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신미경 : Abstract Matters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씨알콜렉티브는 2021년 올해의 CR작가로 선정된신미경의 개인전, 《앱스트랙트매터스Abstract Matters》를 4월13일부터 5월 29일까지개최한다. 신미경은 오랜 유물에서 현대도시건축에 이르기까지 시간과 일상의흔적을 재해석하는 인문, 조형, 장르 실험의 결과물인 50여 점의 신작을 선보인다. 오랜 기간 동안 비누라는 매체를 통해 유물과 동시대적인 것을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젝트를영국의헤이워드 갤러리, 대영박물관, 빅토리아&알버트 뮤지엄, 네델란드의 프린세스호프 미술관, 스웨덴 스톡홀름 국립미술관 등 유럽의 유수한 미술관에서 선보였지만, 이번 개인전 《앱스트랙트 매터스Abstract Matters》는 미술사에서 중요한 개념인 추상성을 가지고 조각적인 것, 그리고 회화적인 것, 건축적인 것, 환경적인 것까지 확장하며 탐색한다. 기존 프로젝트가 미술관의 박제된 권력과 제도화된 역사적 산물들을 비누로 해체하여 변화하는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였다면, 이번 신작은 오랜 건물의 외벽 같은 삶의켜를 박제하여 가치를 드러내고, 동시에 작가의 주관적 개입까지 최소화하여 동시대 추상의 의미를찾고자 한다.


작가는 이번 프로젝트를구상하던 중, 중세의 벽 낙서를 연구하게 되었으며 오랜 시간 속에 축적된 인간의 흔적들과 시간에 의해씻겨 내려간 풍화의 자국들, 추상에 대한 정의와 많은 작가들의 태도를 연구하며 조각적 재료 속에서 획득할수 있는 추상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제스모나이트(Jesmonite)라는 새로운 소재에 대한 이해와 함께 건축적 질감에서 영감을 받아 조각적 재료로 추상회화적인형식을 실험하며 ‘평면 조각’ 개념으로 여전히 조각/비조각의 영역에 머물면서도 평면에 대한 실험을시도하고 있다. 새로운 시도로써 추상회화의 제작 방식을 취하며 과거의 <번역> 시리즈와 같은 작업 방식에서는 나올 수 없었던, 즉흥적이며추상적인 방식으로 제작 과정에서 작가의 개입을 줄이며 새로운 조형 실험으로 작업 맥락을 확장한다. 


신미경은 기존의 추상이이미 모든 삶과 언어에 걸쳐있는 개념으로 특정 작가나 비평가의 특수한 담론으로 차별화하는 추상표현주의자들과 미니멀리스트들에 대한 기존 담론을 재전유하고비판하고자 하는 지점과는 일정 거리를 둔다. 또한 조각/비조각의변증법적 긴장을 통해 확장된 조각영역을 증빙하려는 지점과도 거리를 둔다. 그 이전에 이러한 관념을 너머사회문화적 차이와 정치와 권력의 개입 너머의 순전한 시간과 환경 속 개인/개별자의 역사, 그리고 불순한 의도나 작가의 개입에서 다소자유로워지는 진정성에 대한 동시대적 의미의 추구가 강하다 하겠다. 작가는 작년 초부터 코로나 19로록다운(lockdown) 된 영국의 상황에서 온전히 작업실에서만 거주하면서, 기존 매체, 테크닉, 재현이라는완벽한 형식적 엄격함을 탈피하고 개념과 내용에 집중한 또 다른 시각언어를 추적하는 작업에 골몰하였다. 


신미경은 런던과 서울을 오가며 특정문화를 대표하는 역사적 유물과 예술품을 비누를 이용해 현재의 관점에서 재현하는 작업으로 26년 동안 하루 한시의 쉼 없이 치열하게 작업 활동에 매진, 총 29회의 개인전을 수행해왔다. 다양한 종교, 역사, 문화적 문맥에 대한 경험에서 도자기와 불상을 비누조각으로 ‘번역’하는 작업을 통해, 어떠한 “절대적가치”에 대해 23년 동안 질문해왔다. 처음엔 서양 고전의 돌 조각과 비누 사이의 시각적 유사성을발견하였고, 이를 통해 이방인의 시각, 즉 후기식민주의에대한 관심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또한 비누와 대리석의 영구성과 비영구성이라는 근본적으로 상대적인 성질에관심을 가지고, 비누로 서양 고전시대의 상징적인 조각을 만들었고, 한발더 나아가 박물관이란 시스템이 보존하는 유물에 관심을 가지며 ‘유물이 되게 하기’와 ‘번역’이란주제로 작업을 해왔다. 한때는 장식품, 숭배물이거나 일상용품이었던 어떤 것이 유물로 결정되어 박물관의 선반에 올라가는 순간, 그 물체의 시간은 정지하고, 기능도 잃어버리며, 오직 유물로서만 존재하게 된다는 지점에 천착하였다. 그리고 이번 전시는 이러한 과거의 작업들과 밀접하게 관계하면서, 추상이라는문제를 통해 기존작업과 차별화된 또 다른 관념과 양식의 해방을 추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작가는 오랜 기간 동안 비누로 작업을 하면서 다양한 프로젝트(<번역> 시리즈, <유령> 시리즈, <화장실 프로젝트>, <풍화 프로젝트>, <비누에 새기다: 좌대 프로젝트>, <폐허 풍경>, <화석화된 시간>, <페인팅> 시리즈)를 선보였지만, 재료자체를 다변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강력하게 가지고 있는 바, 세라믹과 유리 작업을 계속 연구 중이었다. 이번 씨알콜렉티브에서의 개인전 《앱스트랙트 매터스 Abstract Matters》이매체의 다변화 탐구와 함께 또 다른 시각언어로의 진화, 그리고 “추상성”을 동시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회화와 조각, 건축의 경계를 실험하는 진일보를위한 플랫폼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신미경에게 작가로서의 존재 이유는 ‘기존에 있었던 것을 새로이해석함으로써 고정관념으로부터 해방되어 새로운 국면으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다. 그 태도를 위해 가장 적합한 양식을 찾아 나가는 것이 예술가로서의 존재, 그리고예술 하는 방식이다. 그의 행보와 실천들이 한결같이 자만이나 합리화, 지침이나 뒤돌아봄 없이 30년 가까이 꾸준하게 한곳을 바라보고 나아가고있다는 점은 경이롭기까지 하다.    



신미경_Abstract Matter 008_Jesmonite_73x86x5cm_2020


신미경 / Meekyoung Shin / 申美璟

* 1967 충북, 서울& 런던 거주 및 작업 

 

교육

2017    영국왕립예술학교 세라믹 & 유리과 석사 졸업 

1998    런던 슬래이드 스쿨 조소과 석사 졸업 

1993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대학원 석사 졸업 

1990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학사 졸업 

 

개인전 및 프로젝트

2020    시간의 그림자 속에서, 아트 로프트, 리보웬 갤러리, 브뤼셀, 벨기에

2019    풍화, 바라캇 갤러리, 런던, 영국

2018    오래된 미래, 우양 미술관, 경주, 한국

사라지고도존재하는, 아르코 미술관, 서울, 한국

2016    신미경 개인전, 스페이스 케이, 과천, 한국

진기한장식장, 학고재 갤러리, 상하이, 중국

2015    페인팅 시리즈: 하다 컨템포러리, 런던, 영국

페인팅시리즈: 아시아하우스, 런던, 영국

2014    메이드 인 차이나, 명 제국의 도자기. 브리스톨 미술관, 브리스톨, 영국

진기한장식장, 국립 공예 디자인 센터, 슬리포드, 영국

진기한장식장, 벨톤하우스, 내셔널트러스트, 그란탐, 영국

화장실프로젝트 @ 스케치, 스케치, 런던, 영국

2013    언 픽스드, 재영 한국 문화원, 영국

비누로쓰다: 좌대 프로젝트, 대만 현대미술관, 대만

아키타입, 사마리라런 갤러리, 런던, 영국

2012    트랜스레이션의 사이, 엠오티 아트 갤러리, 대만 

비누로쓰다: 좌대 프로젝트, 카벤디쉬 광장, 런던, 영국

2011    트랜스레이션, 재영 대사관저, 런던, 영국 

트랜스래이션, 아트클럽1563, 서울, 한국

트랜스레이션, 헌치오브베니슨 갤러리, 런던, 영국

2009    트랜스레이션, 국제갤러리, 서울, 한국

트랜스레이션, 르페브레 플리 갤러리, 파리, 프랑스

2008    트랜스레이션, 서울대학교 미술관, 서울, 한국 

2007    트랜스레이션, 몽인아트센터, 서울, 한국 

트랜스레이션-달항아리, 대영박물관 한국실, 런던, 영국 

2004    퍼포먼스&전시, 대영박물관그레이트 코트, 런던, 영국 

2002    트랜스레이션, 휴마니테 갤러리, 동경, 일본

트랜스레이션 [내일의 작가전], 성곡미술관, 서울, 한국

1995    껍질, 나무화랑, 서울, 한국 

1994    신미경 개인전, 서경 갤러리, 서울, 한국 

 

그룹전 

2020    코리안 아이 2020, 창의성과 백일몽, 에르미타쥬 미술관, 생페테르부르크,사치 갤러리 런던

금기어해제: 10회 여수 국제 아트 페스티벌, 여수 엑스포, 여수, 한국

인스피레이션-아이코닉 웍스, 국립미술관, 스웨덴

2019    Age of Classics! 세인트 레이몬드 미술관, 툴루즈, 프랑스

웰컴, 웰컴시티, 서울, 한국

2018    Material, Cob Gallery, 런던, 영국

2017    In Motion:Ceramic Reflections in Contemporary art, 프린세스호프세라믹 박물관, 레이와르덴, 네덜란드

Korean eye: Perceptual Trace, 사치 갤러리, 런던, 영국

Korean’s Spirit, Artveras, 제네바, 스위스

Korea Contemporary Ceramic, 빅토리아&앨버트 뮤지엄, 런던, 영국

The emerging and the established, 크리스티, 런던, 영국

2016    클럽 몬스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한국

국립현대미술관과천 30년 특별전, 달은,차고, 이지러진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한국

창원국제 조각 비엔날레, 성산 아트홀, 창원, 한국

한국현대 도예, 베르나르도 재단, 리모쥬, 프랑스

땅, 불, 정신, 그랑팔레, 파리, 프랑스

돌아와요, 부산항에, 베스트포센 미술관, 오슬로, 스웨덴

2015    ‘비는 그냥 오지 않는다’, 킹스턴 컬리지 아트& 디자인, 영국

‘좋은 시간 보내요, 미스터 김!’, 미쉘 호바흐 파운데이션, 쾰른, 독일

실험실7, 덜햄 뮤지엄, 베를린, 독일

어떻게타임머신을 만드는가, 밀튼킨즈 갤러리, 밀튼킨즈, 영국

프루덴셜아이 수상 전시, 아트 사이언스 뮤지엄, 싱가폴

2013    트랜스레이션-서사적 아카이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한국

한국제작을 위하지 않은 미술, 사마리아 런 갤러리, 런던, 영국

취향의전달자, 단손 하우스, 벡슬리 헤리티지 트러스트, 켄트, 영국

글라스트레스, 하얀 빛/하얀 열, 카발리프란체티성, 베렝고센터, 베니스,이탈리아

DNA, 대구 미술관, 대구, 한국

2012    제작된 오브제, 사마리아 런 갤러리,런던, 영국 

다시주조된 신들, 사마리아 런 갤러리, 런던, 영국

코리안아이, 사치 갤러리, 런던,영국

다양한스펙트럼; 600년 간의 한국 도자, 상파울로 현대 미술관, 상파울로, 브라질 

시놉티콘: 현대의 중국풍, 플리머스 미술관/솔트람하우스, 영국

물질과에너지: 코리안 아이, 뉴욕 디자인 미술관/아부다비, 미국/아랍에미레이트

절차탁마, 인터 알리아, 서울, 한국

세라믹코뮌, 아트 선재, 서울,한국 

마테리알매터, 이스트 윙 엑스, 코톨드 인스티튜드, 런던, 영국

세상만큼작은, 나만큼 큰, 갤러리 현대, 서울, 한국 

2011    나일론, 재영 한국 문화원, 재뉴욕한국 문화원, 미국/영국 

아트광주, 김대중 기념관. 광주, 한국

흙으로쓴 시: 삼성 미술관 분청 사기전, 아시아 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예술을입다, 플라토 미술관, 서울, 한국 

거북이몰래 토끼야 놀자, 경기도 미술관, 안산, 한국 

트라: 생성의 끝, 포투니 궁전, 베니스, 이탈리아 

테파프: 마스트리츠 아트페어, 마스트리츠,네델란드 

융합, 오씨아이 미술관, 서울, 한국

미래의기억을 쫒는 사람들, 가나 화랑, 서울, 한국 

38°N 남쪽의 눈; 한국 현대 미술전, 샬롯데 룬드 갤러리, 스톡홀롬, 스웨덴

2010    미래의 기억들, 리움 삼성 미술관, 서울, 한국 

환상적인일상: 코리안 아이, 사치 갤러리, 런던, 영국 

과거로부터의선물, 재영 한국 문화원, 런던, 영국 

소년과소녀들이 놀러 나오다, 로시로시 갤러리, 런던, 영국

달은가장 오래된 시계다, 덕수궁 미술관, 서울, 한국

연금사들, 에델 아산티 프로젝트 스페이스, 런던, 영국

2009    프리즈 아트페어, 런던, 영국

아트페어, 마스트리츠, 네델란드

아모리쇼, 뉴욕, 미국

신오감도, 서울 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2008    아시안 아트인 런던, 아란자크 갤러리,런던, 영국

마이애미바젤 아트페어, 마이애미, 미국

난징트리엔날래, 난징 미술관, 난징, 중국

국제화랑미술제, 코엑스, 서울, 한국

아트인 액션, 옥스포드셔, 영국

웰컴홈 파티, 선 컨템퍼러리, 서울, 한국

바젤아트페어, 바젤, 스위스

미술과놀이, 예술의 전당, 서울,한국

내 마음의보물, 서울 시립미술관 남서울 분관, 서울, 한국

성곡내일의 작가들, 성곡 미술관, 서울, 한국

Meme Tracker, 송장 미술관, 송장, 중국

아모리쇼, 뉴욕, 미국

굿모닝, 백남준, 백남준과 그의 친구들, 한국문화원, 런던, 영국

2007      미, 욕망, 사라짐, 스페이스다, 베이징, 중국

소프트파워, 한국 국제교류 문화 재단, W호텔, 서울, 한국 

자유로운분자들, 재 유럽 청년작가전, 시테대학, 파리, 프랑스

2006    거울 나라 앨리스, 아시아하우스, 런던, 영국

부드러움전, 소마 미술관, 서울,한국

온, 커버 업, 런던, 영국

아트브뤼셀, 브뤼셀, 벨기에

아티피셜킹덤, 어셔 갤러리, 링컨,영국 

2005    투엔티 원, 원 카나다 스퀘어 런던,영국

텔테일, 이화대학교 박물관, 서울, 한국

2004    광주 비엔날레, 한국 특급, 광주, 한국

재미있는반복, 인사아트 센터, 서울, 한국

인터림쇼, 워번 스퀘어, 런던,영국

2003    케미컬 아트, 사간 미술관, 서울, 한국

2002    작가들의 크리스마스, 인화랑, 서울, 한국

11&11, 성곡 미술관, 서울, 한국

2001    연금술, 성곡 미술관, 서울, 한국

단독주택전, 대영대사관저, 서울, 한국

모란조각 대상전, 모란 미술관, 마석, 한국

신인작가대상전, 박영덕 갤러리, 서울, 한국

외유내강전, 포스코 미술관, 서울, 한국

1999    Fin de Siècle, 리버사이드 스튜디오 갤러리, 런던, 영국

1998    백 년간의 미술과 패션, 헤이워드 갤러리, 런던, 영국

섬머쇼, 슬래이드 스쿨, 런던,영국

1997    재영 청년 작가전, 색빌 갤러리, 런던, 영국

All Changes, 하베이 니콜스 백화점 쇼윈도우, 런던,영국

1994    한국성, 그 변용과 가늠전, 공평아트센터, 아라리오 화랑, 서울/천안

나무아카데미, 나무 화랑, 서울, 한국

여성과현실전, 21세기 화랑, 한국

1992    한국성, 그 변용과 가늠전, 덕원갤러리, 서울, 한국

1990    제 삼의 공간, 제 삼 갤러리, 서울, 한국

 

수상 

2019    문예진흥기금, 서울, 한국

2017    문예진흥기금, 서울, 한국

2016    서울 문화재단 기금,서울, 한국

2015    프루덴셜 아이 어워드, Best Emerging Artist Using Sculpture, 싱가폴

리서치& 디벨롭먼트 펀드, 영국 아트 카운슬, 런던, 영국

2012    GFA, Art Council England, 런던, 영국

문예진흥기금, 서울, 한국

2011    영국문화원 기금, 런던, 영국

문예진흥기금, 서울, 한국 

2005    문예진흥기금, 서울, 한국

2001    박영덕 갤러리 신진작가 공모전, 서울,한국 

1998    아카바 공모전, 아카바, 런던, 영국

1995    나무 아카데미 공모전, 나무화랑, 서울, 한국 

1994    현대 조각 공모전, 서울 신문사, 서울, 한국 

1993    대한민국 미술대전, 과천, 한국

 

커미션 작업 

2009    용산구청, 서울, 한국

1999    마가렛포월의 기념조각,밀튼킨즈, 영국 

2014    브리스톨 미술관, 브리스톨, 영국

 

거주 작가 프로그램 

2019    선데이모닝@유로피안세라믹 워크센터

2009    경기 창작센터 파일럿 프로그램, 안산,한국

2004    웨스트딘 대학 거주작가 프로그램, 서섹스, 영국 

2002-3  쌈지 거주작가 프로그램, 쌈지 아트 스페이스, 서울, 한국

 

교육 경력 

2004, 2011, 2014  슬래이드 스쿨 강사, 런던 

2002    국민대 강사, 서울 

2002    한양 여대 강사, 서울 

2001    울산대 강사, 울산 

 

작품 소장 

국립현대 미술관, 과천,한국/ 리움 삼성 미술관, 서울, 한국/ 휴스톤미술관, 휴스톤, 미국/ 서울 대학교 미술관, 서울, 한국/ 매일 유업, 서울, 한국/ 판화공방, 일본/ 용산구청, 서울, 한국/ 몽인 아트센터, 서울, 한국/ 프린세스호프 미술관, 레이와덴, 네델란드/ 브리티쉬 아트 카운슬, 런던, 영국/ 브리스톨 미술관, 브리스톨, 영국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