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서울아트가이드 디.에디션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완관(完館), 코너아트스페이스 마지막 전시 '유비호:心鏡'

김정현



1월 6일 오후에 코너아트스페이스에서 진행 중인 '유비호:心鏡'을 찾았다. 압구정지하철역 5번 출구를 나오니 바로 옆 건물에 1층에 자리한 코너아트스페이스가 보였다.




건물 앞 주차장을 지나 건물의 정문으로 들어섰다. 




실내로 들어가자 보이는 것은 병원대기실, 다시 바로 옆 문을 열고 전시공간에 들어섰다.



“각자가 처한 상황은 시대와 장소가 다르다 할지라도, 인간으로서 갖는 실존적 고민과 정서는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그 보편적 정서와 인식에 관심을 두고 작업을 해오는 것. 그리고 고전에 대한 관심도 여기에서 연유하죠.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작업은,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의 고독과 쓸쓸함에 대한 정서를 다루고 있어요. 이 작품들에서 개인의 고독과 쓸쓸함을 순간 <환영>으로 반추하고 바라보죠. 바라봄이라는 미적 인지의 순간을 통해, 죽음과 같은 현재를 잠시나마 벗어나길 바래요. 그리고 파국으로 향해가는 이들에게 <죽음의 거울>을 비추고자 해요.”


- '유비호 작가와의 대화에서' 발췌



길을 걷다 한번쯤 보았을 법한 평범한 사람들의 뒷모습을 카메라가 계속 쫓아가며 담는다.




재개발을 앞둔 어느 지역, 카메라는 사람들의 뒷모습과 함께 그 지역의 풍경을 담는다.




전시전경




'지난 6년간 많은 아티스트분들과 관객분들 만날 수 있어서 행복했고 감사하다. 완관을 코너아트스페이스의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의 의미로 여겨달라'고 사이트에 작성된 전시공간의 안내글과 유비호 작가의 작품이 맞닿아 있어 보였다. 


코너아트스페이스(링크)


코너아트스페이스

2012.11.17-2017.1.14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68 제림빌딩 1층


하단 정보

FAMILY SITE

110-020 서울시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5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