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p | 중국 현대미술과 '노마딕 레디메이드': 아이웨이웨이와 니하이펑 | | 고동연
35p | 21세기 서양미학의 동향과 전망을 위한 시론 2-아방가르드 이론의 재검토: 부클로 및 포스터의 뷔르거 비판과 뷔르거의 응답을 중심으로 | | 김종기
69p | 19990년대 이후 미디어 설치예술에서 나타나는 스크린의 표면배치와 관객성의 관계: 더그 에이트킨 타시타 딘을 중심으로 | | 안구
95p | 음악의 시각화: 쇤베르크의 후예들과 공감각 | | 오경은
121p | 캐롤리 슈니먼의 1960년대 퍼포먼스와 사바트의 재현 | | 이문정
153p | 신자유주의 시대 미술의 두 가지 가능성: 데미안 허스트와 펠릭스 곤잘레스 토레스 | | 이승현
179p | 미니멀리즘의 동어반복이 지니는 위상학적 함의: 멜 보크너의 \ | | 정은영
203p | 비디오 아트와 시간의 실재화: \'실시간\'의 문제를 중심으로 | | 조선령
223p | 현전-부재의 흔적: 그림자의 현대적 변용에 관하여 | | 한의정
247p | 1990년대 초 중국 영화와 미술에서 나타나는 문화대혁명에 대한 묘사 | | 정하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