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튀유 영감의 가게에서, 1879 한 청년이 옆자리 여인의 의자 등받이에 손을 얹고 눈을 마주하고 있다. 햇살이 가득한 이 레스토랑 주인의 아들이 이 청년이라는 사실을 떠나, 패기 가득한 청년과 우아한 드레스의 상류층 여인, 그리고 웨이터의 시선을 통해 마네가 표현하고자 한 이 인물들의 관계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다. 전시는 이 그림에서처럼 당시 ...
소피 이자벨 얼반, 모든 이는 여기에 있었다, 2017이번 전시는 국제적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뒤셀도르프 쿤스트할레의 창립 50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전시의 일환이다. 뒤셀도르프 예술학교의 교수와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이번 전시는 ‘아카이브’라는 주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한다. 프랑카 회른쉐마이어(Franka HÖRNSCHEMEYER)와 ...
여인과 죽은 아이, 1903 ⓒ 드레스덴 국립 예술 소장품 독일 대표 작가이자 특히 판화와 드로잉을 비롯한 종이 작업을 통해 인간 실존의 문제를 다뤄온 케테 콜비츠(Käthe Kollwitz, 1867-1945)의 탄생 150주년을 맞이하여, 이번 전시에는 작가의 작업 중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동판화 소장품이 공개된다. 주최 측은 드레스덴 동판화 소장품을 오랫...
에두아르도 나바로, 지구를 향한 편지들, 2017, Courtesy of Eduardo Navarro ⓒStiftung Skulpturenpark Köln 2017, 사진: Veit Landwehr, bildpark.net1997년 예술품 소장가 슈토펠 부부에 의해 공원이 설립된 이래 20주년을 맞이하는 9번째 전시이다. 총 9명의 신작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서 안드레아 뷔트너는 새를 위한 물 사발을, 린 메이 사이드는 <T...
ⓒ모르디오재단, all rights reserved 2007아르헨티나 출신의 세계적인 만화가이자 애니메이션 제작자인 기예르모 모르디오(Guillermo MORDILLO, 1932- )의 캐릭터는 많은 이들에게 친숙하다. 특히 이번 전시는 제목을 통해 유머러스하고 때로는 우스꽝스러운 캐릭터들이 삶의 어두운 일면을 포착하면서도 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
1937년의 독일 국경, 독일-현대미술소장품 대여작독일 작가 지그마르 폴케의 제자이자, 뒤셀도르프 예술학교 교수를 역임한 게오르그 헤롤드(Georg HEROLD, 1947- )의 전시이다. 그는 80년대부터 예술계와 예술에 대한 비판적 시선을 조형과 회화, 설치, 오브젝트 등에 담아왔다. 특히 벽돌에서부터 지붕에 사용되는 목재, 천, 캐비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재...
호흡, 2017, ⓒMonica Bonvicini und VG Bild-Kunst, Bonn 2017, 사진: Jens Ziehe성, 권력, 공간과 건축을 테마로 작업을 해온 이탈리아 출신 작가 모니카 본비치니(Monica BONVICINI, 1965- )의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의 제목인 ‘3612,54m³’는 전시공간의 부피를, ‘0,05m³’는 작가의 신체를 상징하는데, 이는 공간과 그 안의 내용물, 그 사이의 균형을 ...
피에르 보나르, 하얀색과 파란색의 격자무늬로 된 바탕 위에 누워있는 여인의 누드, 1909,ⓒVG Bild-Kunst, Bonn 2017“당신을 떠올리면 자유로운 영혼을 연상하게 됩니다. 화가가 가질 수 있는 행운인 자연과의 조우에서 기인한 것이겠지요. 당신을 통해서 저도 이에 동참할 수 있네요.” 이는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가 1940년 앙리 마티스...
빌리 루스 영, 1911, ⓒ뇌샤텔 미술역사박물관, S. Iori풍경화, 초상화와 역사화 등의 폭넓은 작업 세계를 구축했던 스위스 출신의 화가 페르디난트 호들러(Ferdinand HODLER, 1853-1918)의 회고전으로 약 100여 점의 회화 작업과 40여 점의 드로잉 작업을 선보이며, 예나(Jena)에서의 벽화 작업이 전시장 안으로 옮겨진다. 특히 그가 국제적으로 명성을 쌓을 ...
파울리나 올로우스카, 알파벳, 2005, 26장의 카드 중 하나(매 카드마다 하나의 알파벳 도판)ⓒCourtesy 베를린 갤러리부흐홀츠, 퀼른/뉴욕오스트리아의 빈 쿤스트할레에서 열린 ‘단지 단어를 넘어선(시적인)’이라는 제목의 전시는 언어가 지니는 함축성과 미적인 점에 초점을 맞추어, 언어가 단순한 의사소통이 아닌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
마요, 초상화, 1937, 그리스 델피유럽문화센터 ⓒVG Bild-Kunst, Bonn 2017이번 전시의 제목인 ‘예술과 자유’는 이집트의 예술가 집단으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전에 형성된 문필가와 순수 미술 작가들로 구성된 초현실주의 단체의 명칭이다. 당시 파시즘, 국수주의와 제국주의에 대항한 그들의 정치적 성향과 작업의 영향에 중점을 둔 이번 전시는 5...
전시전경60년대 부터 미니멀 아트의 영향을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로 발전시켜온 독일 현대 작가 이미 크뇌벨(Imi KNOEBEL, 1940- )의 개인전이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19호실>(1986)은 크뇌벨이 요셉 보이스의 제자가 된 후 처음으로 완성한 첫 작업으로 당시 보이스와 그의 제자들이 추구했던 정치, 사회와 예술에 대한 이념과 다른 길을 가고자...
캐나다의 해학가, 2012, 아티스트와 에스터쉬퍼갤러리, 베를린 ⓒ Rodney GRAHAM, 2017제프 월, 스탠 더글라스와 함께 “밴쿠버스쿨”로 불리는 캐나다 출신 작가 로드니 그레이엄(Rodney GRAHAM, 1949- )의 개인전으로, 약 20여 개의 라이트 상자 작업이 전시된다. 다양한 인간상과 직업, 역사의 한순간을 포착해내는 그의 작업은 작가 개인에게 있어서뿐 아니...
광물질의 옥상 정원, 은행 본부, 상파울루, 1983, 사진: ⓒ레오나르도 피노티20세기를 대표하는 조경설계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브라질 출신 로베르토 불레 막스(Roberto BURLE MARX, 1909-94)의 회고전이다. 그는 브라질 특유의 식물의 화려한 색감과 형태에 주목하였으며, 큐비즘과 추상회화에서 받은 영감을 조경 작업과 접목시켜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를 구축...
뚱뚱한 컨버터블, 2005 ⓒVG Bild-Kunst, Bonn 2017, 사진: 스튜디오 어윈 부름퀴퍼스뮐레미술관(7.7-9.3)에서 동시 진행된 이번 전시는 아이러니와 유머가 돋보이는 “일 분 조각”으로 유명한 오스트리아 출신 작가 어윈 부름(Erwin WURM, 1954- )의 작업 세계를 선보인다. 터져버릴 듯 부풀어 오른 포르쉐 자동차나 처음 선보이는 작업인 400m에 이르는 거대한 직...
<붓의 자국 Nr. 50, 30센티미터 간격으로 반복> 작업광경 , 2017ⓒ닐 토로니, 사진: 토마스 켈르너지겐시(市)에서 5년마다 화가 또는 소묘작가에게 수여되는 루벤스상의 수상자로 스위스 출신 개념미술작가 닐 토로니(Niel TORONI, 1937- )의 작업명은 그의 작업 형태를 간결하고 직접적으로 묘사한다. 그는 지난 50년 동안 일정한 간격으로 찍어 내린 붓의 자...
안식처의 노래 설치사진 ⓒVG Bild-Kunst, Bonn 2017이번 베네치아비엔날레에서 최고의 작가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독일 출신 작가 프란츠 에어하르트 발터(Franz Erhard WALTHER, 1939- )의 아헨예술상 수상을 기념하는전시이다. 그의 작업세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직물 작업과 드로잉 작업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그는 직물을 미적인 오브젝트에서 ...
국립 커밍 아웃 데이, 1988, ⓒ키스해링재단만화와 거리미술을 연상시키는 작업으로 유명한 미국 작가 키스 해링(Keith HARING, 1958-90)은 20살 부터 당시 뉴욕의 도심 거리, 지하철과 구 댄스 클럽 등에서 형성되었던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 커뮤니티에 매료된다. 그는 그 안에서 동료 작가들과 음악가, 퍼포먼스 아티스트와의 교류를 쌓고 팝 아트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