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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청자·조선백자에 대한 오마주 = 高麗靑磁·李朝白磁へのオマージュ

  • 청구기호631.211/이87ㄱ;2021
  • 저자명이토 이쿠타로 지음 ; 정은진 옮김 ; 정양모 감수
  • 출판사컬처북스
  • 출판년도2021년 12월
  • ISBN9788999904264
  • 가격30,000원

상세정보

한국 도자를 사랑하는 도자연구가•미학자인 저자는,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장으로 25년간 재직하며 한국 도자와 관련 전시•연구•저술 활동을 해왔다. 작품에 밀착하여 써온 논문과 글을 포함하는 연구 성과를 담은 저술에는, 일본 학계에서 한국 도자 연구 성과와 문헌, 한국 도자와 중국 도자에 관한 주요 저작 목록과 출처까지 상세하게 밝혔다.

책소개

한국을 잘 알고 사랑하는 한국 도자 연구가

저자 이토 이쿠타로는 1995년 한국 정부로부터 한국 도자 보급에 대한 공적으로 보관寶冠문화훈장을 받은, 한국을 잘 알고, 한국 도자를 사랑하는 도자 연구가이자 미학자이다. 일찍이 일제강점기에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 아사카와 노리타카浅川伯教, 아사카와 다쿠미淺川巧를 비롯해 몇몇의 일본인들이 조선의 문화를 사랑하고 연구하였는데, 저자가 이 계보를 잇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 수록된 저자와 구마쿠라 이사오熊倉功夫의 대담 ‘아사카와 노리타카浅川伯教는 도대체 어떤 사람이었나?’는 야나기 무네요시와 아사카와 노리타카, 아사카와 다쿠미의 조선 문화 사랑를 일본의 시각에서 소개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국내 도자 학계와 활발히 교류하며, 연구 성과를 내고 있는데, 이 책을 감수한 정양모(전 국립중앙박물관장)는 “한국 도자에 대한 창의와 탁견으로 가득 차고 애정이 넘친 그[저자]의 연구는 무릇 차원이 다른 것으로 전신全身 전령全靈을 바치고 인격까지도 반영되어 있어 사람들은 감명을 받는다”고 평하고 있다. 이는 저자가 미학자이자 미술사가이며 철학자이며 과학자로서 방대한 자료를 섭렵하고, 비교 분석하여 자신의 논리를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려청자와 조선백자에 대한 오마주

저자는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의 관장으로 25년간 재직하며, 한국 도자와 관련된 전시와 연구, 저술 활동을 했다. 저자는 “한국 도자에 대한 연구에서 내[저자]가 유의留意한 것은 작품에 밀착하여 작품에서 떠나지 않겠다는 자세였다. 작품을 통해서 역사 그 자체와 마주 대한다. 작품을 보고 또 작품을 보고, 그러한 작업을 계속해 가면”서 한국 도자를 모든 감각全感覺으로 받아들여서, 논리적·객관적으로 기술하도록 노력해 왔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그간 학계에 발표한 논문과 관련 잡지에 수록한 글들, 전시 도록 등에 게재한 글들을 비롯해 다양한 연구 성과를 수록하고 있는데, 저자의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연구는 결국 책 제목에 붙인 헌사처럼 ‘오마주homage’에 다다른다. 오마주는 ‘경의’와 ‘존경’이다. 저자의 글들에서는 연구자로서의 해박한 지식과 시각이 드러나고 있는데, 그 무엇보다도 ‘오마주’가 그 바탕에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일본 학계의 한국 도자 연구 자료 수록

이 책의 제3부 자료편은 일본 학계에서 이루어지는 한국 도자 연구 성과를 수록하고 있다. 기본 자료인 ‘고려 도자·조선 도자 용어 해설’과 고려 도자와 분청·백자의 ‘요지 분포도’를 비롯해, 일본 학계의 한국 도자를 연구한 문헌이 ‘한국도자사 일본어 문헌 목록(189~2016년)’에 총론, 논문, 단행본 등으로 구분되어 잘 정리되어 있다. 또한 한국 도자와 중국 도자에 관한 ‘주요 저작 목록’도 수록되어 있다. 이 저작 목록은 단행본(저서單著, 공저, 편저, 감수를 포함) 및 도록, 잡지, 심포지엄(보고서가 있는 것에 한함)을 발표 순서대로, ‘한국 도자’와 ‘중국 도자·일반’으로 분류하여 수록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관련 자료 도판을 풍부하게 수록하고, 연구 자료의 출처를 세세하게 밝히고 있다. 한국 도자는 물론이고 동양 도자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 자료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연구의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은이 | 이토 이쿠타로 (伊藤 郁太郞)

1931년 오사카大阪시에서 태어났다. 1955년 토호쿠東北대학 문학부 미학미술사학과를 졸업한 뒤, 같은 해 아타카상교安宅産業주식회사에 입사하였다. 이후 아타카 에이이치安宅英一 씨가 시작한 아타카安宅 컬렉션의 형성에 종사, 미술품 실장을 역임했으며, 1977년 동사同社가 이토츄伊藤忠상사와 합병하면서 퇴사하였다. 1982년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의 설립과 동시에 관장으로 취임하여, 2007년에 퇴임하였다. 그동안 동양도자학회 상임위원장, 문화청 문화심의회 분과회전문위원, 오사카大阪대학·고베神戶대학 비상근 강사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명예관장, 동양도자학회 명예고문, 일본도자협회 고문, 민족예술학회 평의원, 유키湯木미술관 이사, 하쿠츠루白鶴미술관 평의원 등을 맡고 있다. 1986년 동양도자에 대한 연구 업적으로 제7회 고야마 후지오小山冨士夫기념공적포상을 수상하였고, 1995년 한국 도자 보급에 대한 공적으로 한국 정부로부터 보관寶冠문화훈장을 수여받았으며, 2003년 동양도자에 대한 연구 업적으로 일본 문화청 장관 표창을 받았다.

옮긴이 | 정은진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주임 학예원

감수 | 정양모

한국의 대표적인 미술사학자로, 193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호는 소헌(笑軒)이다. 1958년 서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1962년부터 38년간 국립중앙박물관에 근무하며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실장, 국립경주박물관장, 국립중앙박물관장을 지냈다. 문화재위원회 위원장, 한국미술사학회 회장, 한국고고미술연구소 소장, 경기대학교 전통예술감정대학원 석좌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 회장, 국민대학교 문화예술사료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한국미술발전연구소를 열고 도자 연구를 거듭하며, 후학 양성과 저술에도 힘쓰고 있다. 저서로 『한국 도자 감정(전3권)』 『한국의 도자기』, 『너그러움과 해학』, 『조선시대 화가 총람』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 「백자론」, 「조선 전기의 화론」, 「18세기 청화백자에 대하여」 등 다수가 있다. 문화유산 보호 공로로 은관문화훈장(2005년)을 수상했다.

목차

추천사 | 정양모

한국어판 서문


제1부 고려편高麗篇


제1장 고려도자사고高麗陶磁史考

머리말

1. 청자의 기원

2. 고려도경

3. 청자 기와

4. 상감청자

5. 고려청자의 장식 기법

6. 동채와 금채(화금畵金)청자

7. ‘정릉正陵’명銘의 완

참고 자료

보충 설명補說


제2장 고려청자를 둘러싼 여러 문제 

-편년론編年論을 중심으로-

1. 머리말

2. 9세기 전반~10세기 전반

3. 10세기 후반~11세기 전반

4. 11세기 후반

5. 12세기 전반~13세기 중엽

6. 13세기 후반~14세기 전반

7. 14세기 후반

8. 맺음말

참고 자료

보충 설명補說


제3장 고려청자의 조형적 특성

1. 머리말

2. 기형에 있어서의 고려화

3. 문양에 있어서의 고려화

4. 유색에 있어서의 고려화

5. 장식 기법에 있어서의 고려화

6. 맺음말

참고 자료

보충 설명補說


제4장 『선화봉사고려도경宣和奉使高麗図経』에서의 비색청자翡色青磁의 실상

1. 비색翡色청자 실상의 애매함

2. 비색翡色이라는 유색

3. 비색翡色의 ‘도준陶尊’

4. 비색翡色의 ‘도로陶爐’

5. 맺음말


제5장 고려청자의 주변


제6장 고려청자에 대한 오마주

1. 머리말

2. 유색에 대해서

3. 기형에 대해서

4. 문양에 대해서

5. 상감청자에 대해서

6. 고려청자의 미의식美意識에 대해서


제7장 정담鼎談: 사랑스러운 고려청자


제8장 고려 도자의 명품 컬러 도판·해설


제2부 조선편朝鮮篇


제1장 조선도자사고朝鮮陶磁史考 자기편磁器篇

머리말

1. 백자의 기원

2. 광주 관요의 설립

3. 청화의 발전

4. 조선 전기 자기의 조형적 특질

5. 임진왜란, 정유재란 이후

6. 철화와 동화

7. 조선 중기 자기의 조형적 특질

8. 분원리 시대

9. 조선 후기 자기의 조형적 특질

참고 자료

보충 설명補說


제2장 조선시대 관요官窯의 성립과 전개

머리말

1. 광주廣州 관요 설립의 배경

2. 사옹원의 분원

3. 가마터 조사에서 본 관요의 변천

참고 자료

보충 설명補說


제3장 조선백자의 궤적-어기御器, 제기祭器, 문방구

1. 머리말

2. 조감도

3. 국왕의 그릇-전기 백자

4. 역사의 단층 - 전기에서 중기로

5. 제기 - 중기의 백자

6. 문방구 - 후기의 백자

7. 광주 - 조선백자의 고향

보충 설명補說


제4장 조선백자의 미학

1. 조선백자의 미적 성격

2. 조선백자의 미적 평가

보충 설명補說


제5장 조선 도자의 조형적 특질

1. 머리말

2. 기형에서의 ‘조선화’

3. 문양에서의 ‘조선화’

4. 유색에서의 ‘조선화’

5. 장식 기법에서의 ‘조선화’

6. 조선 도자에 대한 인식

7. 맺음말

보충 설명補說


제6장 조선백자대호朝鮮白磁大壺에 대한 일고찰一考察

1. 머리말

2. 고전의 첫 번째 원리

3. 고전의 두 번째 원리

4. 고전의 세 번째 원리

보충 설명補說


제7장 시가志賀 씨의 항아리壺

1. 프롤로그

2. 항아리가 있는 곳

3. 예조豫兆의 색

4. 원질原質의 모습

5. 에필로그

보충 설명補說


제8장 생각나는 대로-간사이關西 지방의 조선 도자 수집가

보충 설명補說


제9장 「조선 도자」와 시詩

보충 설명補說


제10장 대담對談: 아사카와 노리타카浅川伯教란 도대체 어떤 사람이었나?

보충 설명補說


제11장 조선 도자의 명품 컬러 도판·해설


제3부 자료편資料篇


1. 고려 도자·조선 도자 용어 해설

2. 요지 분포도

3. 한국도자사 일본어 문헌 목록

4. 주요 저작 목록


후기

부록

1. 도판 목록圖版(挿図目録

2. 동아시아 대조 연표年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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