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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길, 음식의 길 : 서울과 평양을 왕래한 자이니치 화가 · 경영자의 회고록

  • 청구기호비공개
  • 저자명홍성익 지음, 조승미 옮김, 가와세 슌지 인터뷰
  • 출판사논형
  • 출판년도2021년 4월
  • ISBN9788963572468
  • 가격19,800원

상세정보

미술 교사•화가•기업가로의 인생과 염원을 담은 회고록이다. 70년이 지나서야 어머니로부터 듣게 된 이주의 시작 ‘제주 4.3’, 광주민중항쟁을 계기로 본격 시작된 미술 공부, 조선적 재일조선인으로 한국입국, 먹거리에 담긴 사상 등 일본•한국•북한을 오가며 걸어온 길을 읽다. 재일조선인사와 한일현대사, 미술•음식에 관한 미시사로 촘촘하게 엮인 길이다.

책소개

오사카 이쿠노구生野區 코리아타운에서 화가이자 도쿠야마물산徳山物産 경영자로 활약한 재일조선인 홍성익의 회고록!

또 하나의 재일在日 이야기 ―제주4·3, 오사카, 평양, 서울

저자는 1956년 오사카 이쿠노구에 위치한 코리아타운 이카이노猪飼野에서 출생하였다. 부모는 이곳에서 ‘덕산상점’을 창업하였다. 이 책은 덕산물산 3대 경영자 홍성익 회장의 반세기 기록이다.

한국인 차별에 항거하며 살아온 재일조선인! 제주 4·3과 80년 광주 5·18, 그리고 남북화해에 대한 메시지! 특히 한국문화의 정체성 확산을 위해 경영자로서 ‘음식의 길’에 매진해온 과정, 화가로서 분투해온 붓의 궤적이 눈길을 끈다. 한국, 북한, 일본을 넘나들며 동아시아의 신산한 역사를 버텨낸 ‘자이니치在日’ 3세의 창조적 삶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그림의 길, 음식의 길』은 재일조선인 3세 홍성익이 미술교사·화가·기업가로서 살아온 인생과 염원을 담은 회고록이다. 일본에서 신진서양화가에게 수여하는 최고의 권위의 상 야스이상을 수상한 바 있는 저자는 차별과 빈곤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오사카 코리아타운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성장 후 일본의 민족학교인 조선학교에서 미술교사로 근무하다가 미술 공부에 매진해 화가로 활약했다. 이후 가업을 계승해 한국과 일본, 북한을 오가는 식품 사업가가 되었다. 현재는 은퇴하여 미술 작업에 전념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의 개인적 체험을 사회적, 역사적으로 서술한 자서전으로서 재일조선인사와 한일현대사 등을 다루고 있다. 재일조선인사를 다룬 학술서는 국내에 출간되어 있지만 생생한 사회사적 서술의 책은 드물다는 점에서 이 책은 훌륭한 미시사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일 역사나 재일조선인사에 관심이 깊은 독자뿐만 아니라 미술과 음식에 관심이 있는 독자도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책 전반부에는 제주 4‧3을 겪은 저자의 집안 내력을 비롯해 저자가 화가의 꿈을 꾸고 이루게 되는 성장기가 담겨 있다. 저자의 부모님은 제주 4‧3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아 오사카 이카이노(현 지명 이쿠노)로 건너가 쓰루하시역 앞 국제시장 길거리에서 떡 노점상을 거쳐 조선시장에서 떡집을 열고 떡 제조회사인 도쿠야마 물산(덕산 물산)을 창립한 바 있는데, 저자의 부모님이 겪은 제주 4‧3은 저자의 삶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저자는 재일조선인이 많이 거주하는 이카이노 즉 ‘오사카 코리아타운’에서 자라나 민족교육을 받고서 조선학교에서 미술교사로 근무하면서 화가의 길에 열정적으로 매진한 바 있다.

1장 〈나의 출발점〉, 2장 〈조선학교 시절〉에는 1950~80년대 이카이노에 살던 재일조선인들의 생활상이 생생하게 쓰여 있다. 또 재일조선인연맹 운동 등 해방 후 재일조선인 인권운동사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운동으로 평가받는 운동사도 저자의 아버지에 대한 회고를 통해 나온다.

책 후반부 3장 〈연작 ‘기원’의 탄생〉, 4장 〈떡을 파는 도쿠야마 물산, 한국에서 사업을 펼치다〉에는 통일을 주제로 한 대작 ‘기원’ 시리즈로 일본과 한국에서 전시회를 열고 크게 주목받게 된 저자의 활약상, 그리고 화가를 그만둔 후 가업을 이어 기업가가 된 저자의 활약상이 담겨 있다. 저자는 한국에서 젊은이들의 거리에 식당을 내기도 하고,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떡‧냉면‧김 등을 제조‧판매하며 사업체를 일구기도 하고 또 북한의 먹거리를 한국과 일본에 전하려 동분서주한다. 오사카, 평양, 서울을 종횡무진으로 움직이는 혁신적 기업가로서의 모습에 이어, 5장 〈꿈을 좇아서〉에서는 서울에 재일조선인 화가들의 그림을 한데 모아 전시하는 재일미술관을 세우고자 노력했지만 결국 수포로 돌아간 실패담, 화가 시절 떠난 세계 스케치 여행 등에 대한 회상, 현재 생활을 담았다. 또 저자가 그리고 일본과 한국에서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유화 캔버스 작품 시리즈 ‘기원’, ‘살다’ 등도 수록되어 있다.


지은이 | 홍성익 (洪性翊)

1956년 재일조선인이 많이 사는 오사카 이쿠노에서 태어나 자랐다. 오사카 시내에 있는 조선초급학교, 중급학교, 고급학교를 거쳐 조선대학 사범교육부 미술과를 졸업했다. 그 후 교사 생활을 하며 오사카시립미술연구소를 수료했다. 1987년 외국 국적의 작가로서 일본 최초로 태평양미술전 태평양미술회상, 1988년에는 문부대신상을 수상했다. 1989년 서울시 롯데미술관에 초빙되어 개인전을 열었다. 1990년에는 신진 미술인에게 수여하는 권위 있는 야스이상을 수상했다. 1998년부터 2007년까지 (주)도쿠야마 물산 대표이사를 지냈고 현재 회장직에서 은퇴했다. 한국에서 떡, 냉면, 김을 제조했고, 북한에서도 냉면공장을 건설할 계획을 세웠다. 1999년부터 회화 작품 작업을 하지 않았으나, 20여 년의 침묵을 깨고 작품 활동을 재개했다.

옮긴이 | 조승미

대학에서 일어교육을 전공하고, 2007년 도쿄대학교 대학원 인문사회계연구과 사회정보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여자들의 사상》, 《증오하는 입》, 《비혼입니다만, 그게 어쨌다구요?!》, 《다키야마 코뮌 1974》, 《초솔로사회》, 《생명의 여자들에게》 등을 번역했다.

인터뷰이 | 가와세 슌지 (川瀨俊治)

1947년 미에현 출신. 나라신문 기자를 거쳐 1999년까지 해방출판사에서 일했다. 현재 프리저널리스트 겸 리쓰메이칸(立命館) 대학 코리아 연구센터 객원연구원을 맡고 있다. 최근에 쓴 저작으로 논문 〈세월호 침몰사건과 원전 수출〉(《현대사상》 2018년 8월호, 일본), 편저서로 《류큐는 독립할 수 있는가》(일본 해방출판사), 《무기여 안녕, 지구온난화 위기와 헌법 9조》(일본 동방출판사), 《한반도 미래를 읽다 - 문재인, 김정은, 트럼프 비핵화 실현으로》(일본 동방출판사) 등이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왜 그것은 제주 4·3부터 시작됐는가

들어가며


1장 나의 출발점

1. 부모님과 나

이카이노에서 나고 자라다


2. 제주 4·3 사건과 어머니, 아버지

조선적(籍) 화가, 한국에 첫 입국하다 / 1989년 그 시절 / 조선적과 한국적 / 처음 한국을 방문하고 / 먼저 고모할머니 곁으로 / 어머니의 고향

칼럼1 이카이노

네 어머니만큼 고생한 사람은 없어 / 참극이 벌어진 지 70년이 지나고 / 군대가 갑자기 들이닥쳐 / 학살당한 작은외할아버지 / 피난한 어머니는 대마도로 / 일본인이 어머니의 외국인 등록을 보증하다 / 처음으로 아버지가 제주 4·3을 말하다 /할아버지는 맨손 무술의 달인 / 제주 4·3을 겪은 아버지 / 아버지 목숨을 구한 고모할머니 / 표지석에 새겨진 고모할머니의 인생

칼럼2 이쿠노 코리아타운


3. 소년 시절 -코리아타운 미유키모리 신사를 거닐며

미유키모리 신사 뒤쪽에 발달한 조선시장 / 간편한 함석지붕 집이 늘어서다 / 되풀이된 히라노강 범람 / 모래 장난, 그림 인형극 추억 / 지장봉 축제, 가마


2장 조선학교 시절

1. 한국 이름과 일본 이름

미유키모리 신사에서 일하던 아주머니한테 귀염을 받다 / 조선초급학교에 2년 일찍 들어가다 / 한반도 동향이 재일조선인에게 미친 영향 / 이카이노에 남은 아버지의 발자취 / 체육 수업을 못 따라가다 / 조선학교와 일본학교의 대립 / 민족성을 기르고 조선어를 익히는 것 / 왜 자식 넷을 조선학교에 입학시켰나 / 조선학교에서 배운 것을 어떻게 평가할까 / 성인학교의 큰 의의 / ‘밀항자’ 단속


2. 조선초급학교에서 배운 것

우리말 카드 / 초상화의 변화/ 삼펜 마크를 학교 상징으로 / 재일조선인의 생활을 지탱한 슬리퍼, 콩나물 제조 / 조선학교 운동장이 주민 교류의 장으로 / 목욕탕 추억


3. 중고생 시절 -왜 비뚤어졌나

든든한 외삼촌 김평택의 죽음 / 박치기하고 와/ 소년 무리의 경쟁 / 멋진 형 / 가출을 계획하다


4. 일촉즉발의 위기에서 무사히 살아 돌아오다

“히로시마 조선고급학교로 가라” / 신입생 때 혹독한 신고식 / 히로시마에서 오사카로 전학하다 / 조선대학에 진학하다 / 오디오를 구입했는데 / 유리 재떨이로 얻어맞다 / 저를 찾으러 다닌 부모님 / 김한문 선생님의 지도로 변화하다 / 다시 태어나다


3장 연작 〈기원〉의 탄생

1. 좋은 평가를 받은 미술교육 현장 -후쿠이에서 교사 생활을 시작하다

열심히 미술을 가르치다-후쿠이에서 교사로 다시 태어나다 / 눈 조각, 도예 지도 / 활약하는 재일조선인 화가들을 만나다 / 광주 사건의 충격


2. 오사카 시립미술연구소에서 7년간 그림 공부에 매진하다

기초부터 미술을 다시 배우다 / 아내가 가게를 도맡다 / 1981년, 미술 공부에 몰두하다 / 북송선을 타고 북한으로 간 홍만표 삼촌을 만나다 / “왜 이름이 홍성익이야?”

칼럼3 고려미술회

고향에 돌아갈 수 없는 사람들 / 고구려 문화전 - 수복 작업으로 한껏 자극을 받다 / 고구려 벽화에서 영향을 받다


3. 롯데미술관에서 첫 개인전을 열다

작품 주제를 ‘기원’으로 / 우회전하던 승용차와 격돌하다 / 첫 개인전, 1천 5백 명이 감상하다 / 방한 때 긴장하다 / 윤범모 선생님과의 만남 / ‘조선적’ 작가한테 뭘 기대했을까 / 조선적에서 한국적으로 / 김한문 선생님께서 쓰신 시


4장 떡을 파는 도쿠야마 물산, 한국에서 사업을 펼치다

1. 한국에서 오코노미야키 가게를 시작하다

오코노미야키를 먹고 싶어 / 젊은이가 트렌드 / 정 상무를 만나다 / 개점 기념으로 가수 변진섭 씨의 사인회를 열다 / 서울 젊은이의 중심가에 가게를 내다 / 서울에서도 성공 - 젊은이들한테 인기 / 한국에 프랜차이즈가 들어오다 / 정 상무의 도움을 받아 / 학생과 경찰의 충돌을 목격하고 / 진짜 한국을 접하다


2. 첫 시련을 겪고 활로를 열다

오코노미야키 가게 매상이 떨어지다 / 한국 전통식품회사 풀무원 사장님이 고베로 / 시대를 앞서간 아버지 / 한국에서 떡 자동포장기를 들여놓다 / 한국에서 제일가는 떡집이 되겠다


3. 인생 최대의 위기 - 부도 직전에

드디어 한국에서 떡 공장 가동 / 봉지에 싼 떡에서 곰팡이가 피다 / 돈을 마련하려 뛰어다니다 - 이제 안 돼 / 한일 기술진의 협업


4. 한국 김 공장 가동과 북한 냉면 공장 건설 계획

당장 3천만 원이 없어서 / 냉면 공장을 가동하다 / 고객 몇 만 명이 상품을 사주는 데서 비롯된 기쁨 / 사장에 취임하며 세운 세 가지 목표 / 북한 개성의 고추장을 한국으로 / 북한에서 냉면을 생산하다 / 냉면 공장을 가동하려고 대기했는데


5. 기업 매수와 증자

풀무원에서 증자를 제안하다 / 최신식 한국 김 공장에서 생산하게 되다 / 여태까지 매상의 몇 배가 늘다 / 원재료와 패키지 가격이 폭등하다 / CJ와 M&A는 어떻게 진행됐는가 / 풀무원과 CJ


5장 꿈을 좇아서

1. 재일미술관 설립을 꿈꾸다

재일미술관을 짓겠다 - 재일조선인 화가들을 널리 알려야 / 송영옥 선생님의 일생과 작품 / 재일미술관으로 최적인 토지를 찾다 / 원인무효소송으로 고소를 당하다 / 정 상무의 죽음


2. 1부 상장 꿈을 향해

고베 대지진 때 떡을 지원하여 생활협동조합 ‘코프 고베’와 만나다 / 1부 상장, 꿈을 준비하기 시작하다 / 고추장이 일본의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 ‘간사이 한국식품문화협회’ 설립


3. ‘기원’에서 ‘살다’로

나는 무엇인가 / 작품의 주제 ‘살다’ / 실크로드 여행 / 아이들의 눈동자가 빛나다 / 동서양 문화 융합의 땅 터키에 반하다 / 민주주의를 희구한 르네상스 / 추상화로 그리는 이유 / “이 변절자!” / 사회를 보는 시점, 사고방식의 심화

칼럼4 먹거리는 사상을 바꾼다

땅바닥에 못으로 그림을 그리던 소년 시절을 찾아 / 이쿠노에서 살아가다


[부록]

1. 올드커머와 뉴커머

올드커머와 뉴커머의 차이 / 기질의 차이에 대해 / 재일조선인의 선거권 행사에 대해


2. ‘떡 만드는 도쿠야마 물산’의 출발점 - 손수레에 떡을 싣고

‘떡 만드는 도쿠야마 물산’을 낳은 아버지에 대해 / ‘반가 식공방’이 생긴 배경 / ‘떡할망’ 할머니 김양능 / 할머니의 일생 / 외할머니에 대해 / 어머니의 출발점 / ‘떡 만드는 도쿠야마 물산’의 또 하나의 출발점 / 떡 만드는 법


일본어판 후기/ 역자 후기/ 작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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