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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모네와 피카소, 파리의 아름다운 순간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김달진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모네와 피카소, 파리의 아름다운 순간들

2022.9.21-2023.2.26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모네와 피카소, 파리의 아름다운 순간들》을 9월 21일(수)부터 2023년 2월 26일(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개최한다. 9월20일 기자간담회는 윤범모관장의 인사, 전유신학예사의 전시 소개가 있었다. 질의응답에서 * 피카소의 도자는 에디션이 있는 작품이고 카달로그레조네에서 확인되었다. * 이건희컬렉션  기증 정리가 너무 오래가는게 아닌가? 모든 작품 기본사항 목록이라도 공개해야 한다.* 전시구성에서 다른작가와 피카소 도자 연계가 부자유스럽지 않는가? *신한은행 후원은? 조명기구 구입에 사용했다. 




                                                                                                                              사진 : 김달진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모네와 피카소, 파리의 아름다운 순간들》은 2021년 4월 고(故) 이건희 회장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1,488점 중 고갱, 달리, 르누아르, 모네, 미로, 샤갈, 피사로의 회화 7점과 피카소의 도자 90점 등 해외미술 작품 총 97점을 선보인다. 기증 1주년 기념전으로 국립중앙박물관에 나왔던 모네를 제외하면 모두 처음 공개된다. 여덟 명의 작가들은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등 20세기 현대미술의 대표 작가들이다. 이로 국립현대미술관은 소장품이 없었던 인상파 작가의 유화를 확보했고 연대작으로 기존 소장품이었던 1899년  휴버트 보스 <서울풍경> 보다 더 오래된 1875년 폴 고갱 <센강 변의 크레인> 등을 소장하게 된 것이다.


19세기 말 ~ 20세기 초의 프랑스는 정치 및 경제적 안정과 과학, 문화의 발전까지 뒤따르며 ‘아름다운 시절’로 풀이되는 ‘벨 에포크(Belle Epoque)’시기를 구가했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8인의 작가들은 벨 에포크 시기 파리에서 활동했는데 이때 파리는 전 세계의 예술가들이 모여드는 국제적인 미술의 중심지였고, 프랑스 국적의 고갱, 르누아르, 모네, 피사로 이외에 스페인 출신의 달리, 미로, 피카소, 러시아 출신의 샤갈도 파리에서 활동했다. 이들은 파리에서 스승과 제자, 선배와 후배, 혹은 동료로 만나 서로의 성장을 응원해 주며 20세기 서양 현대미술사의 흐름을 함께 만들어갔다.

이번 전시는 8명의 거장이 동시대 파리에서 맺었던 다양한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감상하도록 구성했다. 회화 간 관계성 뿐만 아니라 피카소의 도자와 다른 거장들의 회화가 연계되는 지점들도 강조하고자 했다. 특히 기증된 이건희컬렉션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피카소의 도자는 1948~1971년에 제작된 ‘피카소 도자 에디션’을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피카소의 도자에는 그가 회화, 조각, 판화 작품에서 활용했던 다양한 주제와 기법들이 응축되어 있어, 도자를 통해 피카소의 예술세계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노란 모자에 빨간 치마를 입은 앙드레(독서), 1917-1918, 캔버스에 유채, 46.5×57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카미유 피사로, 퐁투아즈 곡물 시장, 1893, 캔버스에 유채, 46.5×39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폴 고갱, 센강 변의 크레인, 1875, 캔버스에 유채, 77.2×119.8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전시는 거장들의 관계 및 피카소의 도자와 다른 거장들의 회화가 연계되는 지점을 주축으로 크게 네 개의 주제로 구성했다.

첫 번째는 스승과 제자로 만난 피사로와 고갱이다. 피사로는 인상주의 풍경화의 거장으로,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퐁투아즈 곡물 시장>(1893)처럼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모여드는 시장 풍경 역시 그가 자주 그리던 주제 중 하나이다. 피사로는 증권 중개인이었던 고갱이 화가로 전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스승이기도 했다. <센강 변의 크레인>(1875)을 포함한 고갱의 초기작을 접한 뒤 그의 재능을 알아본 피사로는 고갱에게 직접 인상주의 풍경화를 지도하고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했다.


클로드 모네, 수련이 있는 연못, 1917-1920, 캔버스에 유채, 100x200.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두 번째는 우정과 존경으로 서로를 빛낸 모네, 르누아르, 피카소이다. 모네와 르누아르는 인상주의 그룹 내에서도 유독 친분이 두터웠던 작가들이다.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1917-1920)과 르누아르의 <노란 모자에 빨간 치마를 입은 앙드레(독서)>(1917-1918)는 두 거장의 예술 세계가 응축된 말년의 역작이다. 피카소는 르누아르의 작품이 그려지던 1917년에 뒤늦게 그의 작품에 매료되었고, 2년 후인 1919년에 작고한 르누아르의 초상화를 그릴 정도로 그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드러내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모네와 르누아르의 인상주의 회화를 비교해 살펴보는 것 외에, 르누아르와 피카소가 여성을 작품의 주요한 주제로 다루었던 점에 기반해 두 작가의 회화와 도자를 비교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호안 미로, 회화, 1953, 캔버스에 유채, 96×376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 Successió Miró - ADAGP Paris - SACK Seoul 2022

세 번째는 파리의 스페인 화가들인 피카소, 미로, 달리이다. 세 사람은 모두 스페인 출신이지만 파리에서 서로를 처음 만났고, 특히 달리와 미로는 피카소를 만나기 위해 처음 파리를 방문하기도 했다. 스페인 출신의 세 작가가 파리에서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는 모습은 국제적인 미술 중심지였던 20세기 초 파리의 상황을 대변해주기도 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달리와 미로의 회화, 피카소의 도자를 주제와 조형적 접점을 중심으로 비교해 살펴본다. 그리스 신화 속의 반인반마 종족인 켄타우로스를 주제로 한 달리의 <켄타우로스 가족>(1940)과 역시 신화를 주제로 한 피카소의 도자를 함께 전시했다. 사람, 새, 별이 있는 밤의 풍경을 추상화한 미로의 <회화>(1953)와 인물과 새를 주제로 한 피카소의 도자 작품도 비교해 살펴볼 수 있다.



마르크 샤갈, 결혼 꽃다발, 1977-78, 캔버스에 유채, 91.5×72.8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 Marc Chagall - ADAGP Paris - SACK Seoul 2022


네 번째는 삶의 아름다운 순간을 포착해 낸 피카소와 샤갈이다. 러시아 출신의 샤갈은 1910년 파리에서 활동을 시작했고 피카소의 입체주의 미술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제작하기도 했다. 이 시기부터 샤갈은 피카소를 만나고자 노력했지만 결국 두 거장은 1940년대 말 피카소가 도자기를 제작하던 남프랑스에서 처음 조우하게 된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결혼 꽃다발>(1977-1978)에서처럼 샤갈은 몽환적이고 아름다운 생의 순간들을 꽃과 정물, 동물, 악기를 연주하거나 춤을 추는 사람들과 함께 그려냈고, 피카소 역시 같은 주제의 도자 작품들을 다수 제작했다.




살바도르 달리, 켄타우로스 가족, 1940, 캔버스에 유채,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한편, 이번 전시에서는 거장들이 함께 활동했던 파리의 분위기를 전시장에서 작품과 함께 만끽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했다. 가로등이 켜진 파리의 노천 카페에 앉아 창 안의 작품을 감상하는 느낌을 자아내도록 전시 공간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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