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바우어, 마티아스 W, 종이위 연필과 색연필, 45x32cm컬렉터인 다니엘, 플로렌스 겔랑 (Daniel, Florence GUERLAIN) 부부는 1996년 현대 예술재단을 창설하고 2004년부터 그들의 관심이 현대 뎃상으로 모아져 이 분야의 발전을 위해 겔랑 상을 제정하게 되었다. 이들이 수집한 1,200여 점의 데생을 지난 2012년에는 퐁피두센터에 기부한 바가 있다. 올해...
창문 앞에서, 부루소트 거리, 1904, 유화, 61×50cm 기욤 아폴리네르가 ‘감각적 화가’라고 묘사한 앙리 망갱(Henri MANGUIN, 1874-1949)은 누드 인체, 지중해 풍경, 가족의 삶 속 한 장면, 정물 등의 주제를 통해 색채의 하모니 안에서 삶의 기쁨을 표현했다. 1905년 살롱 도톤느(Salon d'automne, 1903년 이래 매년 가을 파리에서 개최되는 전시)에서 함...
크리스찬 디오르, 주논 드레스, 1949년 가을-겨울 오뜨꾸뛰르, 얇은 명주 자수 장식 저녁드레스.전시는 올해로 창립 70주년을 맞는 크리스챤 디오르의 설립자 뿐만 아니라 이를 전승해온 입셍 로랑Yves Saint Laurent, 막 보한Marc Bohan, 지안 프랑코 페레 Gianfranco Ferré, 존 갈리아노 Gianfranco Ferré와 가장 최근의 디오르의 디렉터인 마리아 그라치...
류지 미야모토 고베, 지진 후, 1995프랑스의 공공 컬렉션에서 일본 사진작가의 소개가 매우 드물었던 1990년대 당시, 일본의 사진 인쇄기업 '다이닛폰 인쇄'는 유럽사진의집을 위해 20세기 후반 일본사진의 대표적인 주요 컬렉션으로 구성하기로 결정을 한다. 이때부터 2006년까지 매년 일본 사진가들의 1-2시리즈 작품들을 기증하여 컬렉션을 늘려갔다. 이 컬...
뉴욕, 1975작업세계에 대한 언급을 거의 남기지 않은 채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신화화된 사진작가 버나드 피에르 울프(Bernard Pierre Wolff, 1930-85)는 어떤 특별한 연출 없이도 욕망과 현실을 조화시키는 독특한 사진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전쟁 이후 대세가 된 포토 저널리즘의 전통을 따른 버나드 피에르 울프는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즉시 인식할 수 있는 보...
무제, 양모와 재활용 오브제,1986, 쥬디스 스콧 실, 끈, 밧줄로 제작된 공통점을 지닌 현대예술, 아트 부뤼, 아프리카 예술, 민속예술의 서로 다른 작품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세계의 여러 문화와 다른 종교에서 온 이 작품들은 일종의 유사점을 지니며 대화를 나눈다. 전시는 민감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잡히지 않는 형태를 만드는 뒤...
물가 근처의 큰나무들, 2007, 유화, 183×365cm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영국 작가인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1937- )의 회고전으로 캘리포니아 수영장 시리즈와 더블 초상화 시리즈 등을 포함한 젊은 시절의 작품부터 최근의 인물화 시리즈까지 작가의 50여 년의 경력을 탐험한다. 자신의 이미지의 다양성과 나누는 지속적인 대화에 의해 성장한 데이비드 ...
예술- 당신은 무언가 선언할 것이 있나요?, 1971, 금속 에나멜, 직경49×두께2.5cm사회예술과 디지털에 관한 여러 이론서의 저자인 에르베 피셔(Hervé FISHER, 1941- )는 예술과 철학을 연결하며 접근하는 작가이다. 그의 작업은 사회에서 예술의 역할을 보여준다. 전시는 예술의 사회학적 개념에 관한 1970년대 작품들부터 사회에 관한 경제적·철학적·도덕적 숙고...
카자 노비츠코바, 근사치V, 2013, 알루미늄에 디지털 인쇄, 플라스틱 지지체, 125×140×35cm우리는 나노테크놀로지, 3D스캔, 합성 이미지 등의 새로운 기술 덕분에 기존에 알지 못하던 형상을 지각할 수 있게 되었다. 인식의 기존 방식을 전복시키는 이런 최신의 과학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재현의 가능성으로 이루어진, 예술가와 연구자들의 만남을 목도할 수 있...
인스턴트 기생충 킬러, 2015, 종이 위 혼합재료, 320X260X70cm세계 동서남북의 예술적 교류를 지원하는 삼아트 프로젝트(Sam Art Projects)의 참가자인 가레트 니안도로(Gareth NYANDORO, 1982- )의 프랑스에서의 첫 번째 전시로 작가는 도심의 공간과 파리 세느강가에 설치된 책을 파는 상자 같은 임시적 판매장치에 영감을 받아 설치작품을 제작하였다. 아프리카의...
에드 반 데르 엘스킨, 지하철 안의 소녀, 도쿄, 198120세기 네덜란드 출신의 작가 에드 반 데르 엘스킨(Ed van der Elsken, 1925-90)는 사진과 다큐멘터리 영화의 독보적인 인물로 ‘거리’라는 주제에 사로잡혀 당대의 여느 다큐멘터리 작가들과는 다르게 대상과의 거리를 좁혀 주제와 일체가 되었다. 모던하며 영화 같은 그의 사진들은 작가가 평소 일상을 공유...
핑크색 배경의 자화상, 1875년 경, 유화, 66×55.2cm피카소와 마티스에 의해 ‘우리 모두의 아버지’라 불렸던, 후세대에 가장 영향력을 미친 19세기의 작가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은 색으로부터 형태를 구축하는 독특한 방법과 자연에 대한 분석적 접근방식으로 입체파와 야수파, 아방가르드에 영향을 주었다. 이번 전시는 세잔의 인물화가 갖는 미학...
선, 2011, 비디오 HD 16/9, 1분이스마일 바리(Ismaïl BAHRI, 1978- )의 작품에서 도구들은 물리적 세계와 생각의 세계 사이의 중개 역할을 한다. 그의 도구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서로 다른 가정을 만들지만 어떠한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 삶의 연약함과 시간의 흐름의 덧없음에 대한 인식, 시선의 편견에 대한 환기, 생각과 감정사이의 전...
그들, 2015, 캔버스천으로 연결한 예술가의 책, 잉크젯 인쇄 위에 데생, 30×20×6cm재활용 재료를 비롯한 여러 매체와 기술을 사용하는 오스카 뮤릴로(Oscar MURILLO, 1986- )의 작품은 다양한 문화 간의 교류와 또 라틴아메리카·유럽·아시아·아프리카의 여행을 통해, 작가가 경험한 비서구적 문화소비양식에 의해 발전했다. 작가는 오늘날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
앙드레 드랭, 녹색천을 덮고 있는 앉아있는 누드, 1935년경, 유화20세기의 대가인 앙드레 드랭, 발튀스, 알베르토 자코메티의 관계를 탐구한 이색적인 전시를 준비했다. 풍경과 정물 그리고 주변인들을 담아 겹치는 등장인물들을 발견할 수 있는 인물화 등 350여 점의 작품들을 통해 이 예술적인 우정의 중요한 순간들을 재발견한다. 1933년의 첫 만남 이후, 1935...
변신, 20011970년대부터 다양한 시리즈의 작품을 제작해 온 그라사 모레(Graça MORAIS, 1948- )의 데생(1982-2016)으로 구성된 전시이다. 방대한 작품세계 중 일부이지만 작가의 근본적 테마에 대한 개념을 분명하게 해석한다. 가혹한 기후와 지리, 빈곤한 환경의 포르투갈 북부, 자신의 고향에서 찾은 보편적 가치가 작가 정신의 기본이 되었다. 약한 동시에...
전시 전경감성적 공간컨셉으로 도시의 변화에 대한 작업을 주도해 온 조경가·도시계획자인 베르나르 라수(Bernard LASSUS, 1929- )의 작품 <세계 정원(Jardin monde)>이 퐁피두센터 5층 남쪽 테라스 공간에 전시 중이다. 작가는 빛, 색, 움직임을 재료로 공간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일상환경의 지각요소들을 탐구하였다. 색과 지각현상의 관계에 집...
페르낭 레제, 루이즈 다비드에게 오마주를 돌리는 여가,1948-1949퐁피두의 40주년을 맞아 퐁피두 메츠에서는 근대의 삶과 도시의 화가이자 여러분야의 전문적 성격을 지니고 당대 심오한 변화를 주도했던 페르낭 레제(Fernand LÉGER 1881-1955)에 오마쥬를 돌리는 전시를 준비했다. 100여점의 대표적 작품을 통해 작가가 평생 그림과 시, 영화, 건축, 공연예술과 ...
헨릭 카스톤에 의해 복제된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 루비 입술 브로치, 금18캐럿, 루비, 진주보석은 장식과 조각 사이에 놓인 애매한 위치의 오브제로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예술적 표현의 형상 중 하나이다. 이번 전시는 기존의 금기를 드러내는 보석에 관한 현대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고 장인과, 장식, 팝문화에 관한 질문들을 재고려하면서 예술의 전통적 ...
해변...여름, 1973비디오작가이자 사진가, 조각가이자 글 작가인 폴-아르망 제트(Paul-Armand GETTE, 1927- )는 예술과 과학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평생동안 여성의 신체와 생물학에 대해 무한한 열정을 쏟아왔다. 이번 전시는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와 사진작업 <해변...여름>(1973)을 혼합하였다. 관능적이며 시적인 그의 행보는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