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스튜디오, 오페라 <3가지 사도행전의 4명의 성인> 무대 세트 사진, 1934전통적 오페라의 형식과 내용을 거부하고 주요 공연 인사들, 디자인, 사진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캐스팅하여 독특하고도 실험적이며 미국 아방가르드 스냅사진의 중대한 작품으로 간주하였던 미국 모더니스트 오페라를 조명한 사진전이다. 사진은 오페라 제작, 개발...
잔해에 가까운, 2017, 캔버스에 유화, 120×107cm, ⓒ안소니 에이튼1986년 왕립예술원 회원이 된 안소니 에이튼(Anthony EYTON)의 브릭스턴 자택에서 제작된 신작이 소개되었다. 스튜디오 선반에서 물감, 물병, 책, 재료들이 쏟아져 내리는 정물화 시리즈는 지나간 시간과 존재의 취약성을 드러내며 풍부한 색감과 역동적 표현으로 묘사되었다. 화면 뒤 벽...
불확실한 개체, 2017, 설치작품스코틀랜드 사진가 웬디 맥머도(Wendy McMURDO)의 프로젝트는 어린이와 컴퓨터와의 관계를 조사하며 비디오 게임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 매료된 젊은 사람들로 부터 영감을 얻었다. 프로젝트는 작가의 고향인 에든버러에 위치한 학교의 빅토리안 교실 사진들로 전통적 요소인 책상, 책장, 어린이 드로잉들을 기하학...
공간들의 콜라주 #6, 2010, ⓒ일리야와 에밀리아 카바코프거대한 설치작품과 허구적 페르소나의 사용으로 알려진 일리야와 에밀리아 카바코프(Ilya&Emilia KABAKOV)는 예술역사의 관습을 비판하고 음울한 공동 아파트에서부터 프로파간다 예술과 소비에트의 낙관적 삶까지 구 소련의 시각문화를 묘사하며 유토피아와 환상에 대한 보편적인 아이디어를 ...
게일 총 콴, 사람들의 숲, 혼합매체 설치, 이미지: 막스 콜슨빅토리아 여왕이 ‘사람들의 숲’으로 명명한 런던 북동쪽 에식스 주에 위치한 삼림지대 에핑 포레스트 (Epping Forest)에서 영감을 얻어 이곳의 역사, 정치, 사람들을 탐구하였다. 작품은 2년간의 리서치와 창조적 참여 활동을 통해 발전되었으며 농촌과 도시, 자본과 공동 간의 ...
조지, 2014, ⓒ줄리안 오피와 런던 리슨갤러리영국 현대미술가 줄리안 오피(Julian OPIE, 1958- )는 새로운 작품연구의 맥락에서 안토니 반 다이크 경(Anthony VAN DYCK, 1599-1641)의 1640년경 자화상을 재현하였다. 작가는 도시 표지판, 광고, 애니메이션과 같은 현대세계를 반영하는 다양한 스타일과 기법을 사용하며, 대담한 윤곽선과 색면을 통해 주제의 독특함...
<공존의 전율> 설치 전경, 2017, 사진: 닉 아쉬직조, 기하학 패턴, 장인기술, 실용 디자인이 영감의 원천이었던 포르투갈 출신 작가 레오노르 안투네스(Leonor ANTUNES)의 새 커미션 작품은 직선과 평평한 면들이 반복되고 뒤틀린 형체와 조각상으로 변형된다. 작가는 젊은 사람들이 사회적 정체성을 정의하기 위하여 어떻게 스타일의 요소를 한데 모으는지...
파벨 필로노프, 쇼스타코비치의 첫번째 교향곡, 1935, 유화빅토리아앤알버트뮤지엄과 로얄오페라하우스가 협업하여 기획한 랜드마크 전시로, 17세기 서유럽에서 회화, 시, 드라마, 춤, 음악의 모든 예술을 한데 모으는 수단으로 시작된 오페라를 조명하였다. 오페라의 기원이 되는 이탈리아의 늦은 르네상스 시기부터 오늘날까지의 생생한 오페라 이야기를 탐...
무제, 2016, 리넨 위에 엡손 잉크젯, 325×275cm, ⓒ웨이드 가이튼미국 작가 웨이드 가이튼(Wade GUYTON, 1972- )은 거대한 리넨 회화작품과 작은 종이 구성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아이폰, 카메라, 컴퓨터, 엡손 프린터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였다. 작가는 이러한 도구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번역, 즉 3차원 공간을 디지털 정보로 변형하여 작품의 표면...
크리스티안 냠페타, 세상 이후의 말, 2017, 사진: 데미안 그리피스르완다계 네덜란드 작가인 크리스티안 냠페타(Christian NYAMPETA, 1981- )는 예술, 디자인, 이론에 걸쳐 함께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지속적인 질문을 던져왔다. 전시는 작가의 최근 캄든 아트센터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냠페타는 기록실의 작업 그룹을 소...
황제06, 1982, 30.2×40cm, ⓒ토마스 러프우주, 교외, 누드, 공상적 이상주의, 재앙 등은 독일 작가 토마스 러프(Thomas RUFF, 1958- )가 자주 다루는 주제로, 거의 40여 년간 현대 예술가로서의 지위를 굳건히 하였다. 전시는 잘 알려진 여권 스타일의 초상화를 표면 디테일까지 모두 드러나도록 거대한 크기로 재현한 작품과 뉴스 아카이브에서 빌려온 ...
조울증, 1983, 면과 린넨 위에 납화, 판화 그리고 왁스 크레용,122.1x191cm, 뉴욕 휘트니미술관, ⓒ재스퍼 존스깃발, 타겟, 숫자, 지도, 전구 등의 상징적인 이미지로 알려진 재스퍼 존스(Jasper JOHNS)는 1958년 뉴욕에서 열린 첫 개인전으로서 미국미술의 중심에 섰다. 오브제, 심볼, 단어와 도상학의 사용은 익숙한 것을 낯설게 하였으며, 획기적인 회화와 조각...
자동차 안에서, 1963, ⓒ로이 리히텐슈타인, 사진: 안토니아 리브미국 팝아티스트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97)의 초기 풍경화 작품에서부터 만화와 광고 이미지를 차용한 그의 상징적 팝아트 작품까지 총 2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1969년 유니버셜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3개의 화면으로 구성된 필름 설치작품 <3개의 풍경(Three 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