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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진국 (Lev AAN / 安珍國) 1975 ~

  • 분야 / 현직

    미술평론 > 전업작가

  • 상세분야 미술비평, 문화정책
  • 학력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디지털문화정책전공 박사과정, 홍익대 일반대학원 판화과 석사 졸, 홍익대 미술대학 판화과 및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

미술비평가. 동시대에 일어나는 다채로운 사건들의 내면에서 흐르고 있는 사유체계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동시대인의 보편적인 사유방식을 탐색하고 있다. ‘2015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에 「제안된 공간에서 제안하는 공간으로」가 당선되면서 본격적으로 미술비평을 시작했다. 종합인문주의 정치비평지 『말과활』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했으며(2016~2017), 월간 『BIZart』 고정 필자(2016.7.~)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공저로는 3인이 함께 저술한 『비평의 조건 -비평이 권력이기를 포기한 자리에서』와 공저 『기대감소의 시대와 근시 예술』(2017)이 있으며, 다수의 미술전문지에 미술비평 및 예술 관련 글을 기고하고 있다. 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디지털·문화·정책을 연구 중이다.

작품리스트

칼럼목록
[한국미술계의 과제] (159)‘바람난 미술’이 ‘집’에 돌아오다 2018-01-01
[스페셜] (84)이미지 소비 시대의 우울한 자화상 2015-10-02
[한국미술계의 과제] (124)인간성의 진실을 찾는 뉴미디어 예술, 기술 낭만주의 시대를 불러오다 2015-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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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약력

수상경력

2015 2015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당선 조선일보 주최

2015 SeMA-하나 평론상 최종 후보 3인 진출 서울시립미술관 주최

2003 제28회 홍대 학 예술상 논문부문 ‘최우수상’, 홍익대학교 주최

2002 제27회 전국 대학생 학술연구 발표대회 ‘장려상’ 서울대학교 주최

2002 제27회 홍대 학 예술상 논문부문 ‘최우수상’ 홍익대학교 주최

행정경력

2017.09 ~ 현 재 서울디지털대학교 회화과 ‘포트폴리오 워크샵’, ‘작품분석과 미술비평’ 강의

2019.08 ~ 2019.12 삼육대학교 ‘문화정책과 예술교육’ 강의

2018.03 ~ 2018.12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 ‘미술비평론’, ‘후기현대미술론’ 강의

2016.11 ~ 2017.12 종합인문주의 정치비평지 『말과활』 편집위원

2015.08 ~ 2015.12 대안공간_정다방프로젝트 ‘프로젝트 디렉터’

2010.03 ~ 2015.02 한양여자대학교 실용미술학과 ‘인체드로잉’, 심화반 ‘포트폴리오’ 강의.

2013.09 ~ 2014.08 대구예술대학교 미술컨텐츠과 ‘작가연구’, ‘실용판화’ 강의.

2007.03 ~ 2008.02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판화제작(A)’, ‘판화실기(B)’ 강의.

2006.03 ~ 2007.02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3D 영상’, ‘컴퓨터 이미지’ 강의.

2006.03 ~ 2006.08 상명대학교 예술대학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컴퓨터 그래픽1’ 강의.

2006.03 ~ 2006.08 동서대학교 멀티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 강의.

2006.03 ~ 2007.02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연구조교.

2004.03 ~ 2006.02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행정조교.

출판

2020 『한국현대판화 1981-1996』 우란문화재단

2019 『비평의 조건 -비평이 권력이기를 포기한 자리에서(공저)』 갈무리

2017 『기대감소의 시대와 근시 예술(공저)』 옐로우헌팅독

논문

「서울올림픽시대의 한국현대판화」, 『한국근현대미술사학』No.37, 2019.

「인공지능의 번역 불가능성과 디지털 바벨탑의 붕괴 ; 언어의 이종성(異種性)이 불러올 미래에 대한 가상 시놉시스」, 『한국콘텐츠학회지』 Vol.14 No.2, 2016.6

「한국 현대 소설의 미술 작품에 대한 상호텍스트성 연구」 - 김영하의『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를 중심으로

「‘몸’과 루키즘(Lookism)의 사회학적 현상 연구」 -본인작품을 중심으로-



원고기고

◼ 미술세계 (월간)

2019년 11월호 크리틱컬 테크네를 향하여: ‘테크네의 귀환’ 이후 예술 ④「기계 속의 유령」, pp.155-159.

2019년 10월호 크리틱컬 테크네를 향하여: ‘테크네의 귀환’ 이후 예술 ③「초기술복제시대의 저작권 전쟁 :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pp.156-161.

2019년 9월호 크리틱컬 테크네를 향하여: ‘테크네의 귀환’ 이후 예술 ②「미래의 침묵 : 목소리를 빼앗긴/빼앗길 예술」, pp.150-155.

2019년 8월호 크리틱컬 테크네를 향하여: ‘테크네의 귀환’ 이후 예술 ①「‘어디에나 있는’ 헤테로토피아를 부유하는 납작해진 현대미술: 납작(flat), 디지털-인터넷, 편재성, 사악한 혐오 기계, 억압적인 의지」, pp.140-145.

2019년 5월호 특집 기획 ‘WWW 30주년’ 「‘기술복붙시대의 예술작품’과 죽은 저자의 부활」, pp.70-73.

2019년 3월호 ARTIST 1 남춘모, 「천을 끌어안고 빛을 머금은 선(線)」, pp.92-97.

2018년 12월호 PEOPLE 1 최종태, 「성스러운 아름다움을 향한 끝없는 투쟁」

2018년 9월호 ARTIST 1 김환기, 「위대함과 환상사이」

2018년 6월호 스페셜아티스트 이건용 「괄호()를 지우고, 블랙박스(black-box)를 열기」, pp46-51.

2018년 4월호 「멀티버스(multiverse)의 세계, ‘또 다른’ 코스모스를 향하여」, 서승원개인전 《도전과 침정의 반세기》 2018.3.8.-4.29.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2018년 3월호 「모던씨티, 서늘한 ‘매트릭스의 공간’, 혹은 따뜻한 ‘생의 장소’」, 《차민영:모던씨티-흐름들의 공간》2018.1.13.-2.4, 플랜비 프로로젝트 스페이스

2017년 8월호 「시간의 지평에 선 무한 루프와 프랙털의 연속체(CONTINUUM)」, 《이진용: 컨티뉴엄》

2017년 5월호 「꽃, 줄기, 가시의 삼면화」, 한국현대미술작가 시리즈 《송번수 50년의 무언극》



◼ 퍼블릭아트 (월간)

2018년 12월호 특집 기획 ‘한국미술에 바란다’ 「한국미술이 지닌 가능성의 감각」

2018년 12월호 전시리뷰 「’가만히 있지 않는‘ 평면과 입체」《세 번 접었다 펼친 모양》 2018.10.17.-11.11. 브레가 아티스트 스페이스

2018년 5월호 전시리뷰 「중층적 기억의 충돌과 유연한 총체화」《전광영: WORKS 1975-2018》 2018.4.6.-5.5. PKM 갤러리

2018년 3월호 특집 기획 ‘한국 미술정책의 현재를 묻다’ 「몫 없는 자들의 몫 찾기, 그 가능성에 대한 의문」

2017년 3월호 특집 기획 ‘예술의 윤리학’ 「카니발의 윤리학; 광대와 광인이 생활인의 삶에 돌아왔을 때」

2016년 10월호 전시리뷰 「불협화음의 이중창 프로젝트가 닿지 못한 전위성」, 2016 부산비엔날레 《혼혈하는 지구, 다중지성의 공론장》

2015년 12월호 전시리뷰 「검게 누워있는 침묵의 유연한 소리」, 《최기석》 개인전

2015년 10월호 전시리뷰「과격한 전위와 지독한 재현의 친절한 만남」, 《김구림, 김영성_그냥지금 하자》 2인전

2015년 10월호 「잇 아트 아이템_큐레이터 63」

2015년 7월호 Art World 「오노 요코, 한 여자의 기원」, 《Yoko Ono: One Woman Show, 1960-1971》, 뉴욕, MoMA.

2015년 6월호 Art World 「미디어로 재정의된 예술의 역사」, 《Watch This! Revelations in Media art》, 워싱턴 D.C., 스미스소니언 아메리칸 아트 뮤지엄.

2015년 4월호 「지금, 아프리카가 아닌, 그래서 아프리카인 미술에 대한 사유」, 최흥철, 「탈식민 아프리카의 <이른 회고 또는 늦은 회신>」에 대한 메타비평<아프리카 나우:Political Patterns>전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 미술평단 (계간; 한국미술평론가협회)

2016년 가을호(제121호) 「최영림의 ‘평양 시기’와 정형화풍」

2016년 봄호(제120호) 「숲은 검게 선 채로 침묵한다; 빅데이터 시대, 아카이브 열병에 관한 진단서」



◼ 컨템포러리 아트 저널 (계간)

2016년 봄호(제24호) 「어긋난 상업성과 정치적 선정성으로 ‘공허하게’ 녹아내린 ‘제국’의 미술」

2015년 겨울호(제23호) 「미술의 예능화, 미술의 확장인가, 예능의 침투인가」



◼ 서울아트가이드 (월간)

2018년 1월호 한국미술계의 과제 「‘바람난 미술’이 ‘집’에 돌아오다」

2015년 10월호 「이미지 소비 시대의 우울한 자화상」

2015년 5월호 「인간성의 진실을 찾는 뉴미디어 예술, 기술 낭만주의 시대를 불러오다」



◼ 비자트(BIZart)

2020년 2월호(Vol.74) 예술별*방 「유한과 무한의 틈, 환상과 현실 사이 _이반 나바로」

2020년 1월호(Vol.73) 예술별*방 「글자가 작품이 될 때 _개념미술과 제니 홀저」

2019년 12월호(Vol.72) 예술별*방 「미술관은 무엇을 만드는가 _제도비판미술」

2019년 11월호(Vol.71) 예술별*방 「미묘한 아침 _메레 오펜하임」

2019년 10월호(Vol.70) 예술별*방 「가장 전위적이고 신비로운 공동체 프로젝트 –버닝 맨」

2019년 9월호(Vol.69) 예술별*방 「기계도 예술을 감상하는가? _인공지능 예술가의 탄생」

2019년 8월호(Vol.68) 예술별*방 「메시지가 예술이 될 때 _바바라 크루거」

2019년 7월호(Vol.67) 예술별*방 「말끔한 공간이 불편한 이유 _미얼 래더맨 유켈리스」

2019년 6월호(Vol.66) 예술별*방 「태양과 바다와 인류세 _제58회 베니스 비엔날레 황금사자상 <태양과 바다>」

2019년 5월호(Vol.65) 예술별*방 「미술관에서 벌어지는 일들: 줄서기, 물물교환, 그리고 우주 측정하기 _로만 온닥」

2019년 4월호(Vol.64) 예술별*방 「게릴라 걸스, 고릴라 가면을 쓴 소수정예부대」

2019년 3월호(Vol.63) 예술별*방 「전시 중에 일어난 차량 절도 사건」

2019년 2월호(Vol.62) 예술별*방 「작품배성이 지닌 미학과 정치학」

2019년 1월호(Vol.61) 예술별*방 「시적이고 정치적으로 걸어 다니는 예술가」

2018년 12월호(Vol.60) 예술별*방 「파쇄된 15억짜리 작품의 부활」

2018년 11월호(Vol.59) 예술별*방 「벽돌 120개에 6억 원, 형광등 1개 10억」

2018년 10월호(Vol.58) 예술별*방 포스트-온라인 시대의 예술 5. 「미술관에 전시된 페이스북(Facebook)」

2018년 9월호(Vol.57) 예술별*방 포스트-온라인 시대의 예술 4. 「전시공간이 된 SNS」

2018년 8월호(Vol.56) 예술별*방 포스트-온라인 시대의 예술 3. 「덜 새롭고 더 진부해진 디지털?」

2018년 7월호(Vol.55) 예술별*방 포스트-온라인 시대의 예술 2. 「물질화된 ‘복제-붙여넣기(Ctrl + C & Ctrl + V)’ 미학」

2018년 6월호(Vol.54) 예술별*방 포스트-온라인 시대의 예술 1. 「비물리적 디지털이 물리적 작품이 될 때」

2018년 5월호(Vol.53) 예술별*방 「사랑의 기념비와 사랑의 목소리, 그리고 사랑의 무덤」

2018년 4월호(Vol.52) 예술별*방 「‘승화’의 예술」

2018년 3월호(Vol.51) 예술별*방 「인공적인 자연, 자연적인 예술」

2018년 2월호(Vol.50) 예술별*방 「모든 지난날은 모두 ‘오늘’이었다」

2018년 1월호(Vol.49) 예술별*방 「미술관으로 들어온 재난」

2017년 12월호(Vol.48) 예술별*방 「함께 먹는 예술」

2017년 11월호(Vol.47) 예술별*방 「당신과 나 사이에 보이지 않는 그 무엇」

2017년 10월호(Vol.46) 예술별*방 「사실 너머를 그리는 감성적 그림」

2017년 9월호(Vol.45) 예술별*방 「‘제목 없는’ 영원한 사랑, 완벽한 애도」

2017년 8월호(Vol.44) 예술별*방 「도시재생이 예술이 되다」

2017년 7월호(Vol.43) 예술별*방 「유전자변형이 예술이 될 때」

2017년 6월호(Vol.42) 예술별*방 「빛과 공간의 예술가」

2017년 5월호(Vol.41) 예술별*방 「올바른 ‘거짓말’하는 예스맨」

2017년 4월호(Vol.40) 예술별*방 「광장에서 합창하는 봄을 위한 노래」

2017년 3월호(Vol.39) 예술별*방 「연민과 투쟁, 그리고 상기(想起)의 예술」

2017년 2월호(Vol.38) 예술별*방 「쇳덩어리에서 돋아난 천사의 날개」

2017년 1월호(Vol.37) 예술별*방 「예술의 태양이 떠오르다」

2016년 12월호(Vol.36) 예술별*방 「차가움을 감싸주는 따뜻한 예술」

2016년 11월호(Vol.35) 예술별*방 「전시장에 들어온 은밀한 사생활」

2016년 10월호(Vol.34) 예술별*방 「훔친 예술」

2016년 9월호(Vol.33) 예술별*방 「아름다운 장애(障礙)」

2016년 8월호(Vol.32) 예술별*방 「1조 원의 검은 사각형」

2016년 7월호(Vol.31) 예술별*방 「장난스럽게, 거대하게, 기억나게」



◼ 조선일보 2015년 1월 1일자

「제안된 공간에서 제안하는 공간으로」* 2015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당선작



◼ 동국대학원신문 2016년 5월 9일 발행(제195호)

「‘사월’을 감싸 안고 ‘동행’하는 예술」, 《세월호 희생자 추념전 “사월의 동행”》 전, 경기도미술관



◼ 홍익대학교 대학원신문 「헬조선의 “레이디 퍼스트”에 저항하는 ‘#미술계_내_성폭력’」



◼ 종합인문주의 정치비평지 『말과활』

2017년 여름호(14호) 이미지와 정치 「지금은, 아름답습니까?」

2017년 봄호(13호) 이미지와 정치 「여름으로의 이송」

2016년 겨울호(12호) 이미지와 정치 「보이는 것 너머에 존재하는」

2016년 겨울호(12호) 텍스트비평 「대중의 취향에 따귀를 때려라 –재난을 대하는 동시대 미술의 행동 강령」

2016년 가을호(11호) 이미지와 정치 「말을 세례받지 못한 자들」

소속협회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정책분과장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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