬페홍기념관, 리커란예술기금회, 티엔진박물관, 용미술관, 쑤저우박물관, 난징시박물관에 소장된 중국 근현대 대가 8명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이다. 치바이스(齊白石), 황빈홍(黃賓虹), 쉬베이훙(徐悲鴻), 판티엔쇼(潘天壽), 장다첸(張大千), 린펑멘(林...
Life Jackets, 2008-09, Courtesy of the artist쉽게 눈에 띄지 않는 조에 시한 살다냐(Zoë Sheehan SALDAÑA, 1973- )의 작업은 작가의 예술적 위장행위 아래 모든 것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려는 신념이 있다. 작가의 가장 큰 규모의 전시일 이번 올드리치 전시에서도 작가는 미술관이 제공하는 일반적인 지원을 거절하고 손수 페인트를 전시장 벽에 발랐다. 기만...
아카사카미츠케, 1981, 아크릴, 폴리에틸렌, 다카마쓰미술관 소장, ⓒ오카자키 겐지로, 2019조형 작가 오카자키 겐지로(Kenjiro OKAZAKI, 1955- )는 첫 개인전 ‘건물의 기분’에서 릴리프시리즈 <아카사카미츠케>를 발표한 이래 조각, 회화, 미디어 아트, 건축에서 무대 미술, 그림책, 로봇 드로잉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에서 선두로 제작해왔다. 그리...
천사, 1998, ⓒ폴라 레고, 말보로파인아트 제공영국 화가 폴라 레고(Paula REGO, 1935- )의 1960년대부터 2012년까지의 회화작품 80여 점이 포함된 회고전이다. 포르투갈 파시즘 체제의 독재자 안토니우 드 올리베이라 살라자르(António de Oliveira SALAZAR, 1889-1970), 1998년 포르투갈 낙태 찬반 투표,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 2009년 도화된 여...
자코메티, 감금, 1930-31전시는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초현실주의 작품을 사드(Donatien DE SADE, 1740-1814)의 저술을 통해 재해석한다. 1930년대에 자코메티는 사드의 저술에서 반향을 불러일으킨 에로티시즘의 상상이 교차하는 상징적인 기능의 물건을 제작하고, 성기 조각품을 만드는 등 관음증과 매춘의 장면에서도 영감을 얻었다. 자연의 재...
Untitled(Hand-Shell), 1934, 사진, 종이에 젤라틴 실버 프린트, 사진 ⓒ퐁피두센터, MNAM-CCI, Dist. RMN-Grand Palais / 자크 파우쥬르, ⓒDACS, London 프랑스 출신 사진작가 도라 마르(Dora MAAR, 1907-97)의 포토몽타주는 초현실주의의 아이콘으로 여겨진다. 패션 및 광고 등 상업사진뿐만 아니라 사회현실을 사실적으로 조명한 다큐멘터리 등에 지대한 영...
에코 로직 스튜디오, H.O.R.T.U.S. XL 아스 g, 2019, ⓒNAARO기술의 발달은 지금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인간은 많은 판단을 AI에 맡기고, AI가 인류의 지능을 넘어 우리 사회와 생활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싱귤래리티’가 도래한다고 한다. 우리는 20-30년 후 미래의 비전을 생각하고 동시에 풍요로움, 인간, 생명...
무제(63 마이롤: 비스듬히 기대서 있는 누드), 2006, ⓒWade GUYTON스캐너, 컴퓨터, 잉크젯 프린트 등을 주로 사용하는 웨이드 가이톤(Wade GUYTON, 1972- )의 아틀리에, 도시에서 발견한 사물을 캔버스로 옮기고 재구성한 작업이 보여지며, 특히 작업 세계에서 중심이 되는 ‘전용’의 방식을 대표적으로 드러낸다. 루드비히미술관 대표는 “(그를) 이례적인 화가...
Alämayyähu and yasiin, 2015, Courtesy of The Third Line. ⓒThe Third Line미국 작가 야신 베이(Yasiin BEY, 1973-)의 미술관 데뷔전시로 작가는 힙합이 미국미술의 한 형태임을 강조하며 어떠한 방해 없이 집중할 수 있도록 휴대폰 소지를 제한한다. 작가는 에티오피아어의 왕을 뜻하는 전시제목 네구스를 알레마예후 테와드로스 왕자나 죽지 않는 세포로 의학에 ...
타원형 집, 1967프랑스의 중요 현대작가인 크리스티앙 볼탄스키(Christian BOLTANSKI, 1944- )의 50여 작품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기억, 무의식, 어린 시절 및 죽음에 관한 주제를 말해온 작가의 반세기의 질문을 보여준다. 시각 예술가, 사진작가, 조각가 및 영화 제작자인 그는 삶과 작품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수많은 예...
역으로(거꾸로), 수채, 잉크, 1969, ⓒ공상공방 반세기 이상에 걸쳐 화가, 그림책 작가, 디자인 등 다양한 활동을 해 온 안노 미츠마사(Mitsumasa ANNO, 1926- )는 과학, 수학, 문학 등에 조예가 깊고 풍부한 지식과 상상력에 의해서 다양한 분야에 걸친 작품을 선보였다. 전시에서는 환상과 풍경을 주제로 약 130점의 원화와 그림책을 선보인다. ...
What I Am Doing No. 9, 1986, 은색소표백방식 인쇄, 오사카나가토사마미술관소장사진작가 야마자와 에이코(Eiko YAMAZAWA, 1899-1995)의 탄생 120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개인전이다. 1970-80년대의 대표작 <What I Am Doing> 시리즈를 비롯해 추상 표현의 원점을 나타내는 1960년대의 사진, 전쟁 종전 활동을 전하는 인물과 관련 자료 등 약 140점을 전시한다. ...
암굴의 성모(The Virgin of the Rocks), c1491/2-9, 1506-8, ⓒ런던, 내셔널갤러리전시는 관객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눈을 통해 그의 걸작인 <암굴의 성모>를 경험하도록 기획되었다. 다빈치의 회화 스튜디오, 그림 속 방 크기를 가늠하게 하거나 예배당을 재현하는 등 4개의 실험적인 공간으로 기획된 전시는 명작을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
하공, 그때가 되면 사람들은 벌레를 먹는다(到那天人人吃蟲草), 2013, 캔버스 위 아크릴, 150×120cm 본 전시의 참여작가 하공(何工, 1955- ), 셰샤오저(謝曉澤, 1966- ), 옌헝(閆珩, 1982- ), 장다리(張大力, 1963- )는 중국본토의 지역, 문화 등에 근본적으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 해외 교육과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풍부한 도상을 인용해...
페르낭 레제, 기술자, 1920, 오타와 캐나다내셔널갤러리 소장, ⓒVG Bild-Kunst, Bonn 2019, 사진: NGC전시는 지난 120년을 돌아보면서 예술로 다뤄진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조명한다. 로봇, 혹은 AI에 대한 상상은 이미 오래전부터 SF 영화산업, 코믹의 주제로 다뤄졌다. 전시에서 보이는 페르낭 레제의 <기술자>는 1920년, 약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