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

2023년 제457호

월간미술 2023년 2월 제457호



특집 낱장의 작품을 받쳐주는 표구의 힘 70


2022년 한 해 국내 미술계에서는 동양화, 그리고 한국화에 대한 논의가 다시 불거졌다. 프리즈 서울 이후, 글로벌한 미술시장에서 실제로 거래되는 한국 작가의 근현대 동양화 작품이 희소하다는 새삼스러운 사실이 포럼 등에서 지적되었고, 한국 미술시장에 대한 관심도나 ‘미술 한류’라는 자족적인 단어에 비해 내부적으로 한국화, 동양화 거래의 역사에 대한 인식은 떨어진다는 비판도 있었다. 그중에서도 잊히다시피 배제돼온 분야가 있다. 실질적으로 동양화·한국화의 거래와 전시를 가능케 해주고, 더 나아가 그것의 담론화에 기여한 ‘표구’다. 표구의 역사는 일제강점기 이후 동양화의 흐름과 유통, 전시, 그리고 보존과 밀접하게 관계된 기술적이고 문화적인 내력에 다름아니다. 

이에 월간미술은 우리에게 친숙하고도 낯선 ‘표구’와 표구가 동양화의 상품화에 기여했음을 밝히는 『표구의 사회사』 저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과거 표구 기술을 이어가는 동시에 현재 동양화가 전시되고 거래되는 데에 기여하고 있는 표구사 다섯 곳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표구사는 작가들의 작품이 세상에 나가기 전 마지막 단장을 하는 곳이자, 낡고 바랜 옛 작품이 생기를 찾도록 새로운 옷을 입혀주는 역할을 한다. 표구의 과거와 미래를 조명하며, 시각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표구의 가치를 살펴본다.  표구를 통해 본 미술시장에서 동양화 | 조은정


● 전시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니, 전시 관람 전 반드시 각 기관 및 갤러리에 전시 일정과 휴무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월간미술》의 현장취재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편제 28 

에디토리얼 32 

기자의 시각 34 

이달의 잔상 36 

미술비평의 난해함에 대한 소고 | 노재민

월간미술 다시읽기 38 

‘한국화’를 절뚝이게 만든 것은 무엇이었나 | 조현아

모니터 광장 40 

칼럼 42 

2023년, 젊은 시장, 절제의 시대 | 윤하나

전시표 44

핫피플 52 

김달진 미술사의 틈을 메우는 아키비스트 김달진 | 염하연

사이트앤이슈 54 

《한국사진사 인사이드 아웃, 1929~1982》 뮤지엄한미 삼청의 새 출발 | 노재민 56 

키키 스미스 《자유 낙하》 산책하는 인간 | 염하연

에디터스 픽 58

서경식의 일본근대미술 순례 16 64 

이상한 사람–기시다 류세이 Ⅱ 〈레이코 다섯 살 초상〉 | 서경식

특집 70 

낱장의 작품을 받쳐주는 표구의 힘

표구를 통해 본 미술시장에서 동양화 | 조은정

작가 리뷰 96 이상남 

이상남의 새로운 유형의 기하추상: 〈풍경 알고리즘〉에서 〈감각의 제국〉까지 | 김홍희 102 

윤향로 이미지 매핑: 표면, 입자, 규격의 포맷 | 추성아

업앤커밍 아티스트 108 

이진영 현대판 유물 제작기행 | 노재민

전시와 테마 110 

일시적인 개입과 교란을 지속하기 위한 예술 실천의 네트워크를 위해 | 남웅

해외 리포트 118 

싱가포르 〈싱가포르 아트위크: 아시아의 글로벌 미술 중심 경쟁 뛰어든 싱가포르〉 | 주연화 126 이스라엘 텔아비브 〈일상의 예술실천: 벤 네흐의 반시네마〉 | 오신혜 

크리틱 134 

14인의 목소리ㆍ숏—폼(Short—Form)ㆍ오형근ㆍ권자연ㆍ소정 변관식 

리뷰 142 

프리뷰 144 

전시표 148 

시의 바깥에서 36 152 

제6편: 작별은 그런 느낌 | 이지아 

논단 154 

한국의 전위예술(Avant-Garde)과 구타이 | 이은주 

아트저널 158 

아트북 162 

독자선물 164


표지 

이상남 〈감각의 요새(L 120)〉 목재 패널에 아크릴릭 152.5×183.5cm 2015 제공: PKM 갤러리




CREDIT 28

EDITORIAL 32

EDITOR’S VIEW 34

AFTER IMAGE 36 A Review about the Difficulty of Art Criticism | Noh Jaemin

RE-READ 38 An Incomplete ‘Korean Painting’ | Jo Hyunah 

MONITOR’S LETTERS 40 

COLUMN 42 Young Market, Era of Moderation | Hana Yoon

EXHIBITION CALENDAR 44 

HOT PEOPLE 52 Kim Daljin Archivist Kim Daljin | Yum Hayeon

SIGHT & ISSUE 54 《A History of Korean Photography 1929~1982》 The New Start of Museum Hanmi | Noh Jaemin 

56 Kiki Smith 《Free Fall》 The Walker | Yum Hayeon

EDITOR’S PICS 58

PILGRIMAGE ON JAPANESE MODERN ART 16 64 Rusei Kishida Ⅱ | Suh Kyungsik 

SPECIAL FEATURE 70 Recollecting the History and Value of the Mounting

Cho Eunjung

ARTIST REVIEW 96 Lee Sangnam | Kim Honghee

102 Yoon Hyangro | Choo Sungah

UP-AND-COMING ARTIST 108 Lee Jinyoung | Noh Jaemin

EXHIBITION & THEME 110 《Local in the Making》 & 《Disturbants of Land, Breath, Sound: Asthetics of Post-Colonial Culture》 | Nam Woong

WORLD REPORT 118 Singapore Hub of Southeast Asia: Singapore Art Week 2023 | Henna Joo

126 Israel Guy Ben Ner 《Go Back Where U Came From》 | Shinhye Oh

CRITIC 134

REVIEW 142

PREVIEW 144

EXHIBITION GUIDE 148

OUTSIDE THE POETRY 36 152 Lee Jia

ART FORUM 154 Korean Avant-Garde Art and Gutai | Lee Eunju

ART JOURNAL 158

ART BOOK 162

READERS GIFT 164


COVER 

Lee Sang Nam 〈The Fortress of Sense(L 120)〉 Acrylic on Panel 152.5×183.5cm 2015 Courtesy of the Artist & PKM Gallery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