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23

[전시 소식] 내달 1일 '나성숙 옻칠전' 외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내달 1일 '나성숙 옻칠전'

▨ 시각 디자이너 나성숙(서울과학기술대 디자인학과 교수)의 '나성숙 옻칠전'이 다음 달 1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서초동 '갤러리 K'에서 열린다. 작가의 환갑 기념전인 이번 전시 주제는 '북촌 한옥마을에서'. 실제로 서울 북촌의 한옥에서 살고 있는 작가가 한옥의 실루엣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 30여 점이 전시된다. 나무판에 삼베를 붙이고 나전과 금박, 진주를 덧대 한옥의 지붕을 표현한 작품이 주를 이룬다. 전통의 옻칠 기법에 현대의 조형미를 결합했다. 작가는 "30여년 동안 교단에서 현대적 재료와 표현을 가르쳤는데 결국 그런 건 남의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진정한 우리의 것을 찾는다는 의미에서 전통적 재료로 한옥을 표현했다"고 했다. 무료. (02)2055-1410

나성숙 옻칠작품 '북촌 한옥마을'. '강형구 아트퍼니처' 전

▨ 최근 들어 가구가 미술 작품처럼 개인의 문화적 취향을 보여주는 수단이 되고 있다. 디자이너가 예술 작품으로 소량 만들어 내는 '아트 퍼니처(Art furniture·예술 가구)'의 부상이 이를 증명한다. 서울 논현동의 복합문화공간 '갤러리 로얄'에서 아트 퍼니처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가구 디자이너 강형구의 작품 전시회 '강형구 아트 퍼니처'전이다. 작가는 선·원 등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형태를 기본으로 한국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작업을 해왔다. '기하학적 구성'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에선 갓을 활용한 조명, 뾰족한 다리와 동그란 좌판이 독특한 조형미를 자아내는 스툴 등이 전시된다. 단순 명쾌한 조형성으로 예술의 영역에 들어간 가구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다. 27일까지. 무료. (02)514-1248

-조선일보 2012.5.4

[그림 다락방] 큰일 났다, 봄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누군가 몰래

화단으로 숨어들어

꽃을 피웠다고

어젯밤 누군가

앞마당 매화나무에 꽃봉오리를

무더기로 매달아 놓았다고

야단법석을 떤다.

수면제처럼 자꾸 잠이 쏟아진다고

엄마는 꽃밭을 서성이며

봄옷을 꺼내 놓는데

두꺼운 겨울 외투를 벗겨가고

속 비치는 블라우스만 놓았다고

누나는 걱정이다. 큰일 났다, 봄

어제 오늘 일도 아니고

해마다 이렇게 들판엔 불을 지른

아지랑이가 한창인데

사람들은 봄이 왔다고 야단법석이다.

미친것들 미친것들

그 봄을 새가 휘저으며 춤을 춘다.

- 세계일보 2012.5.4

단양 시골 주부 여운숙씨, 미술대전 특선 화제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충북 단양의 평범한 시골 주부가 제31회 대한민국 미술대전에서 특선에 올라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단양군 단양읍 도전리에 사는 여운숙(55)씨. 여씨는 이 대회 문인화 부문에 소나무를 소재로 한 '불애송색기 지청송성호(不愛松色奇 只聽松聲好)'라는 휘호를 출품해 이 같은 영예를 안았다.

1995년 서예를 시작한 여씨는 타고난 집중력과 섬세함으로 1년 만에 대한민국 서예대전에 입선하면서 파란을 일으켰다.

2004년에는 한국서예협회가 주최한 제16회 대한민국 서예대전 문인화 부문에 '홍매(紅梅)와 묵매(墨梅)'를 출품해 입선하는 등 전국 규모 각종 미술대전에서 10여 회 입선 또는 특선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경북 예천이 고향인 여씨는 호산 이완종 선생과 초정 권창륜 선생에게서 서예를 배웠다. 충남북 도전 초대작가와 충남 도전 문인화 부문 심사위원, 2006년 미술전람회 초대작가 등으로 활동했다.

여씨의 이번 대한민국 미술대전 수상 작품은 내달 24~30일 서울 예술의 전당 서예박물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 한겨레 2012.5.3

은평 역사한옥박물관 9일 첫 삽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은평구는 오는 9일 ‘은평역사한옥박물관(조감도) 건립공사 기공식’을 갖는다고 3일 밝혔다.

한옥박물관은 진관동 은평뉴타운 3-1지구의 4541㎡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2818㎡ 규모로 만들어지며 2014년 4월 완공된다. 박물관 건립에는 국·시비 70억원 등 118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실내에는 지역의 우수한 문화유산 및 은평뉴타운 발굴유물 전시실, 한옥 전시·체험실, 한옥의 이해를 돕기 위한 공방 등이 들어서고 야외에는 신라시대 기와가마터와 주민 편의시설을 만든다.

기공식에는 김우영 구청장을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향토사학회 자문위원,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구는 서울시와 SH공사 등과 박물관 건립부지 인근에 있는 은평뉴타운 단독주택 부지에 은평한옥마을 조성을 연내 추진한다. 은평한옥마을은 북한산을 배경으로 수려한 자연환경과 역사문화가 공존하는 친환경 한옥주거지다. 올해 토지분양을 실시해 201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 구청장은 “박물관이 완공되면 다양한 문화체험과 주민을 위한 쉼터가 만들어지고 북한산과 은평한옥마을, 인근의 천년사찰, 문화재 등과 연계한 문화관광인프라를 확충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라면서 “박물관은 향토문화를 보존하고 전통문화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서울신문 2012.5.4

국립중앙박물관 중·근세관 일부 휴실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국립중앙박물관은 8일부터 24일까지 중·근세관 일부를 휴실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중·근세관의 조선 5실 전시 개선 공사에 따른 것으로, 공사 기간에 조선 4실 일부와 조선 5실을 휴실한다. 한편 국립중앙박물관은 부처님오신날인 28일에는 개관하고 이튿날인 29일 휴관한다고 전했다.

- 연합뉴스 2012.05.03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