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촉각-2018 홍콩 마카오 시각예술 비엔날레@쉬치쉬엔(徐啟軒,Xu Qixuan), 후 홍콩(後港), 나무, 유리, 거울, 1700(L)×1700(W)×2400(H)cm, 2018본 전시는 ‘도시 촉각’이라는 주제로 도시와 상관된 건축디자인, 공간디자인, 공공예술프로젝트와 개인 예술창작 등 내용을 통해 최근 홍콩, 마카오와 중국대륙 아트디자인 영역의 새로운 성과와 발전 현상을 짚...
영상증인 40년-전국 사진대전@리우지엔화(劉建華), 도시에 와서 파마하는 백족 청년, 사진,1985년1978-2018년은 중국 개혁개방 이후 40년으로 중국의 유구한 역사 중 새 시대를 열었으며 현대인이 실제 체험한 역사의 일부분이다. 이 역사 현장에서 사진가들은 중국의 변혁, 중국인의 운명 등 장면을 남겼고 그들의 기록을 통해 다시 보는 40년이다. ...
자연의 역량-로스앤젤레스 예술박물관 소장 고대 마야예술품전@마야문명(600-900년),새장식 남자 조각(鳥裝男子雕像), 채색도기, 19.7×9.5×5.7cm로스앤젤레스 예술박물관(LACMA)은 마야문명 유물을 다수 소장하고 있으며 본 전시에서는 200여 점이 선보인다. 마야문명의 전고전기(前古典期, 기원전 2000-250년), 고전기와 후고전기(900-1521년) 유적을 포함하여 석...
은류사도금소란골채회첩아정원인물도(銀纍絲鍍金燒蘭骨彩繪貼牙庭院人物圖), 청대18세기는 전 세계 무역의 황금시대였다. 광저우 시는 다량의 화려한 사치품을 제작 생산하였고, 특히 공교한 장인정신으로 정교하고 화려한 동양의 풍치를 담은 ‘접는 부채’를 제작하여 서양인을 매료시키며 서양시장을 장악했다. 전시는 광동성박물관에 소장된 200여 점의 수...
청대 쓰촨 목각 조각상전@송자관음(送子觀音)쓰촨(四川)은 도교의 발원지이자 불교가 성행했던 곳으로 조형예술 역사 역시 유구하다. 청나라 초기 후광(湖廣), 광동(廣東), 푸지엔(福建), 지앙시(江西) 등지에서 이민을 오게 되면서 각지의 지방신이 쓰촨에 들어오게 되었고 사당이 건설되고 조각상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이런 목 조각상과 그 배후의 각지 신...
송방상수면문동존(宋仿商獸面紋銅尊), 송나라, 20.4×29.5cm송, 명나라 문인 사대부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전시이다. 저장성박물관 도자기부 연구원 지앙위(江嶼)는 문인 사대부 가족묘에서 출토된 문물을 중심으로 전시하여 당시의 시대 풍격과 사회 풍조를 반영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산시(陜西) 란톈(藍田) 북송 여씨(呂氏) 가족묘와 자싱(嘉興) 항씨(項氏)...
삼성퇴동인두상(三星堆銅人頭像), 상대친링(秦岭)산맥 양측에 있는 청두평원(成都平原), 관중평원(關中平原), 한중평원(漢中平原) 세 지역의 청동기를 선보인다. 모두 250점 유물이 전시되며 그중 55점은 일급문물이다. 이 지역의 대표 청동기는 청동 시기 지역 간의 차이와 교류를 규명하고 있으며 전시를 통해 상주(商周)에서 전국(戰國)시대 촉(...
지린시 박물관 소장 만주족 자수품 전시@전시현장만주족의 자수는 만주족 민족문화의 주된 요소로써 문화와 역사를 엿볼 기회이다. 전시되는 대부분 작품은 이통(伊通)과 지우타이(九台) 지역에서 온 청대에서 민국 시대 작품이다. 만주족 민간 자수로써 ‘베개 자수 장식’과 ‘커튼 자수’가 주를 이루며 베개, 쌈지 주머니, 커튼, 깃발, ...
자득당 소장 송원명청 단색유약 자기전@청대 건륭(乾隆) 분청유호로병(粉青釉葫蘆瓶)고대 도자기 소장연구자 펑웨이위(馮瑋瑜)의 소장품 송·원·명·청 단색 유약 자기 68점을 전시한다. 자기 유약의 내포된 화학성분에 따라 자기를 굽고 난 후 색깔이 달라 청, 홍, 황, 녹, 남, 백색 유약 자기로 제작된다. 중국 도자기 발전 사상 매우 중요하...
꿔조우 민족 복식 기예전@전시현장꿔조우성(貴州省) 박물관은 1만여 점 민족 문물을 소장하고 있다. 전시는 방직의 소재와 조직을 중심으로 꿔조우 각 민족의 방직 예술 변천 역사와 방직품의 조직, 자수, 염색 등 복식 장식의 기술과 예술을 선보이고 있다. 전통 공예의 장인정신을 체험 할 수 있을 것이다.- 오영민 중국통...
마리지천 보살(摩利支天菩薩) 벽화허베이성(河北省) 스자좡(石家莊)에 있는 피루사(毗盧寺)는 당나라 천보(天寶) 연간에 건설하기 시작하여 명대의 정교한 벽화가 존재해 유명한 사찰이다. 벽화는 200여㎡로 석가전(釋迦殿)과 피루전(毗盧殿)에 분포되어 있으며 피루전 벽화는 122㎡로 508명의 인물이 묘사되어있다. 전시는 피루사의 역사변천과정과 건축 규모, ...
<인수조신청동상(人首鳥身青銅像)> 부분, 상대, 3.9×4.5×12.1cm,사천 광한삼성퇴박물관 소장80년대 삼성퇴 유적 무덤 구덩이 2개가 발견되면서 고대 촉 문명이 신비한 베일을 벗었다. 그중 출토된 인물상, 두상, 신단, 신수 등 특이한 청동기와 금박의 유물들은 놀라운 발견이었다. 금사(金沙)유적의 발견 이후 태양신조금박편, 금가면, 금관대, 석호, 석인...
문자와 자연-쉬빙 개인전@전시현장쉬빙(徐冰,1955- )은 언어학과 부호학에 있어 중요한 개념예술가 중의 한명으로 중국 현대미술의 대표작가이다. 이번 전시는 화랑 아트디럭터 브리타 에릭슨(Britta Erickson) 박사의 기획으로 인류와 문자 사이의 관계를 탐색한 전시이다. 쉬빙의 역대 창작을 새롭게 주시했으며 ‘자연’이라는 핵심 창작 주제로 자연과 인류사...
쥐라기를 제패하다. 나는 용맹한 공룡이다@전시현장쓰촨 쯔궁공룡박물관에 소장된 20구 대형공룡과 동물골격, 이빨, 공룡 알, 동식물 화석의 표본 등이 전시된다. 쥐라기의 맹주 양추아노사우루스, 길이 20m, 높이 10m인 초식공룡, 세계에서 가장 잘 보존된 가장 오래된 스테고사우루스 등이 전시된다. 여름방학 특별전으로 전시 이외 다양한 현...
랴오닝 차오양 북탑 출토 문물 정품전@遼(요대, 916-1125年, 감진주금법륜(嵌珍珠金法輪), 길이6.5cm, 차오양 북탑 천궁 출토(朝陽北塔天宮出土)차오양 북탑(朝陽北塔)은 십육국시기 전연(前燕)부터 건설하기 시작하여 요대(辽代)에 완공되었다. 대략 700여 년간 건설 완공한 이후 역대 수리한 적이 없었으나 1984년부터 1995년간 보수공사와 고고발굴 작업 ...
융합의 시야-아시아 유럽 경전 판화전@가츠시카 호쿠사이(Katsushika Hokusai), 파도 속 항해을 호송하다, 24.3×37.2cm, 1804-1807년상하이 미술학원, 민생현대미술관, 흑룡강성미술관이 공동 주관하는 본 전시는 16세기에서 21세기 아시아, 유럽 대표 판화 245점을 전시하는 자리이다. 그중 중국 명·청 시대 민간 목판화 30여 점, 일본 우키요에 140점, 유럽 ...
천재의 기분-신동왕 예술작품전@전시현장신동왕(忻東旺, 1963-2014)의 예술과 인생은 한 편의 소설과도 같으며 칭화대학에서의 10년간 교수 생활은 그의 전성기라고 볼 수 있다. 본 전시에서는 시기별 대표작품을 선발해 92점을 전시한다. 농민 노동자와 각색의 사회계층 인물을 주제로 한 작품들로 중국 사회 변혁시대의 모습과 생동하는 표정, 현대 중국인의 정...
주시아오디(朱小地), <용서하다(容跡)> 설치 전경, 2017-18올해 4회를 맞는 본 전시는 중국 민생은행, 오작인 국제미술기금회, 국가예술기금이 공동주관하고 베이징대학 역사학과 주칭셩(朱青生) 교수의 기획으로 개최된다. 2017년 개최된 3,776개의 현대미술 전시 중에서 새로운 개념과 기술 등을 도입한 국제 현대미술의 리더가 될 만한 작가 141명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