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2024-03-11 ~ 2024-04-20
051.758.9845
신수혁 Soohyeok Shin, Critical Point No,2340, 162x131cm, Oil on Canvas, 2023
[전시개요]
전 시명 : 임계점 Critical Point
전시작가: Soohyeok Shin 신수혁
전시기간: 2024년 3월 11일[월] – 2024년4월 20일 [토]
오 프닝 : 2024년 3월 21일[목] 16시
장 소 :부산시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 298번길 5 2F
홈페이지: www.dategallery.kr
전시문의 : T 051-758-9845 / E gallerydate@naver.com
데이트갤러리는 3월 11일부터 4월 20일까지신수혁 작가의 개인전 [임계점 Critical Point]을 개최한다.
신수혁[b.1967- ] 작가는홍익대학교 회화과와동대학원을 졸업 후 도쿄예술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을 졸업하였다.
작가는 포항시립미술관, 간송미술관, 세종문화회관미술관, 환기미술관에서 단체전과 신라갤러리, 원앤제이갤러리 등에서 다수의개인전을 선보이며 작품 세계를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또한 작년 Kiaf[키아프]2023에서는 많은 콜렉터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전시 제목인 [임계점 Critical Point]은과학에서 물질의 구조와 성질이 온도와 압력으로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 지점을 말한다.
신작 20여점과 함께하는 이번 전시에서는공간에 대한 다양한 심리를 Stroke[일종의 타법]의 반복적인행위를 통해 작품 세계를 표현하는 작가의 특색이 드러난다. 신수혁 작가는 직접 경험해온 인간과 장소,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수많은 레이어를 통해 캔버스 위 끝없는 평면으로 선사한다.
작가의 작업은 푸른색의 유화물감을 사용하여2호, 4호,8호 등의 작은 붓으로 스트로크를 반복한다. 채워진 화면은 하나의 레이어가 되고 그 위에 또 다른 레이어가 켜켜이 쌓인다.
화면에 점을 치는 반복적인 신체행위에는그 물감이 마르는 시간도 함께 담긴다. 빨리 마르는 아크릴 물감 보다는 더디게 마르는 유화물감이 훨씬더 많은 시간을 담게 된다. 작가는 하나의 레이어가 완성되고 물감이 80%정도 말랐을 때 그 위에 새롭게 붓질을 한다. 마르지 않은 과거 시간을 담고 있는 레이어와현재 진행되고 있는 레이어가 뒤섞여 긴장감을 품은 비규칙적인 화면을 만들어내며 이는 캔버스 위에서 독특한 질감으로 표현된다.
반복적인 터치로 이루어진 여러 겹의 레이어는거듭될수록 균형적 화면으로 변모되고 화면은 건축이 공간을 품듯이 어느 순간 2차원과 3차원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표현된다.
신수혁 작가의 작업은 실체에 대한 질문과 호기심으로 출발하여 삶 가까이에 존재하는 건축과도시라고 하는 장소와 공간에 주목했다. 작가인 “나”와 경험한 장소, 공간의 관계성을 찾고 이를 회화의 본질에 다가가 심도 있게 화폭에 표현한다.
물감을 붓으로 터치하고 말리고 다시 올리는 과정은 그 시간과 공간의 공기를머금고 있다. 작가의 호흡에 의한 끊김과 이어짐, 중첩 등으로축적된 물감층은 관람객으로 하여금 미스터리한 미지의 장을 마주하게 한다.
공간에 대한 기억을 2차원의 평면에담아내기 위해 무수히 많은 스트로크를 수양의 정신으로 덧그리는 신수혁 작가의 작품에는 과거(처음), 현재(지금), 미래(그 다음)의 순간들을 동시에 머금고 있다.
이번 데이트갤러리와 신수혁 작가의 전시를 통해 우리의 일상속에서 스쳐 지나가는기억들을 반복과 명상의 시간으로 되짚어 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