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부
바람이 시원하고 등짝은 따끈따끈했던 9월21일 오후, 백남준기념관에 찾았다.
어느 추운 날 네팔 음식점을 찾아 헤매이다 개관을 앞둔 고적한 이곳을 우연히 발견했다.
그제나 저제나 백남준을 기억하기에 좋은 한적하면서 반짝이는 곳이었다.
복잡하고 오랜 창신동 속, 아직도 먼발치 앞서나간 외딴 공간의 느낌도 들었다.
문-문-문 김상돈 | 2017
백남준기념관의 철제 대문을 중심으로 앞뒤에 빛의 문과 영상의 문을 설치하여 3중의 문을 연출했다. 빛의 문은 조명박스로, 영상의 문은 사각의 아치 모양으로 부착된 9개의 모니터로 제작됐다. 영상의 문에는 5대양 6대주를 연결한 세계 최초의 위성예술축제였던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 의 장면, 34년 만에 귀국하여 창신동을 찾아오는 백남준의 모습, 그리고 오늘의 동대문, 창신동, 숭인동 풍경이 등장한다.
<문-문-문>은 마치 타임머신을 통과하듯 시공간을 넘나든 백남준의 예술세계와 오십 대에 자신의 어린 시절 집터를 되짚어 왔던 백남준의 기억여행, 그리고 백남준의 세계에 들어서는 우리 여정의 시작을 상징한다.
웨이브 김상돈 | 2017
<다다익선>에 대한 경의이자 그 최초의 구상을 떠오르게 하는 조형물. 이 조형물은 백남준의 1003대의 모니터 대신 3천여 개의 투명한 조각들로 이루어져 있다. 투명한 조각들은 백남준의 영상을 상영하는 모니터는 아니지만 우리의 모습을 투영하는 일상의 모니터 역할을 한다. 탑신을 휘감아 오르는 검은 나선형 선은 우리와 땅, 하늘을 잇고자 했던 백남준의 원안을 환기한다.
인상적인 코테이션들이 꽤 있었다. 그중에-
'자연이 아름다운 이유는 아름답게 변하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변하기 때문이다.'
끄덕끄덕
기념관 중정에 잠시 앉았다.
세수대야가 반짝인다.
- 글, 사진 예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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