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서울아트가이드 디.에디션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제13회 광주비엔날레 치유와 회복

김달진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전위적인 현대미술 축제인 제13회 광주비엔날레가 4월1일부터 5월9일까지 39일간 열린다.

제13회 광주비엔날레는 인류 공동체의 공동 생존과 삶의 양상을 탐구하는 ‘떠오르는 마음, 맞이하는 영혼’(Minds Rising, Spirits Tuning) 주제전과 광주정신을 다층적으로 맥락화한 GB커미션, 국내외 미술기관을 매개하는 파빌리온프로젝트, 5·18민주화운동 특별전 등으로 구성되면서 문화도시 광주를 동시대 첨예한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재)광주비엔날레는 코로나19라는 전 지구적 위기 상황 아래 두 차례 전시를 연기하면서 시민 사회 안전과 세계 5대 비엔날레에 걸맞은 고품격 전시를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떠오르는 마음, 맞이하는 영혼’ 주제전에는 40여 개국 69작가(명/팀)가 참여해 40점의 커미션 신작 등 450여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 주제 ‘떠오르는 마음, 맞이하는 영혼’은 그동안 서구 사회와 근대를 지탱해온 합리성과 이성의 이분법에서 나아가 비서구 세계에 자리하고 있는 전 지구적인 생활 체계와 공동의 생존을 위한 예술적 실천에 방향성을 두고 있으며, 전시와 ‘라이브 오르간’, 온라인 저널 ‘떠오르는 마음’, 출판물 등으로 구성되면서 온·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순환되는 현대미술 축제의 가능성과 실험정신을 극대화한다.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국립광주박물관 전시


광주비엔날레 프레스 오픈 3.31-4.1 일정 중 3월31일 광주를 다녀왔다. 한 자리에서 기자간담회는 못하고 유인물과 전시투어로 대신하였으며  B코스 팀은 주로 잡지매체로 31일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국립광주박물관, 광주극장,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옛 국군광주병원을 둘러보았다. 각 공간의 역사와 장소적 특성에 조응하는 작품들이 전시되면서 유연하게 중첩되고 매개되어진다. 이번 비엔날레는 작년에서 올 2월로 2월에서 4월로 연기되며 70여일 열리던 전시가 39일로 축소되었다. 코로나19 시대 인류공동체 치유와 회복의 장으로 영혼, 무속 주제가 많았고 가회민화박물관 소장품 등이 현대미술 속에 소환되었다. 옛 국군광주병원은 이번 전시가 마지막이고 앞으로 개조하여 광주트라우마센터가 들어선다고 한다.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전시



옛 국군광주병원 전시 : 배영환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