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고다, 1982, 캔버스에 아크릴 및 직물, 홀마크 소장품 제공선구적인 페미니스트 작가 미리엄 샤피로(Miriam SCHAPIRO, 1923-2015)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기획된 전시는 작품 29점과 영향을 받은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 28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식적인 패턴과 직물을 사용한 여성적인 공예기법으로 남성 우월주의 또는 저급 미술로서의 공예에 대한 시각...
그리어 랭크턴(Greer LANKTON), 레이첼, 1986, 종이죽, 철사, 철판 및 아크릴 물감,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제공이번 전시는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소장품과 여러 외국 미술관에서 대여한 총 120개의 작품을 선보이며 14세기 유럽부터 현대미술까지 700년의 조각상 역사를 살펴본다. 피부색을 모방하기 위해 조각상에 색채를 입히거나 실제 인체를 본떠서 그대로...
왜 모든 것은 같은가?, 1988, 포스터 1960년대 후반 개념미술의 선구자 중 한 명인 미국 작가 알렌 러퍼스버그(Allen RUPPERSBERG, 1944- )의 사상 최대 규모의 회고전이다. 러퍼스버그는 음악과 책, 대중매체의 이미지 등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요소를 의외의 방식으로 나열하고 재조합하여 새로운 디테일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과거를 재조명한다....
<일곱 개의 연못과 빗방울 몇 개>의 일부, 2017, 머즐린, 스테인리스, 타마린드 나무, 천연염료, 탈와갤러리 제공 추상적이고 유기적인 형태의 대형 설치작품으로 알려진 인도 출신 작가 란자니 쉐타르(Ranjani SHETTAR, 1977- )의 신작을 선보인다. 환경오염으로 인해 위험에 처한 인도의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밀랍, 천연염료, 나무, 천, 스테인리스, ...
남부 깊숙히, 무제(상처입은 나무), 1998, 젤라틴 실버 프린트,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 몽환적이고 때로는 공포스러울 정도로 아름다운 사진작품을 통해 인간의 존재론적인 문제(욕망, 죽음, 가족의 연대, 기억, 대자연의 초연함)를 탐구해 온 샐리 만(Sally MANN, 1951- )의 개인전이다. 전시 주제는 미 남부지방의 역사, 문화, 정서로 남부 특유의 ...
전시 전경, LA현대미술관 제공LA현대미술관이 위치한 그랜드 가에 레지던시 참여 작가 로렌 핼시(Lauren HALSEY, 1987- )가 장소 특정적 작업을 전시한다. 일정 기간마다 계속 변화하는 이 설치 작업은 마치 꿈속에 나올 것 같은 동굴같은 조형물 속에 관객이 들어가서 머무르거나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작가에게 이 공간은 LA 토박이 흑인으로...
카와우치 린코(Rinko KAWAUCHI), 무제, 2012, 작가 제공제임스 볼드윈(James BALDWIN, 1924-87)의 1962년 작 에세이 <창의적인 과정> 속 표현을 빌려 제목을 지은 이 전시는 숨 가쁘게 달려온 과거, 혼란스러운 현재, 예측 불가능한 미래의 흐름 속에 놓인 우리가 이 불확실한 세상에 대해 어떠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지 묻는다. 그리고 사회적, 환경적 이슈를 ...
아메리칸 고딕, 1930, 합판에 유화, 휘트니미술관 제공20세기 미국미술을 대표하는 상징작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랜트 우드(Grant WOOD, 1891-1942)의 <아메리칸 고딕>은 농부와 그의 아내로 보이는 여인이 한 농가를 배경으로 미스테리하고 공포스러운 표정으로 쇠갈퀴를 손에 들고 있는 작품이다. 우드의 다른 작품들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초...
<몰리큘라스>의 영상스틸, 2017, 휘트니미술관 제공 후안 안토니오 올리바레스(Juan Antonio OLIVARES)의 첫 기관전시로 영상작품인 <몰리큘라스(Moléculas)>와 그 바탕이 된 드로잉들을 선보인다. 최근 휘트니미술관이 영구 소장하기로 한 <몰리큘라스>는 매우 사적이고 다소 환상적인 분위기의 자서전적 리얼리티 3D 애니메이션이다. 가족,...
티핑 포인트, 2016, 53개의 책, 작가 제공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조이 레너드(Zoe LEONARD, 1961- )는 지난 30년간 사진과 조각이라는 매체를 통해 일상 속 이미지메이킹의 정치학에 관한 서정적인 묘사로 주목받아 왔다. 이번 전시는 미국에서의 첫 대형 전시인 점에서 의미를 가지며 작품 세계 속 주요 주제인 사진의 역사, 젠더와 섹슈얼...
페기 잘리(Pegy ZALI), 페트로스 모리스(Petros MORIS) , 테오도로스 지아나키스(Theodoros GIANNAKIS), 급류, 2016, 재활용 플라스틱케이블, 작가 제공 올해로 4회를 맞는 2018년 뉴뮤지엄의 트리에니얼은 오늘날의 사회적인 구조에 대한 작가들의 ‘프로파간다’라고 할 수 있다. 19개국 출신 30여 명의 작가들은 대중에게 제공되는 정보와 이미지들이 정...
전시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제공 베트남계 덴마크 작가 욘보(Danh VO, 1975- )의 개념적인 설치작업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상을 결정짓는 두 가지 근본적인 요소인 문화력과 개인적인 욕망에 관해 이야기한다. 전 세계의 정치사를 지극히 개인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드러냄으로써 관객에게 공감을 주면서도 식민주의와 피난민의 현실, 미국이라는 강대국의 이...
전시 전경, 온라인 잡지 『아트뉴스』 제공세계적인 오페라 감독이자 무대 디자이너인 로버트 윌슨(Robert WILSON, 1941- )과 미니애폴리스미술관의 협업으로 250년간 지속했던 청나라 문화와 예술을 선보인다. 전시장마다 주제에 맞는 음향과 조명, 향을 적용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오감을 통해 오래전 막강한 권력을 누리며 화려한 생활을 했던 청나라의 왕실 ...
<Kopf>의 영상스틸, 1976, 마리아래스니그파운데이션 제공일평생 ‘몸의 감각’과 인체의 내적 표현을 탐구했던 마리아 래스니그(Maria LASSNIG, 1919-2014)는 2013년 베네치아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받는 등 노년기에 이르러 뒤늦게 전성기를 맞은 여성 작가이다. 이번 전시는 2014년 타계한 이후, 새로이 발견되거나 복원된 1970년대 실험 영화를 모아 ...
수잔 케어(Susan KARE)의 <매직캡(Magic Cap)>을 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1992, 작가 제공 디지털 혁명 이후 6-70년대 캘리포니아의 디자이너들은 모더니즘의 ‘모두를 위한 좋은 디자인’의 개념에서 벗어났다. 현대사회의 소비자가 디지털 사용자로 변화하면서 애플의 최초 데스크톱 컴퓨터를 필두로 생산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가능케 ...
<인격을 만화영화로 만들기> 스토리보드, 2017, 종이에 잉크, 작가 제공 뉴뮤지엄 레지던시 작가 안나 크레이크로프트(Anna CRAYCROFT)의 전시는 전시 기간 동안 끊임없이 진화한다. 전설과 우화를 바탕으로 매주 다른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고 상영되는데 작가는 의인화라는 장치를 이용해 인간과 인간이 아닌 것에 대한 철학적이고 시기적절한 질문을...
전시 전경, 파이어니어웍스 제공 ‘빛의 입체작업’으로 잘 알려진 앤서니 맥콜(Anthony MCCALL, 1946- )의 첫 기관 전이 실험적인 전시와 공연으로 주목받고 있는 파이어니어웍스에서 열렸다. 9m에 다다르는 천고를 자랑하는 메인홀을 꽉 채운 여섯 개의 빛의 도형은 조각, 영상, 소묘의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복합매체이다. 2D의 선으로 이루어진 드로잉...
코네티컷주 그린위치, 1979, 작가 제공영향력 있는 사진작가 스티븐 쇼어(Stephen SHORE)의 회고전이 뉴욕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되고 있다. 청소년기에 만든 젤라틴 실버 프린트부터 최근의 디지털 작품까지 작가의 작품 일대기를 망라한 이 전시는 당대 지극히 평범한 미국인들의 삶을 사실적이고 건조하게 기록한다. 작가는 1970년대 오토매틱 카메라에서 라지포...
지워진 드쿠닝의 소묘작품, 1953, 소묘작품 흔적이 남겨진 종이와 액자,로버트라우센버그재단 제공 1940년대에서 2008년에 이르기까지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는 사진에서부터 길거리에서 주운 잡다한 사물들은 물론 진흙에 이르기까지 그 재료에 제한을 두지 않고 끊임없이 기존의 규칙을 무너뜨리는 작업을 해왔다. 이 회고전을 ...
레즐리 쉬프(Lesley SCHIFF), 손에 든 꽃, 1981, 컬러복사, 휘트니미술관 제공 1960년대에 복사기는 우리 일상에서 대중화되었고 이에 따라 작가들도 새로운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복사기의 빛의 감도와 색감을 조정하여 색다른 이미지를 창조해내기도 하고 사물의 형태를 변형시켜 스캔하는 등의 방법으로 예상에서 벗어난 시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