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그라비티이펙트 : Gravity Effect

2019년 제5호
그라비티이펙트 (Gravity Effect) 2019년 Issue 5 - Technology

발행인의 글 - 구나윤

THEORY
미디어 생태학, 그리고 인간과 비-인간 사이의 번역 - 김주옥

EARLY STAGE
E.A.T.: Experiments in Art and Technology 1960s - 강은미
LACMA : Art and Technology 1967 - 1971 / 2013 - 강은미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트랜스미디알레 Transmediale 2019
: 디지털시대의 감각의 확장을 경험하며 - 김정은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Ars Electronica
: 예술, 기술, 그리고 사회를 위한 축제가 된다는 것 - 박경하

해외 기관 소개
MAAT (Museum of Art, Architecture and Technology) / ZKM (Zentrum fur Kunst und Medien) - 강은미

해외 전시 리뷰
MoMA 《새로운 질서: 21세기의 예술과 기술 (New Order : Art and Technology in the Twenty-First Century)》 - 손부경

RESIDENCY & PRIZE
Google Cultural Institute - Artists in Residency 외

전시 비평
MMCA 《하룬 파로키(Harun Farocki)- 우리는 무엇으로 사는가?》 
-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도록 하는 비디오 장치의 정치적 기술 - 남웅

NEW STREAM 2019
인공지능 로봇 아티스트 Ai-Da 의 탄생과 첫 개인전 《Unsecured Features》 - 강은미

ARTIST INTERVIEW
디지털 공간에 미적 감수성을 건축하는 아티스트, 강이연 - 강은미

CRITIC’S ARTIST
권하윤- 비어 있지만, 비어 있지 않은 - 김지연
김대환과 휴먼스케일 - 유은순
포렌식 아키텍처 Forensic Architecture - 탈진실 시대에서 건축 미디어의 활용 - 최나욱
정체성, 그리고 기술, 자크 블라스( Zach Blas) - 박현

Young Artist
김재현 - 권태현

GE ART CRITIC
제25회 국제전자예술심포지엄 ISEA 2019 참가 리뷰 ( 2019.6.22 -6.28 )

기술+예술+스타트업
현대자동차 ZER01NE DAY 2019 - Borderless in Everything

GOP PICK 전시리뷰
서울시립 북서울관
-《뉴스, 리플리에게 NEWS, DEAR MR. RIPLEY》
-《WEB-RETRO》
송은아트스페이스《BRUSSELS IN SONGEUN : IMAGINING CITIES BEYOND TECHNOLOGY 2.0》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불온한 데이터 VERTIGINOUS DATA》
코리아나미술관 Space*c 《보안이 강화되었습니다》

제 3 회 GRAVITY EFFECT 미술비평공모 수상작
1위 조재연, 사뭇 지속하는 다툼 《이스트빌리지 뉴욕: 취약하고 극단적인》
2위 콘노 유키, 우리는 여전히 떨어져 있기에 허망하게 느껴진다 : 송민정 〈Caroline, Drift train〉 의 재난적 상황과 파탄된 리얼타임
3위 조현아, 붉은 벽돌과 붉은 근현대사 :《Unclosed bricks: 기억의 틈》과 김영은의 〈붉은 소음의 방문〉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