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색인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서울아트가이드 디.에디션

인명사전

인쇄 스크랩 english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김성호 (KIM SUNG HO / 金聖鎬) 1966 ~

  • 분야 / 현직

    미술평론 > 미술평론가

  • 상세분야 미술비평 / 미학 / 비주얼커뮤니케이션
  • 학력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서양화과 학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화예술학과(예술학 전공) 석사, 파리10대학교 철학(예술철학, 미학 전공) DEA, 파리1대학교 미학예술학(미학 전공) 박사. 2017-2018현 울산과학기술원 박사후연구원(Post Doc)

미술평론가

작품리스트

칼럼목록
[김성호] 평론 일반│모뉴먼트로부터 인공지능 예술에까지 2018-06-05
[김성호] 작가론│백성혜 / 적멸의 무한 우주가 창출하는 정중동의 파동 2018-06-04
[김성호] 작가론│김결수/ 오브제에 각인된 흔적의 사건을 재전유하는 제의적 진혹곡 2018-06-02
[세계미술의 현장] (69)2018다카르비엔날레 - 붉은 시간과 새로운 인류 2018-06-01
[김성호] 평론 일반│2018다카르비엔날레 - 붉은 시간과 새로운 인류 2018-06-01
[김성호] 서문│최세경 / 최세경의 몸의 언어 2018-05-09
[김성호] 서문 | 창원아시아미술제 / 후기도시인의 길 찾기 2018-05-08
[김성호] 서문 | 김학두 / 마음의 눈으로 그리는 ‘상상정경(想像情景) 2018-05-07
[김성호] 서문 | 김승희 / 인형의 외출 2018-05-06
[김성호] 서문│ 최지윤 / 꽃들에게 말 걸기 2018-05-05

전시평론 리스트

칼럼목록
[이지현 개인전: 동상이몽] 이지현전 2018-05-30
[김지민전] 김지민전 2018-05-30
[박혜원전] 박혜원전 2018-04-27
[최규연: 단조로이전] 최규연전 2018-04-27
[심호흡전] 심호흡전 2018-03-28
[아시아의 타투] 아시아의 타투전 2018-03-28
[한국화 플랜B #2] 한국화 플랜B #2전 2018-02-23
[이찬주 : 공사중 - 달과 각자의 시간] 이찬주전 2018-02-23
[박인철전] 박인철전 2018-01-26
[기억정원 .자갈마당전] 기억정원 .자갈마당전 2018-01-26


인명사전 등록안내

인물약력

전시기획

2018. 예술감독 / 《 2018다카르비엔날레 한국특별전》 (Boribana미술관, 다카르, 세네갈)

2016. 총감독 / 《 2016순천만국제자연환경미술제》 (순천만국가정원)

2015. 전시감독 / 《 2015바다미술제》 (다대포해수욕장)

2014. 전시총감독 / 《2014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쌍신생태공원, 금강국제자연미술센터)

2014. 초빙큐레이터 / 《폭탄(Bomb)전》(예술공간 봄)

2014. 책임큐레이터 /《이원일의 창조적 역설전》(쿤스트독)

2013. 전시총감독 / 《2013금강자연미술프레비엔날레》(금강자연미술센터)

2013. 책임큐레이터 /《황은화 개인전-Another View》(엘렌킴머피갤러리)

2013. 책임큐레이터 /《검은 성자(聖者)와 하얀 악마(惡魔)_김수철, 신원재전》(쿤스트독)

2012. 특별전 큐레이터 /《이미지의 연금술》(임페리얼팰리스호텔/2012도어즈아트페어)

2012. 심포지엄 플래너 /《국제심포지엄_Urban Regeneration & Community Art Project》(Cinespace Juan)

2008. 전문위원 /《상대원시장프로젝트 - 원다방 사랑방 -신나는 상대원시장》, (성남문화재단, 상대원시장)

2008. 전시감독 / 《2008창원아시아미술제》(창원성산아트홀)

2006. 책임큐레이터 /《심포지엄 -시각예술 소그룹의 신미술문화운동을 위한 포럼》(대안공간 눈)

2006. 책임큐레이터 /《개념의 현현(顯現)전》(쿤스트독갤러리)

2006. 책임큐레이터 /《제15회 해피수원예술제》(수원미술전시관)

2004. 책임큐레이터 /《임진강시각예술축제-임진강, 황포돛배 길 따라 한강을 만나 서해로 가다》(경기문화재단, 임진강 일대)

2004. 큐레이터 /《수원화성 Art Show》(수원미술전시관)

2004. 큐레이터 /《수원의 젊은 작가들을 아세요?》(수원미술전시관)

2004. 큐레이터 /《나는 작품을 만지러 미술관에 간다》(수원미술전시관)

1997. 공동큐레이터 /《300개의 공간전》(담갤러리)

1997. 공동큐레이터 /《300개의 공간전 》(마포서남미술전시관)

1997. 큐레이터 /《제1회 모란조각대상전》(모란미술관)

1996. 큐레이터 /《제2회 모란미술대상전》(모란미술관)

1996. 큐레이터 /《물고을 작가 초대전》(모란미술관)



등 다수





수상경력

1997 96미술세계 평론상





행정경력

2018 2018다카르비엔날레 한국특별전 예술감독

2016 2016순천만국제자연환경미술제 총감독

2015 2015 바다미술제 전시감독

2013-2014 2014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전시총감독

2004-2018 홍익대 대학원, 국민대 대학원, 이화여대 대학원, 성신여대 대학원, 중앙대 예술대학원, 단국대 대학원, 동아대 대학원, 창원대 대학원, 경기대 대학원, 청주대 대학원, 중부대 대학원, 서울시립대, 인천대, 가천대 강의



2012-2012 정책개선, 평가체계 재정립을 위한 서울시 축제 평가 전문위원

2012-2012 수원문화재단 근현대문화인물 조망사업 운영위원회 운영위원

2011-2011 경기문화재단 문화예술진흥지원금 '지역문화예술활동 공모지원사업 심의

2010-2011 경기도미술관 작품가격심의위원회 심의위원

2009-2010 중앙대 서양화과 겸임교수

2009-2010 2008/2009문예연감 시각예술분야 평가 집필(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9-2009 '2010ARKO 문예진흥기금 정기공모' 다원예술분야 심의위원

2009-2009 '2008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진흥기금사업 '평가위원회 시각예술분야 소위원

2008-2009 08/09시각예술분야 국고지원사업 아트페어 평가위원(문화체육관광부/예술경영지원센터)

2008-2009 성남문화재단 문화기획부 전문위원

2008-2009 쿤스트독미술연구소 소장

2008-2008 2008창원아시아미술제 전시감독

2008-2008 아시아프 심의위원

2007-2007 아트인시티 공모사업 심의위원

2005-2007 경기문화재단 문예진흥기금 심의위원

2005-2005 미술세계 편집장

2004-2004 임진강시각예술축제 책임큐레이터

2002-2002 파리 하부앙무씨옹갤러리 어시스턴트큐레이터

1999-2002 미술세계 파리통신원

1996-1998 모란미술관 큐레이터



등 역임



출판

2017 『策展人李圆一评传』, 河北出版传媒集团 河北敎育出版社, (Beijing)

2016 『현대미술의 시공간과 존재의 미학』 사문난적

2015 『큐레이터 이원일 평전』 사문난적

2008 『주류와 비주류의 미술현장과 미술비평』 다빈치기프트

2008 『창작의 커뮤니케이션과 미술비평』 다빈치기프트





출판(공저)

2015 『2015바다미술제; See- Sea & Seed』(공저) 사문난적/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2012 『33 Korean Artists by 33 Best Critics』(공저) 김달진미술연구소

2012 『Performance Art-Platform in Seoul, 예술도시생성프로젝트』(공저) 심포지움

2009 『한국현대미술가 100인』(공저) 사문난적

2007 『독립아티스트들의 신미술문화 운동』(공저) 다빈치기프트

2005 『조각, 미술관, 문화』(공저) 다빈치기프트

2004 『임진강, 황포돛배 길 따라 한강을 만나 서해로 가다』(공저) 다빈치기프트

2004 『나는 작품을 만지러 미술관에 간다』(공저) 다빈치기프트





논문

2015 「조각 영역에서 본 한국의 문화산업/예술산업 현황」, 『2015 제25회 한국구상조각대전 기념 세미나』, (2015. 10. 31. 아트스페이스 H), 한국구상조각회, 세미나 자료집, pp. 2-9.

2015 「동시대 자연미술의 네트워킹과 생태미학-야투아이와 글로벌노마딕아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국미학예술학회_2015년도 가을 정기학술대회』, (2015. 10. 17, 홍익대학교), 미학예술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 157-188.

2014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의 미래적 비전」, 『2014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포럼: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미래를 보다』,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조직위원회, 2014, 11. 6.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홍보관, p. 38.

2014 「20/21세기 한국 현대미술 현장: 아방가르드의 종착지에 다다른 신자유주의」, 『폴란드- 한국의 비영리 예술공간과 현대미술 현장』, (2014. 10. 15. 부평아트센터), 2014, 자료집, 쪽수 없음. & “Korean contemporary art scene in the 20/21st century: Neoliberalism standing in the destination of avant-garde”, in Conference: Non-Profit Art Space and Contemporary Art Scene in Poland – Korea, Oct.15. 2014, Bupyeong Art Center.

2014 “Art Criticism in the online public sphere and writing as in faction”, in 47th AICA International Congress_Art Criticism in a Labyrinth, (Section_Critical Writing in the Era of Social Networking,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Oct. 11, 2014, pp. 208~217, & 「온라인 공론장에서의 미술비평과 팩션으로서의 글쓰기」, 『제47회 국제미술평론가협회(AICA) 학술대회_미궁에 빠진 미술Art Criticism in a Labyrinth』, (2014, 10. 11,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자료집, 2014, 10. 11. pp. 199~207.

2014 「부산비엔날레의 글로벌 신진작가 발굴에 관한 과제」, 『패널 디스커션- 세상 속에 거하는 미술과 비엔날레』, 자료집,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2014. 9. 21. 쪽수 없음.

2014 「이원일의 큐레이팅에서의 공간연출: 수축과 팽창」,『미술이론과 현장』, 제17호, 한국미술이론학회. 2014, 6. 30, pp. 207~239. (DOI: 10.15597/17381789201417207)

2014 「미술비평에서의 팩션(faction)의 매개적 효용성 연구」, 『한국미학예술학회_2014년도 봄 정기학술대회』, (2014. 3. 29, 상명대학교 밀레니엄관 301호), 미학예술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 137~168. &「미술비평에서의 팩션(faction)의 매개적 효용성 연구」『미학예술학연구』 42집, 한국미학예술학회, 2014, 10. pp. 319~364. *2013년 한국연구재단 지원 수행 연구.(NRF-2013S1A5B5A07049016)

2013 「이원일의 큐레이팅에 있어서의 제4세계론- 탈식민주의를 중심으로」, 섹션: 자유주제 발표, 『2013년도 미학예술학회 가을 정기학술대회』, (2013. 10. 19. 홍익대학교 k동 10호), 미학예술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 83~114. & 『미학예술학연구』 40집 (2014. 2. 28), pp. 249~292.

2013 「미디어아트 이미지의 해석_바르트의 제3의 의미로부터」,『한국영상학회 논문집』, 제11권, No. 2, 2013, 6. 30, ISSN 2092-8157, 한국영상학회, pp. 59~80.

2013 「새로운 온라인 공론장에서의 비전문가의 미술비평 : 자발적 비평과 말하기로서의 글쓰기」, 섹션: 자유주제 발표, 『미학예술학회 여름 학술대회 : 현대예술의 구조변화와 주체관계』, (2013. 6. 1. 동덕여자대학교), 한국미학예술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 5~24. & 『미학예술학연구』 39집, (2013. 10. 30일 발간), 한국미학예술학회 pp. 185~214.

2013 「해방 이후 국내 공공미술과 조각공원」, 『조각, 광복에서 오늘까지_2013 서울조각회 정기 조각전 기념 세미나』, 전시(특별전시실 5. 20~6. 8) 카탈로그, (심포지움, 2013. 5. 25. 독립기념관), 자료집, 쪽수 없음.

2012 「이원일의 큐레이팅 연구- 창조적 역설(Creative Paradox)을 중심으로」,『인물미술사학』, 인물미술사학회, 2012/ 제8호, 2012, 12. 31, pp. 101~136. & 「이원일의 큐레이팅 연구」,『2012년도 인물미술사학회 하계학술대회』, 인물미술사학회, 덕수궁미술관 세미나실, 자료집, 2012. 8. 24. pp. 1~20.

2012 「융합예술의 개념」, 특집_융복합예술의 현황과 전망,『계간 예술문화비평-A Quarterly Criticism of Art & Culture 』, Issn 2234-1323, 2012. 12. 1. 겨울호, 제 7호, 한국예술문화비평가협회, pp.14-41.

2012 「베르그송, 들뢰즈의 철학에 내재한 가상현실」, 학술논문,『프랑스학연구』, 62호, 프랑스학회, 2012. 11. 15, pp. 559~584. (ISSN 1226-5128)

2012 「심포지엄 기획의 변」, 『International Symposium_ Urban Regeneration &Community Art Project 』 Public Art Community Moonhwa Soorigong, 영화공간주안, 2012. 10. 10. pp.3-6.

2012 「세계 우수 문화예술도시 사례 연구」, 『Performance Art, Platform in Seoul_예술도시생성프로젝트2009-2011』 한국실험예술제10주년 기념 특별기획 도서, 2012. 9. 8, pp.95-100.

2012 「21세기 유럽현대미술과 독일 라이프치히 화파」,『독일현대미술전_German Now 학술 세미나』, 성남아트센터 컨퍼런스홀, 2012. 8. 16. pp.2-23.

2012 「고흐 이후의 현대미술과 문화목회의 지평」 『문화목회-Hub : 문화목회와 미술의 만남』(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문화법인, 2012, 6. 28, 서울,문학의 집), pp.1-18.

2012 「도시의 마을 공동체 재생에 대한 실험 : 인터넷 라디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강화도 문화예술 활성화 방안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유네스코 에이포트, 2012, 5, 24, 강화역사 박물관)

2012 「대칭 속 비대칭과 결의 추상미학」, (심봉섭 작가론), 『한국추상조각의 원류-석리 심봉섭 1929-2001』, 화집, 2012. 3. 7. pp.20-29.

2010 「예술통합의 미학과 커뮤니케이션」,〈심포지엄/네오엑티즘과 순환주의〉세종문화회관

2009 「음양의 조화를 탐구하는 김흥수의 하모니즘」(김흥수 작가론), 『한국현대미술가 100인』,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엮음, 사문난적, 2009, 12. 10,pp.175-180.

2009 「유한한 인간 실존에 대한 성찰」 (황용엽 작가론), 『한국현대미술가 100인』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엮음, 사문난적, 2009, 12, 10, pp. 328-333.

2009 「2008 시각예술 : 사진-판화, 미디어-설치미술, 서예, 미술이론-평론」『2009문예연감』, 한국문화예술위원회/김달진미술연구소, 2009. 12. 7. pp.95-123.

2009 「이미지에서의 서사-기조발제」 『이미지에서의 서사연구』, 쿤스트독미술연구소, 2009. 6. 2. &「이미지/텍스트, 외면 보기에서 내포 읽기로」,『아트인컬쳐 』,2009. 9월호, pp. 162-169.

2009 「디지털아트의 개념과 메타-이미지로서의 정의」,『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 제7권, No. 1, 2009, 6. 30. pp.27-51.

2009 「2008문예진흥기금 사업평가/시각예술분야」, 『2008문예진흥기금사업 평가』, 문화체육관광부/문화예술진흥기금사업평가단/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 4. 1 pp.117-119. 431, 440, 500-513.

2009 「2008대구아트페어 평가」, 『2008대구아트페어 평가보고서』, 2008 국고지원 시각예술분야 평가사업, 문화체육관광부/예술경영지원센터, 2009. 3. pp.49-74.

2009 「2008상대원시장프로젝트 종합평가 연구-우리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 『성남문화재단 연구용역 최종 연구보고서』 자료집, 2009, 1. 7. pp.1-44.

2008 「어른을 위한 동화-뼈 있는 농담과 풍자로 바라보는 일상」, (최석운 작가론) 『경기미술_2008』 경기문화재단, 2008. 12. 20, pp.386-431.

2008 「소수비평, 미술 무가치 시대의 미술비평」 『주류와 비주류의 미술현장과 미술비평』 다빈치기프트 pp.27-119.

2006 「미술관의 민주화와 국제아트이벤트」 『패러다임 전환기에 있어서 미술관 경영의 과제와 전망』 한국미술평론가협회 50주년 기념 아시아비평포럼(2006. 10. 28, 경기도미술관) pp. 87-100.

2006 「미술교육에서의 현장성과 멘토링의 과제」,『미술교육의 현황과 현장, 미술교육에서의 멘토링 그 과제』 경기대학교 춘계심포지엄(2006. 10. 3) 자료집, 경기대학교, pp.2-8.

2006 「손동진 회화에 나타난 전통의 개성적 현대화에 관한 연구-‘낙토’(樂土)시리즈를 중심으로」, 『작가 손동진』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추계학술세미나(2006. 9. 16, 닥터박갤러리) 자료집

2006 「실험예술의 주제와 형식 연구-퍼포먼스 혹은 행위예술에 기초하여」,『실험예술,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실험예술제 세미나(2006. 8. 4, 하스라아트월드) 자료집, KoPAS, pp.9-25.

2006 「로만 오팔카 연구의 한 방법론 -베르그송의 ‘지속’과 관련한 시간성 탐구를 중심으로」, 『인물미술사학회』, 인물미술사학회 학술발표회(2006. 6. 17, 국민대학교) 자료집, pp.54-87.

2005 「현대한국화가 당면한 미래지향적 커뮤니케이션-창작그룹 오늘과 하제를 위한 모색전을 중심으로」『오늘과 하제를 위한 모색전』, 세미나(2005, 6, 21, 수원미술전시관), pp.6-21.

2005 「지역문화 환경과 시각문화, 예술의 역할」,『지역문화지형과 시각예술의 역할』 수원민족 예술인 총연합 주최 심포지엄(2005. 6. 7. 수원미술전시관) 자료집, pp.28-36.

2004 「자연에 내재한 시공간의 질서 복원과 진화, 그것의 친환경적 상상력」, (박용국 작가론), 『기전미술2004 Art &Critic 24 Pair』 경기문화재단, pp.22-49.

2004 「영상, 애니메이션의 시대 그리고 소수비평」『미술평단』, 한국미술평론가협회 pp.84-99.

2001 「조덕현 작품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부재'의 시간과 들뢰즈와 가따리의 유목주의의 공간을 중심으로」(조덕현 작가론) 『미술평단』, 한국미술평론가협회, pp.54~79.

1998 「멀티플 아트, 증식과 해체의 구조」 『미술평단』, 한국미술평론가협회, pp.50-61.

1998 「현대미술의 이미지에 대한 텍스트」 『미술평단』, 한국미술평론가협회 pp.44-53.

1997 「현대구상조각의 한국성 모색, 그 인체탐구의 방향 II」 『미술세계』pp.169-175.

1997 「현대구상조각의 한국성 모색, 그 인체탐구의 방향 I」 『미술세계』pp.116-123.

1997 「신체, 그 테마로서의 현대미술」('96미술세계 평론상 수상작/심사: 김복영 홍익대교수) 『미술세계』pp.144-157.





소속협회

2009-현 국제미술평론가협회(AICA) 회원

2009-현 한국큐레이터협회 회원

2000-현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

2009-2011 한국큐레이터협회 사업이사 및 재정이사










하단 정보

FAMILY SITE

110-020 서울시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5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