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서울아트가이드 디.에디션

추천리뷰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마치 프로필 사진이 나 같지 않은 것처럼 : 에릭 요한슨 사진전 후기

SOYF

  마치 프로필 사진이 나 같지 않은 것처럼  
: 에릭 요한슨 사진전 후기


SOYF 4기 FATA



사진에 관심이 많은 나는 에릭 요한슨 사진전시에 가기 전부터 기대가 많았다. 에릭 요한슨의 사진은 초현실적인 상상을 구현해 놓은 작품들로, 무척 독특했다. 절묘하면서도 적절한 합성을 통하여 실제 같은 사진을 만들었다. 양의 털은 구름이 되었고, 풍경은 조작되었으며, 관점은 왜곡되었다. 그의 작품들은 끊임없이 물음표를 던지고 있었으며, 정말 순수하고 뛰어난 상상력이 돋보였다. 사진 하나하나 다양한 이야기가 존재하였고, 에릭 요한슨의 세상을 보는 듯 했다. 아마 그가 바라보는 세상에는 불가능이 없을 것만 같다.




에릭 요한슨의 사진들을 보며 잠시나마 동심으로 돌아가 볼 수 있었다. 누구나 한번쯤은 날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았을 것이며, 풍선을 타고 하늘로 날아 올라가는, 누군가가 달을 바꾸어 놓는, 별을 따는 생각처럼 순수한 상상을 해보았을 것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바보 같은 생각일지라도 에릭 요한슨은 바보 같고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주었다. 모두가 불가능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가능하다고 말해준 에릭 요한슨에게 감사하다. 이번 전시회는 좀 더 다양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내가 지금 배우고 있는 포토샵이 단순 자격증을 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나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OYF 4기 MOJI


에릭 요한슨의 사진들은 현실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사진들이다. 처음에 전시장에 들어가 작품들을 보았을 때, 어릴 적 그렸던 그림들이 현실처럼 사진으로 전시가 되어있어, 상상력이 풍부했던 어린 시절이 생각났다. 그림으로 표현했던 생각들을 사진으로 표현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놀라웠다. 포토샵으로 합성하여 만들어낸 사진이지만 카메라로  찍었다고 할 만큼 자연스러웠다.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은 Demand & Supply이다. 수요와 공급이라는 뜻이다. 에릭요한슨의 사진작업들은 대부분 비현실적이고 초현실적으로 표현이 되었지만, 비현실적인 사진이 담고 있는 의미는 현실적인 의미도 포함되었다는 것을 느꼈다. 멀리서 이 사진을 보았을 때, 판타지 영화에나 나올법한 사진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가까이서 보면, 섬 위에서 건물을 짓고 공장을 운영하며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자원들을 섬 아래에서 위로 보내고 있다. 자원을 계속 쓰면 섬이 무너지는 것도 모르고 위에 있는 사람들은 계속 자원을 끌어다 쓰고 있다. 자원은 쓰면 쓸수록 고갈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사진이다. 이 사진을 보면서 마냥 초현실적이고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언젠가 꼭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시에서는 작품 들 뿐만 아니라 에릭 요한슨의 작업하는 모습들도 볼 수 있었는데,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표현하고 싶은 장면들을 스케치하고 구상하여 시간과 공을 들여 카메라와 포토샵으로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사진의 또 다른 매력을 느꼈다. 사진은 가장 현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매체라고 생각했는데,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현실적이지 않은 것을 현실인 것처럼 표현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치 카톡이나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이 나 같지 않은 것처럼.



SOYF(StandOnYourFeet)는 아동양육시설 청소년들의 자립을 돕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소이프는 아동양육시설 청소년들이 스스로 일어서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되도록 디자인 중심 직업 교육과 일자리를 제공하여 자립을 돕습니다.


WWW.SOYF.CO.KR

전체 0 페이지 0

  • 데이타가 없습니다.
[1]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