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

2021년 제442호

월간미술 2021년 11월호 Vol. 442



특집 가을 정원 산책 100


자유로운 바깥 생활을 저지당한 지 2년, 어느새 일상은 점차 돌아오고 있다. 오랜 기간 관람객을 받지 못한 미술관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 사태의 원인이 된 생태문제를 더 깊이 들여다보는 동시에, 인원 제한과 거리두기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야외 공간을 중요하게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러는 사이, 식물은 점점 더 다양한 실물의 모습으로 미술관 안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제는 공공미술이 아니라 공공정원이 대세다. 미술보다 정원의 치유와 위안이 더 세니까. 특히 올가을 미술계는 식물, 그중에서도 ‘정원’을 키워드로 한 전시가 풍년이다. 흙 좀 만졌다는 예술가가 아닌 흙과 매일 씨름하는 조경가들이 전시에 작가로 참여해 작품을 선보인다는 것도 특기할 만한 점이다. 그래서 이번 호는 가을 정취도 만끽할 겸 ‘가을 정원 전시 산책’을 나가기로 한다. 식물과 어우러진 작품들에서 위로도 받고, 거대한 자연의 순환과 연결 감각을 되새기며 정원을 거닐어보자. 중간중간 정원의 역사와 정원사의 이야기도 들어본다.
물론 여기에도 문제는 있다. 전시장에 민중이 들어온 후 개인의 권리 요구는 더 분화되었고, 젠트리피케이션 문제가 거론되면서는 투기꾼이 더 득실거렸으며, 생태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후, 기후가 더 불안정해졌다는 사태를 결과적으로 톺아보면 미술은 이미 소생 불가능한 것에 대한 해묵은 감상성만 드러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니 정원이 전시장에 들어왔다는 건, 이미 우리가 즐길 자연이 사라졌음을 반증한다는 것이다. ‘공공’이라는 말도 사실은 공동체가 사라진 이 시대를 기리기 위한 말인지도 모른다. 그러니까 식물을 대상으로 바라봤다가는 다시 큰코다칠 게 뻔하다. 여기 소개된 전시들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딛고 있는지” 알아내야만 한다. 하다못해 곧 도래할 본격 메타버스 시대에 굳어질 몸의 감각을 조금이라도 남기기 위해서라도 당장 정원의 햇빛과 바람, 이파리의 움직임 따위를 관찰해두는 것이 좋겠다.  미술관에 없는 정원, 있는 정원, 없는 정원 | 황주영


● 전시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니, 전시 관람 전 반드시 각 기관 및 갤러리에 전시 일정과 휴무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월간미술》의 현장취재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편제 32

에디토리얼 56
이달의 잔상 58 문화재 공유에 대한 사유를 위한 기사들 | 배우리
월간미술 다시읽기 60 호암미술관과 리움미술관의 시작을 다시 읽다 | 조현아
기자의 시각 62
모니터 광장 64
칼럼 66 KIAF 2021을 통해 본 미술시장의 세대교체와 새로운 가능성 | 윤하나
핫피플 68 김성원 리움은 현재 ‘변화’하는 중 | 황석권
사이트앤이슈 70 〈인간, 일곱개의 질문〉 끈 떨어진 인간을 다시 잇다 | 이선영
76 〈2021 DMZ Art & Peace Platform〉 여기와 저기의 한계 너머 | 조현아
78 〈홈, 커밍 Homecoming〉 아름지기가 맞이한 20주년 | 염하연
80 세대의 기록: 이건용 박서보 정상화 김구림 서승원 | 염하연
84 〈패트릭 루빈스타인〉 평면의 다중성 | 박은
에디터스 픽 88
1990년대를 만든 작가들 12 96 “그냥 흔들리다 문득”: 김호득의 수묵 미학 | 윤난지
특집 100 가을 정원 산책
미술관에 없는 정원, 있는 정원, 없는 정원 | 황주영
전시와 테마 124 전국 비엔날레 part 2
화제의 전시 140 〈무령왕릉 발굴 50년, 새로운 반세기를 준비하며〉
무령왕과 왕비의 선물을 만나다 | 윤지연
작가 리뷰 148 조성연 존재론적 전회를 연결하는 과정 | 채은영
해외 리포트 154 영국 런던 포스트 팬데믹을 맞이하는 방법 | 한지선
크리틱 160 이환희ㆍ프로필을 설정하세요ㆍ설탕과 소금ㆍ윤종주ㆍSuper-fine:가벼운 사진술ㆍ김윤섭 리뷰 168 프리뷰 172 전시표 184 작업의 이면 188 최인선 손에 손잡고 한바탕 윤무(輪舞) | 배우리 시의 바깥에서 22 192 최신 독서 기록 | 임유영 논단 194 ‘포스트-매체’ 시대의 기억술과 항해술(2) : 매스미디어의 결을 거스르는 매체의 시간성 | 이진실 아트저널 198 아트북 202 독자선물 204


표지

조성연 〈지고맺다_당근꽃과 들풀〉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30×104cm 2018




CREDIT 32
EDITORIAL 56
AFTER IMAGE 58 National Treasure and Private Company | Bae Woori
RE-READ 60 The Museums, Back then and now | Jo Hyunah
EDITOR’S VIEW  62
MONITOR’S LETTERS 64
COLUMN 66 Yoon Hana
HOT PEOPLE 68 Kim Sungwon | Hwang Sukkwon
SIGHT & ISSUE 70 〈Human, Seven Questions〉 | Lee Sunyoung
76 〈2021 DMZ Art & Peace Platform〉 | Jo Hyunah
78 〈Homecoming〉 | Yum Hayeon
80 Lee Kunyong, Park Seobo, Jung Sanghwa, Kim Kulim, Seo Seungwon | Yum Hayeon
84 Patrick Rubinstein | Eun Olivia Park
EDITOR’S PICS 88

THE ARTIST WHO CREATED 1990S 12 96 Kim Hodeuk | Yun Nanjie
SPECIAL FEATURE 100 Autumn Garden Walk
Hwang Juyoung
EXHIBITION & THEME 124 Biennales of Korea 2021 Part 2
EXHIBITION TOPIC 140 〈50th Anniversary of Excavation of King Muryeong’s Tomb〉 | Yoon Jiyeon
ARTIST REVIEW 148 Jo Seongyeon | Che Eunyoung
WORLD REPORT 154 London, UK | Han Jisun
CRITIC 160
REVIEW 168
PREVIEW 172
EXHIBITION GUIDE 184
BEHIND A WORK 7 188 Choi Insun | Bae Woori
OUTSIDE THE POETRY 22 192 Im Yuyoung
ART FORUM 194 Lee Jinsil
ART JOURNAL 198
ART BOOK 202
READERS GIFT 204


COVER
Jo Seongyeon 〈Waxing and Waning_Grass and Carrot Flower〉 archival pigment print 130×104cm 2018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