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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네스토 버고스: Shape 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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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시  명 에르네스토 버고스 개인전 《Shape Memory》
장      소 가나아트 나인원(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 91)
일      시 2023. 11. 17. (금) – 2023. 12. 10. (일) (총 24일간)
출 품 작 품 조각 11점 


가나아트는 현재 뉴욕 브루클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에르네스토 버고스(Ernesto Burgos, b. 1979-)의 아시아 첫 번째 개인전, 《Shape Memory》를 개최한다. 전시명 ‘Shape Memory’는 열과 같은 외부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특정 물질이 자발적으로 원래의 형상으로 돌아가는 형상기억을 뜻하는 단어로, 형태와 구조가 재구성된 오브제의 움직임을 포착하는 버고스의 예술세계를 암시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난 버고스는 부친의 고향인 칠레에서 성장했으며, 이후 미국으로 돌아와 샌프란시스코 예술대학(the College of Arts in San Francisco)에서 미술학 학사, 뉴욕대학교(New York University)에서 미술학 석사를 취득했다. 또한 케이트 워블 갤러리(Kate Werble Gallery, 뉴욕), 더 고마(The Goma, 마드리드), 니노 마이어 갤러리(Nino Mier Gallery, 로스엔젤레스) 등에서 개인전을 한 작가는 2022년 가나아트 나인원에서 열린 그룹전을 통해 한국에 처음 소개된 바 있다. 

에르네스토 버고스의 작업은 도예가 피터 불코스(Peter Voulkos, 1924-2002)의 도자 조각, 존 체임벌린(John Chamberlain, 1927- 2011)의 자동차 금속 부품으로 만든 역동적인 조각 등 1970년대 미국 추상표현주의의 대표적인 조각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다. 어떤 부분은 거칠고, 또 어떤 부분은 매끄러운 유기적인 형태가 곡선을 따라 이어지면서 버고스의 조각은 기존 물성과는 전혀 다른 단단함과 묵직함을 발산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처럼 역동적이면서도 부드러운 형태는 작가가 물리적 개입을 통해 재료의 물성을 변형하면서 중력을 거스르는 것이 가능한지 오랫동안 실험을 지속해 왔기에 가능했다. 중력과 물성에 대한 작가의 관심사는 소파와 같은 무거운 가구를 자르고 레진으로 봉합하며 다양한 형태로 재조립한 그의 초기 조각작업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이때 우연히 가구를 절단하고 붙이는 격렬한 과정에서 레진이 작업실 바닥을 보호하는 두꺼운 판지에 떨어져 겹겹이 쌓이는 것을 발견했는데, 그 형태는 오랜 시간에 걸쳐 합성 레진이 스며들면서 뒤틀리거나 구부러지고 있었다. 조각 작업대 위가 아닌 발밑에서 시작된 이러한 의도하지 않은 변형과 그 형태에서 발견한 리듬감, 입체감은 버고스가 판지와 유리섬유를 주재료로 사용한 새로운 형태의 작업을 발표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번 개인전에 출품되는 신작들은 회화 작품처럼 벽에 걸 수 있도록 제작되었지만, 동시에 입체적으로 조각된 비정형적인 형태를 통해 평면성을 깨트리며 전통적인 추상화와 차별성을 추구하고 있다. 이처럼 최근 몇 년간 이어오고 있는 ‘벽면 조각’(wall-based sculpture) 작업에서 버고스는 작품의 윤곽선을 어둡게 처리함으로써 음영을 강조하여, 각각의 작품을 독립적인 프레임으로 구분하면서 깊이감을 표현했다. 또한 다채로운 색상과 뚜렷한 윤곽선 외에도 그의 작품에는 격렬한 신체적 개입과 리듬감이 돋보이는데, 이는 버고스가 합판, 마분지 등의 다양한 산업용 재료를 부수거나, 찢거나, 구부리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변형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작가는 재료 위에 물감을 붓거나 즉흥적으로 드로잉을 한 뒤 밀랍과 레진 등의 접착물로 그 형태를 고정했다. 이때 판지의 코팅에 사용된 액체 유리섬유는 완전히 굳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며 작가가 처음 형태를 잡은 후에도 오랫동안 천천히 움직이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일시적인 정지 상태에서의 우연한 순간을 포착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그간 눈에 띄지 않았던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면서, 의식적으로 우연성을 강조하는 버고스의 작업 과정은 우연을 '원재료’라 표현한 독일계 조각가 장 아르프(Jean Arp, 1886-1996)가 작업실 바닥에 흩어져 있던 찢어진 종이에서 영감을 받아 발표했던 콜라주 작업을 연상시킨다. 버고스는 이에 대해 “나는 개방적인 작업과정을 선호하기 때문에 조각의 방향성은 미리 잡아 놓지만, 그들이 움직이고 비틀리는 과정을 전면적으로 통제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이처럼 버고스의 조각은 서서히 굳어서 유기적인 형태를 이루며, 재료 고유의 물성과 매체의 경계를 허물면서 새로운 각도로 현대 조각의 가능성을 열고 있다.




Kibitzer, 2023, Fiberglass, Resin, Wood, Cardboard, Charcoal, Oil Paint, 188 x 137.2 x 20.3 cm, 74 x 54 x 8 in.
ⓒ Courtesy of the artist



이번 개인전에 출품된 에르네스토 버고스의 신작 <Kibitzer>(2023)은 회화 작품처럼 벽에 걸 수 있도록 제작되었지만, 동시에 입체적으로 조각된 비정형적인 형태를 통해 평면성을 깨트리며 회화와 차별성을 추구하고 있다. 마치 폭발적인 표현주의 회화를 3차원으로 돌출시킨 듯한 이 거대한 벽면 조각(wall-based sculpture) 작품은 작가의 통제를 벗어난 유기적인 형태의 변형과 빠른 손놀림의 드로잉의 흔적 등을 잘 보여주는 그의 대표작이다. Kibitzer, 즉 경기 중 조언이나 해설을 제공하면서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관중을 뜻하는 단어처럼 버고스는 종종 구상적이거나 지시적인 제목을 붙이는데 이는 정제되지 않은 자유로운 추상 형태와 충돌하면서 감상의 틈을 열어준다.  






Ernesto Burgos b .1979
Born in Santa Clara, CA, US, Lives and works in New York, NY, US

Education
2004    BFA, California College of the Arts, San Francisco, CA, US
2008    MFA, New York University, New York, NY, US

Selected Solo Exhibitions
2023    Gana Art Nineone, Seoul, Korea 
Sunday Painter, London, UK
Parrasch Heijnen, Los Angeles, CA, US
2022    AK Contemporary, Cologne, Germany
Galerie Julien Cadet, Paris, France
2021    Ross+Kramer Gallery, East Hampton, NY, US
2019    Galeria The Goma, Madrid, Spain
2018    University of Buffalo Art Gallery, Buffalo, NY, US
2017    Galeria Revolver, Lima, Peru
Kate Werble Gallery, New York, NY, US
2016    Nino Mier Gallery, Los Angeles, CA, US
2015    The Goma, Madrid, Spain
2014    Kate Werble Gallery, New York, NY, US
2013    Halsey McKay Gallery, East Hampton, NY, US
2012    Kate Werble Gallery, New York, NY, US
2011    The Goma, Madrid, Spain
2010    Kate Werble Gallery, New York, NY, US
2007    David Castillo Gallery, Miami, FL, US
Cynthia Broan Gallery, New York, NY, US

Selected Group Exhibitions
2023    Desire is a Spiral, Revolver Galeria, New York, NY, US
What’s that About, Anthony Meier, Mill Valley, CA, US
Drawings by Sculptors, Helena Anrather Gallery, New York, NY, US
2022    Beyond the Frame, Sorry We’re Closed, Brussels, Belgium
September to Remember, Gana Art Nineone, Seoul, Korea
The Shape of Things, Swivel Gallery, Saugerties, NY, US
Staging, Club Rhubarb, New York, NY, US
2021    Friends and Family, Magenta Plains, New York, NY, US
This is It, Kate Werble Gallery, New York, NY, US
10 Years, Halsey McKay Gallery, East Hampton, NY, US
2019    Towel Show, Galeria Alegria, Madrid, Spain
2017    Sin-Bin, FLAT: TWO, London, UK
Archipelago, The Chimney, New York, NY, US
Flat Fix, Halsey McKay Gallery, East Hampton, NY, US
2016    Flat Fix, CODE Art Fair, Copenhagen, Denmark
Not My Bridge Not My Water, Aetopoulos, Athens, Greece
Between you and Me, Geoffrey Young Gallery, Great Barrington, MA, US
The Visible Hand, 67 Ludlow St, New York, NY, US
House of Cardboards, Van Horn, Dusseldorf, Germany
2015    Rock Hound Swap Meet, Junior Projects, New York, NY, US
Jug Life, Park Life Gallery, San Francisco, CA, US
40 Years l 40 Artists l 40 Artworks, Kunstmuseum Magdeburg, Magdeburg, Germany
Thanks. Thank U, Helper Projects, Brooklyn, NY, US
Granpalazzo, Palazzo Rospigliosi in Zagarolo, Rome, Italy
2014    Remake/Remodel, Kate Werble Gallery, New York, NY, US
Spitball, Storefront Ten Eyck, Brooklyn, NY, US
Luke Stettner and Ernesto Burgos, NADA NY, New York, NY, US
2013    Bienal 2013: Here Is Where We Jump, El Museo Del Barrio, New York, NY, US
2011    You Are Here Forever, Carol Jazzar Gallery, Miami, FL, US
Champagne Urbana, The Paper Mill, Sydney, Australia
It’s All In The Peripherals, Gallery M, Louisville, KY, US
Control Alt Delete, Brooklyn, NY, US
Wild Combinations, Triple Base Gallery, San Francisco, CA, US
2010    Every Other Day, Ideobox, Miami, FL, US
Half-Blue, Casino Metropolitano, Mexico City, Mexico
Born to Die, Second Home Projects, Berlin, Germany
Friends in High Places, Christopher Henry Gallery, New York, NY, US
Paper Awesome, Baer Ridgway, San Francisco, CA, US
Kryptonite, Kathleen Cullen Fine Arts, New York, NY, US
True Singing is a Different Breathing, Vaudeville Park, New York, NY, US
2009    Get Ready, MDC Wolfson Gallery, Miami, FL, US
Black Mondays, Kathleen Cullen Fine Arts, New York, NY, US
><, The Commons Gallery, New York, NY, US
Get Ready, MDC Wolfson Gallery, Miami, FL, US
2008    Thursday the 12th, Kate Werble Gallery, New York, NY, US
3, Gregory Lind Gallery, San Francisco, CA, US
Kick out the Jams, The Luggage Store, San Francisco, CA, US
Drawing a Conclusion, Peloton Gallery, Sydney, Australia
2007    Smile on Your Brother, Rosenberg Gallery, New York, NY, US
Smash and Grab, Locust Projects, Miami, FL, US
All is well that begins well and has no end, 80WSE, New York, NY, US
The Most Curatorial Bienniale of the Universe, Apex Art, New York, NY, US
Look Away, Cynthia Broan Gallery, New York, NY, US
2006    I Used to Believe, David Castillo Gallery, Miami, FL, US
Searching for Love and Fire, David Castillo Gallery, Miami, FL, US
2005    Plural Miami, Edge zones, Miami, FL, US
Scramble-It, Edge Zones, Miami, FL, US
Wet, Edge Zones, Miami, FL, US
2004    CHA-CHA-CHA, Diaz, Miami, FL, US
Last of the Craft, Oliver Arts Center, Oakland, CA, US
The Painting Show, Nexus Gallery, Berkeley, CA, US
The Most Wanted Show, Fache Gallery, Miami, FL, US
10 Year Anniversary Show, Cricket Engine Gallery, Oakland, CA, US
2003    Three Painters Show, Balazo Gallery, San Francisco, CA, US
7 Degrees of Separation, Nexus Gallery, Berkeley, CA, US
CHE+R=Evolution-The World is Beginning to Tremble, Intersection for the Arts, San Francisco, CA, US
Young Bay Area Artists, Mission Cultural Center for the Arts, San Francisco, CA, US

Residencies
2017    La Residencia de al Lado, Lima, Peru

Public Collections
Kunstmuseum Magdeburg, Magdeburg, Germ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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