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사진예술

2023년 제407호

사진예술 2023년 3월 제407호



2023년 3월호 「사진예술」의 ‘글로벌 사진작가’에서는 김영준 프랑스 특파원이 파리의 쥬드폼에서 열리는 토마스 데만트의 회고전을 다룹니다. ‘작가와 공간’에서는 구성수 작가의 수유동 작업실과 와인카페 매그넘을 탐방합니다. ‘포커스’에서는 최다운 사진 에세이스트가 스페인 산 세바스티안에서 열린 아시아 작가 8인전 《La Textura de las Promesas》를 들여다봅니다.

이필 교수는 ‘사진과 20세기 미술의 담론’ 연재에서 1960년대 개념미술가들이 제작한 포토북에 관해 심도 있는 견해를 써 내려갔고, 김선영 뮤지엄한미 학예연구사는 격월로 연재되는 ‘현대사진의 동향’에서 사진 기술과 타 기술의 만남에 관하여 깊이 들여다봅니다.

‘전시 리뷰’에서는 황규태, 오형근 작가의 전시를, ‘전시 리포트’에서는 김승효, 이은숙, 박지나, 김연희 작가의 전시를 다룹니다. ‘젊은 그들’에서는 김소희 뮤지엄한미연구소 선임연구원이 이지안 작가의 작품세계를 다룹니다.



19 뉴스

제59회 한국보도사진전 수상작 선정

매그넘 사진작가 뉴사 타바코리안 신안군 1004섬 촬영 프로젝트

제13회 일우사진상 수상자 발표

제31회 천체사진공모전

한·독 수교 140주년 기념 <지리학자 Dege의 카메라> 개막


25 신간

서울역사박물관 『100년 전 선교사의 서울살이』

양평열 『八十八 88』

정규민, 반병현 『포토샵 마스터 클래스』


26 작가와 공간

구성수 | 사진가로 산다는 것


36 글로벌 사진작가

토마스 데만트 | 역사의 서투름


48 포커스

아시아작가 8인전 | La Textura de las Promesas


70 전시리뷰

황규태 《사진에 반-하다》 | 끝없는 실험과 도전을 통해 사진의 영역을 확장하다

오형근 《왼쪽 얼굴》 | 얼굴을 읽다: ‘왼쪽’이라는 중의성과 ‘얼굴’의 대칭성


88 사진과 20세기 미술의 담론 12

개념미술과 새로운 유형의 포토북 탄생


94 현대사진의 동향 6

기술과 기술의 만남, 그 예측 가능한 무한의 서사


100 전시리포트

김승효 《상상목》 | 마침내 보이는 것

김연희 《엄마, 기억》 | 기억의 질감

이은숙 《낭木》 | “보잘데기 없는 낭을 찍어 어따 쓰멘”

박지나 《감상을 감상하다》 | 관객의 편에서


110 젊은 그들

이지안 | 사진 혹은 예술적 지지체


120 슬기로운 사진작가 생활

전주의 사진 교육, 현대사진센터


126 파인아트로서 사진 1

김영희 <Over the glass ceiling> | 대상에 대한 회화적 찬미


130 카메라 리뷰

후지필름 GFX 50S II와 함께한 서울의 밤


138 핫 아이템


142 프리뷰

정윤순 《Me, Sailing》

윤재진 《이수사진집 출판 전시회》

이정진 《Unnamed Road》

김경숙 《아시아 도시풍경과 한국 도시탐구》

이재갑 《어느 특별한 동행》

지호권 《선 ―》

기획전 《사진집 밖으로 걸어 나온 사진》

김중만, 김대수, 김신욱, 이정록 《나무의 공명》

강홍구 《무인도와 유인도 - 신안바다2》

폴 가드 《RETURN TO FAIRYLAND》

원범식, 임준영 《보이지 않는 도시들》

박찬호 《Look Back in Anger 8》

기획전 《사진을 향한 시선들 Different Perspectives on Photography》

기획전 《THIS IS FASHION PHOTOGRAPHY》

강재구 《입영 전야(Soldier)》

김희원 《Mirrors and Windows》


150 아트뉴스

《제12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이집트 미라展 : 부활을 위한 여정》


151 전시일정표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