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서울시립사진미술관 사전프로그램 《정착세계(The Printed World)》,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편집부

전시명: 서울시립사진미술관 사전프로그램 정착세계(The Printed World)

전시기간: 2022.9.6.-10.21

전시장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분관이자, 한국 최초의 사진전문 공공미술관인 서울시립 사진미술관이 2024년 개관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개관에 앞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사전프로그램으로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소장중인 사진작품 및 자료들이 전시중이다. 전시의 목표는 공공 사진전문미술관의 건립 과정과 그 역할과 기능에 대한 질문을 공유하고자 함이라고 밝히고 있다.

 

전시구성은

1, 누락과 오류의 질문들 : 수집된 사진자료의 데이터가 부재한 상황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재맥락화하는 방법을 질문한다.

2, 확장된 감각의 시도들 : 사진에 담긴 대상의 심미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1950년대 리얼리즘 경향의 사진에서 조형성이 강조된 사진으로의 변화 가운데 이형록의 작품을 필두로 현재까지 이어지는 감각적 시도와 실험을 조망한다.

3, 의도된 수신자 : 사건과 기록의 증거로 기능하는 사진은 사진가의 주관적 견해를 드러내며 동시의 역사의 지표로 사용된다. 다큐멘터리 형식이 함축하는 발신자와 수진자의 관계를 추적하고, 수용자의 태도와 사고의 변화 과정을 반추한다.

4, 먼 곳의 사진에게: 서울-사진연대기 : 서울사진축제의 연대기와 서울시에서 진행된 사진행사 일부를 선별해 그 기능과 의의를 재주목한다.

(전시 리플릿 참조)





<성두경>









<정희섭> 
















<김박현정>



<이형록>






<임인식>







<조현두>






<김옥선>





<황규태>




<오연진>





<주용성>





<이재욱>




<김효연>






<서울-사진연대기>






작성: 지형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