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

2022년 제451호

월간미술 2022년 8월호 Vol.451



특집 여성 조각가들을 다시 본다 72


《월간미술》은 지난 3월호, ‘수묵 그리고 여성 선배들’ 제하의 특집 기사로 동시대 중견 여성 미술가들의 활동을 조명했다. 원로 및 중진 여성 조각가는 많았지만, 당장 원로 및 중진 여성 조각가의 이름을 10개만 대보라고 했을 때 이에 바로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이에 남성 조각가를 중심으로 쓰인 한국 조각사의 기록을 비판적으로 읽어보고, 지난 기록에서 그들의 치기 어린 시절을 찾아내며, 현재까지 활동을 펼치고 있는 원로ㆍ중진 여성 조각가 10인의 글과 육성을 담았다. 더불어 故김정숙과 윤영자의 작업을 돌아보며 그들의 이름과 족적을 상기시키고자 했다. 또한 〈조각 여정: 오늘이 있기까지〉(6.10~7.9, WESS) 기획자들이 만난 여성 조각가들과의 대화에서 발견한 동시대 조각에서 잊힌 지점 및 한국여류조각가회 전시 〈사랑〉(2001, 기획 최태만)을 반추하는 해당 전시의 의미를 조명해봤다. 

최근 곳곳에서 1980~90년대생 작가들이 만들어낸 ‘조각’의 행보를 모아 조각이라는 장르와 그 범주에 관해 질문하는 전시가 다수 열리고 있다. 3D프린터나 아크릴, 레진을 소재로 하는 지금의 젊은 조각가들 작업과는 정반대로 보이는 선배 여성 조각가들의 작품을 짚어보며, 한국 조각의 시발과 확장 사이에서도 지켜져야 할 그 본질은 무엇인지 돌아보고자 한다. 

 한국 여성 조각가들의 발자취를 따라서 | 이슬비 김정숙과 윤영자–자유를 향한 갈망, 사랑의 에너지로 아름다움의 이상을 그린 조각가 | 이유선



● 전시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니, 전시 관람 전 반드시 각 기관 및 갤러리에 전시 일정과 휴무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월간미술》의 현장취재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편제 32  

기자의 시각 38 

이달의 잔상 42 

뜨거운 표절에 대하여 | 배우리

월간미술 다시읽기 44 

조각사의 조각 맞추기 | 조현아

모니터 광장 46 

칼럼 48 

◯◯주간을 마냥 좋게만 볼 수 없는 이유 | 홍경한

핫피플 50 

양은희 독립적이며 편견 없는 | 배우리

사이트앤이슈 52 

〈경산의 근대 서화가: 희재 황기식〉 희재 황기식과 경산의 문인화 | 이나나

56 〈포킹룸 2022: 합성계의 카나리아〉 시뮬라크르의 허점을 탐색해보자! | 조현아

58 〈톰 삭스 스페이스 프로그램: 인독트리네이션〉 톰 삭스의 탐사선이 한국에 착륙했다 | 이혜민

에디터스 픽 60 

서경식의 일본근대미술 순례 13 68 

아오키 시게루 Ⅰ 〈바다의 풍요〉 | 서경식

특집 72 여성 조각가들을 다시 본다

한국 여성 조각가들의 발자취를 따라서 | 이슬비

김정숙과 윤영자–자유를 향한 갈망, 사랑의 에너지로 아름다움의 이상을 그린 조각가 | 이유선

작가 리뷰 102 

박승모 현실과 환상이 공존하는 중층적 표면의 세계 | 이선영

108 

이형구 되돌아오는 몸, 이형구 | 최희승

업앤커밍 아티스트 114 

최가영 닿을 수 없는 곳 | 염하연

116 정수정 주문을 걸고 | 이혜민

테마기획 118 

공동체의 이상은 지속될 수 있을까

카셀도큐멘타15: 룸붕 세계관의 이상과 현실 | 최정미

반유대주의–표현의 자유, 그 경계는 어디까지인가? | 유재현

제12회 베를린비엔날레 Still Present!: 무엇이 여전히 존재하는가? | 최정미

전시초점 138 

〈장성순 1주기 추모전: 추상, 무한의 자유〉 0의 지대를 넘어서 | 안태연 

크리틱 144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ㆍColors of Yoo YoungkukㆍTu m’ㆍ존경하는 ( ) 여러분ㆍ심승욱ㆍ배윤환 

리뷰 152 

프리뷰 156 

전시표 164 

작업의 이면 15 172 

진해정 하늘만 쳐다보고 잇어야 할 거예요. 땅에서는 더 이상 방법이 없을 테니까. | 염하연 시의 바깥에서 30 176 

아트저널 178 

아트북 182 

독자선물 184


표지 

박소영 〈이명〉 브론즈, 천, 알루미늄 그물, 혼합매체 240×115×75cm 2021 아트스페이스3 전시 전경




CREDIT 32 

EDITOR’S VIEW 38 

AFTER IMAGE 42 Plagiarism Today | Bae Woori

RE-READ 44 Adding a piece of a history of sculpture | Jo Hyunah

MONITOR’S LETTERS 46 

COLUMN 48 ‘Art Week’ in Korea | Hong Kyounghan

HOT PEOPLE 50 Yang Eunhee | Bae Woori

SIGHT & ISSUE 52 〈A modern calligraphist and painter, Huijae Hwang Gi-sik from Gyeongsan〉 | Lee Nana

56 〈Forkinig Room 2022: Canary in the Synthetispher〉 | Jo Hyunah

58 〈Tom Sachs, Space Program: Indoctrination〉 | Lee Hyemin

EDITOR’S PICS 60

PILGRIMAGE ON JAPANESE MODERN ART 13 68 Shigeru Aoki Ⅰ | Suh Kyungsik

SPECIAL FEATURE 72 Recollecting Women Sculptors

Lee Seulbi, Lee Yuseon

ARTIST REVIEW 102 Park Seungmo | Lee Sunyoung

108 Lee Hyungkoo | Choi Heeseung

UP-AND-COMING ARTIST 114 Choi Kayoung | Yum Hayeon

116 Jung Soojung | Lee Hyemin

THEME FEATURE 118 〈Documenta 15〉, 〈the 12th Berlin Biennale〉 

Jungme Chai, Yu Jaehyun

EXHIBITION  FOCUS 138 〈Chang Sungsoun: Abstraction, Infinite Freedom〉 | Ahn Taeyoun

CRITIC 144

REVIEW 152

PREVIEW 156

EXHIBITION GUIDE 164

BEHIND A WORK 15 172 Jin Hyejung | Yum Hayeon

OUTSIDE THE POETRY 30 176 sim MinA

ART JOURNAL 178

ART BOOK 182

READERS GIFT 184


COVER 

Park Soyoung 〈buzzing〉 bronze, fabric, aluminum net, mix medium 240×115×75cm 2021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