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디아 아바리, 울타리미에 대한 바르질재단의 숙고와 동기, 취향, 미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심오한 갈망, 이런 고민들이 박물관의 저장고까지 관객들을 초대하는 특별한 전시 연출의 과정에서 잘 드러난다. 아랍의 대표작가 아델 압데세메드(Adel ABDESSEMED, 1971- ), 하산 샤리프(Hassan SHARIF, 1951-2016), 모하메드 셰르키위(Moham...
오쓰카 모키치, 고양이, 2005, 도자기 테라코타,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두루미·거북이·조개·잠자리·원앙·개·매·호랑이·용·봉황 등 공예작품에는 많은 동물이 등장하고 때로는 제작에 필수적인 소재 및 도구로도 사용된다. 학과 거북이는 장수, 조개는 풍년, 잠자리는 무사의 운 등, 모티브에 담긴 동물의 문양에는 기원과 소원을 담고 있다. 소재와 기법의 ...
그란트 우드, 미국 고딕, 1930, 비버 보드에 유화, 78x65.3cm ⓒ시카고 예술기관1930년대 미국 예술은 국가의 유동적인 변화를 이야기한다. 당시 예술가들은 급속한 사회적 변화와 경제적 불안을 독자적인 20세기의 예술로서 표현하였다. 예술가들은 검은 목요일 (Wall Street Crash, 1929)의 여파로 전국으로 퍼져나간 도시화, 산업화, 이민 등의 변화를 포착하기...
물(Water BLRG 16), 20161934년 개성에서 출생하여 1966년 미국으로 이주한 이후,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해온 재미작가 안영일의 특별전이다. 1983년 태평양에서 죽음 직전까지 갔던 작가의 경험을 그린 대표작 <The Water> 시리즈를 중심으로 최근작을 만나 볼 수 있다. LACMA에서 최초로 한국계 미국인 작가를 소개함으로써 지역구성원...
동물의 세계, 1948, 유화, 96×126cm, 파리근대미술관 소장네덜란드 작가 카렐 아펠(Karel APPEL, 1921-2006)은 1948년 파리에서 결성된 코브라(CoBrA; 창립자들의 거주지 약자)의 창립멤버이다. 아스게르 요른, 피에르 알레친스키 등으로 구성된 코브라는 당시 추상예술로 대표되는 딱딱하고 이성적인 아카데미즘의 초월을 시도했다. 원시예술에서 영감을 얻으...
전시 전경 ⓒJohn BOCK, 사진: Harry SCHNITGER“욘 복 특유의 세계”, “큰 장터”, “기괴한 쇼” 이는 독일 작가 욘 복(John BOCK, 1965- )의 이번 개인전에 대한 독일 미디어의 반응이다. 그는 2010년 베를린에 ‘FischGrätenMelkStand’(생선뼈착유장)이라는 전시를 기획하고, 전시장 전 공간을 사용한 설치작업을 통해 깊은 인상을 남긴 적이 있다. 이번 전...
디노스(Dinos), 기원전 540-530년, 76.5×41.5cm, Fratte VI-XV묘 출토,살레르노현립고고학박물관 소장지중해 문명을 탐색하고 상징적 의미를 체험하여 지중해 지역 고대 주요 문화 변천을 이해하는 여정에 의의를 둔 전시이다. 지역과 문명의 시각으로 8파트로 나눠 ‘지중해의 역사와 신화’·‘이집트인 : 파라오의 찬란’·‘지중해 항로의 고대 문명’·‘그...
루브르, 겨울태양,1900, 유화,73×92cm인상파의 대가 까미 피사로는 당대의 화가들과 구별이 된다. 그는 1855년 프랑스로 오기 이전에 앙티으 태양아래의 생토마 섬에 거주하며 그림을 배웠다. 파리와 아카데미에서 동떨어진 과정 덕분에 피사로는 팔레트 색상을 비롯하여 이국적인 독창성을 지닌다. 그는 코로Corot와 도비니Daubigny의 작품으로부터 영감...
파리, 젤라틴 실버프린트, 34.5×26.9cm, 시마네현립미술관 소장 ⓒ Daido Moriyama소년기의 모리야마 다이도(森山大道, 1938- )는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파리를 꿈꾸는 시절을 보냈다. 청년기에는 프랑스 사진작가 외젠느 앗제(Jean Eugène ATGET)가 찍은 파리의 사진을 보고 감명을 받고, 50세를 맞이한 모리야마는 파리에 거점을 두었다. 2년간 파리의 거리...
요하네스 베르메르, 천문학자, 1668, 캔버스에 유화, 51.5×45.5cm, 파리, 루브르박물관17세기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 1632-75)는 빛의 가장자리에 정지된 몸짓을 담은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부터 멜랑꼴리한 남자의 초상인 <천문학자>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작품에 깨지기 쉬운 신비와 빛, 정적을 응축해 놓았다. 전시...
쥬디트와 호로페르네의 머리, 1628-1629발렌틴 드 불로뉴(Valentin DE BOULOGNE, 1591-1632)는 드라마틱한 사실주의, 주점들과 성자들과 같은 주제는 물론, 밝고 어두움까지 그의 선임자였던 카라바조의 성격을 따라갔다. 작가는 웅장함과 우울함의 느낌을 담아내면서 네오-베네치아에 영감을 받은 색상에 대한 감수성이 있었다. 그는 카라바조 이후의 가장 훌륭한 ...
자살한 나, 39×54cm, 동경부현대미술관 소장 ⓒ쿠사마 야요이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전위 예술가 쿠사마 야요이(草間 彌生, 1929- )는 1957년에 홀로 뉴욕으로 건너가 15년간 회화·조각·설치·영상·소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최근에는 유럽의 테이트모던, 퐁피두센터와 미국·중남미·아시아·일본 등 세계각지에서 대규모 개인전을 ...
히스이 창작도안집의 일부, 1925, 에히메현미술관 소장 에히메현 마츠야마시 출신의 스기우라 히스(1876-1965)는 일본의 모던 디자인의 선구자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의 디자인 감각은 포스터, 잡지표지와 제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했으며, 이번 전시는 7천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배상순 일본통신원
소피 클레멘츠, 피할수 없는 것을 지연시키려는 시도, 2016다채널 비디오, 사운드 작가 조 윌리스와 협업소피 클레멘츠의 대규모 프로젝션과 사운드 작품은 순간의 기회에 포착된 아름다움을 탐구한다. 최첨단 사진기술을 사용하여 화약 폭발의 극적인 변화와 찰나를 기록하여 5m 크기 화면의 대형 비디오 프로젝션 시리즈로 전시되었다. ...
조르주 쇠라, 서커스 사이드쇼, 1887-88, 캔버스에 유채점묘법으로 유명한 인상주의 화가 조르주 쇠라(Georges SEURAT, 1859-91)가 그린 첫 번째 야경 <서커스 사이드쇼(Circus Sideshow)>를 집중 조명하며, 총 100여 점의 작품·아카이브 자료를 통해 작품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문맥을 제공한다. 콩테로 작업한 다양한 습작 스케치, 풍자화가 오노레 도...
국제패션쇼케이스 설치전경, 레바논 국가관영국문화원, 영국 패션협회, 메르세데스 벤츠가 주관하여 해마다 전 세계 28개국의 신인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패션 설치작품전으로 런던 패션위크의 주요 프로그램이다. 올해의 주제는 ‘지역적/세계적’으로, 각국의 디자이너들은 ‘어떻게 신인 디자이너들이 자연, 사회, 문화, 역사가 반영된 그들의 지...
뉴욕의 비트겐슈타인, 1965 ⓒ파올로치재단20세기 혁신적 예술가였던 에두아르도 파올로치(Eduardo PAOLOZZI, 1924-2005)는 팝아트의 대부로 불리었다. 그의 콜라주·조각·인쇄 작품들은 1950년대부터 흔들리는 60년대(Swinging Sixties)까지 1990년대의 쿨 브리타니아(Cool Britannia)의 예술적 관습에 도전하였다. 전후 시대의 청동·인쇄 작품·콜라주·...
우주의 껍질, 2012 ⓒ볼프강 틸만스정물화와 초상화에서부터 중요한 정치적 이슈를 담은 사진으로 유명한 볼프강 틸만스(Wolfgang TILLMANS, 1968- )는 2000년 터너상을 수상하였다. 이라크 침공과 반전시위가 일어난 2003년은 틸만스에게 매우 중요한 시점으로 이후의 사회, 정치적 이슈들은 작품 전반에 걸쳐 깊은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전시는 사진·비...
리차드 모세, 입국하는, 2015-2016, 3 채널 비디오 설치 ⓒ리차드 모세개념 다큐멘터리 사진가이자 ‘도이치 뵈르제 프라이즈’의 수상자인 리차드 모세의 멀티채널 비디오 설치작품을 선보인다. 작곡가 벤 프로스트와 영화 촬영 감독인 트레보 트위튼과 협업하여, 상대적 온도 차이를 열신호로 등록하고 30km 이상을 내다볼 수 있는 새로운 열화상 무기와 국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