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성동안심상가, <앨리스와 토끼> 방문

편집부

예술치유연구소 '앨리스와 토끼'는 강동구 상암로3길 78(암사동)과 성동구 성수일로12길 20(성수동2가) 성동안심상가에 각각 위치해있다. 이번에 최민순 대표님과의 만남을 위해 성수동 사무실로 찾았다.


성동안심상가 2층은 성동구 금호동에서 2015년 개관했던 어린이미술관인 헬로우뮤지움이 10월 재개관을 앞두고 준비에 한창이었다.



디자인회사인 kooroom 쿠룸 (kooroom.co.kr)의 쇼룸과 함께 위치한 사무실은 앨리스와 토끼의 활동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socialenterprise.or.kr)에서 선정한 <2018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서 우수상으로 선정된 '앨리스와 토끼'(대표 최민순) 는 예술교육프로그램과 심리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에서 '예술로 이야기해요'라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목표는 아이들이 각자의 마음을 돌볼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의 일화와 마주하게 되는 문제점 이를 돌파하거나 혹은 수용하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가 더 나은 곳이 되는데 이바지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것을 구체화하고 실현해나갈 수 있는 상당히 많은 지원체계가 구축되어있다.

사회적기업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광영자치단체장, 중앙부처장의 지정을 거쳐 사회적기업으로 고용노동부 장관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지원은 예비사회적 기업의 경우 최대 2년, 사회적기업은 최대3년까지 지원받는다.

미술계에서는 캔파운데이션(can-foundation.org)이 '아트버스'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사회적 기업으로 인정된 바 있다.
예술인복지재단 (kawf.kr)에서도 예술인의 사회적 가치 확장과 다양한 예술직무영역을 개발하고 사회(기업/기관 등)와 협업을 기반한 직무를 제공함으로써 적극적 예술인 복지를 실현하고자 '예술인파견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편집팀: 김영나


참고: 

앨리스와 토끼 http://alicewithrabbit.com

[소셜챌린저]2. “예술로 성장한 아이들, 내면이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하죠”

이로운넷: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5473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