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기술은 멀게 보이지만, 서로 영감 하며 새로운 형식을 만들거나 관점의 지평을 넓혀왔다. 명화의 전통적 가치와 AI의 기술적 가능성의 동행을 살피는 저술은,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이 명화를 분석•재해석하고, 창작•복원하는 방식 등을 탐구함으로써 AI를 창의력 증진의 원동력이란 가능성을 바라본다.
책소개
AI로 다시 태어나는 명화
AI 기술과 전통 명화가 만나는 새로운 예술의 시대가 도래했다. 컴퓨터 비전과 생성형 AI 기술이 어떻게 명화를 분석하고 재해석하며, 나아가 새로운 창작을 이끌어내는지 탐색한다. 동굴 벽화에서 시작된 인류의 시각 예술은 고대 조각과 르네상스를 거쳐 추상화, 팝아트까지 끊임없이 기술과 상호작용해 왔다.
이 책은 인체 해부학, 원근법, 점묘법, 색채 이론 같은 회화의 역사적 성취가 AI 알고리즘 발전에 어떻게 영감을 주는지 밝히고 스타일 전이와 GAN을 활용한 창작 사례, AI 기반 복원 기술, 예술과 저작권의 경계 논쟁까지 폭넓게 다룬다. 또한 예술가와 기술자의 협업 가능성을 제시하며, 예술의 미래가 AI와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AI가 만든 이미지를 예술로 볼 수 있을까? 예술의 정의를 다시 묻는 시대, 이 책은 그 대화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지은이 | 우지환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에서 컴퓨터 비전을 전공해 학사·석사 학위를 받았고, KAIST 경영대학원 MBA,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와 신한은행, 카카오뱅크에서 제조업과 금융 산업에 필요한 AI를 연구했고, 고려대학교와 KAIST 경영대학원에서 겸임교수를 지냈다.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논문 활동 또한 활발히 하고 있다.
목차
명화와 AI의 만남: 예술과 기술의 융합
01 픽셀과 점: 디지털 이미지와 점묘법
02 원근법과 소실점을 활용한 3D 복원
03 Intrinsic Color와 Albedo 분석: 명화 속 컴퓨터 비전
04 HDR 기술과 Retinex 알고리즘: 렘브란트의 〈야경〉
05 초현실주의와 GAN
06 패턴의 힘: 예술과 컴퓨터 비전을 잇는 열쇠
07 경계의 미학: 콜비츠 판화와 컴퓨터 비전의 에지 탐구
08 고전 미술과 슈퍼 레졸루션: 디테일 복원의 혁신
09 AI와 예술 복원: 〈천지창조〉의 디지털 재탄생
10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의 예술: 옛 화가와 현대 기술의 만남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