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

2019년 제417호

월간미술 2019년 10월호 Vol. 417



특집 도래할 공ㆍ예ㆍ술 84


근대 이후 공예가 대량생산과 개념미술에 밀려 산업과 예술 사이에서 꼼짝 못하던 시절이 있었다. 순수예술에 치우친 대학 교육은 공예전공자들을 역량 있는 작가로 키우지도 못하는 사이 공예는 전통과 현대, 장식과 순수라는 이분법적 사유에서 언제나 타자화 되었다. 그런 면에서 일반 대중은 공예의 미적, 기술적 면모를 ‘경험’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대량생산과 가상현실이 인간성을 상실하면서 지속가능한 재료와 오감을 사용하는 공예는 미감과 일상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며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공예 관련 기관과 비엔날레는 벌써 20년이 되었고, 갤러리나 행사장에서도 공예를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이제는 공예를 이야기할 때 더 이상 근대 콤플렉스를 건드릴 필요도 없어 보인다. 자신의 기준에서 공예적인 사물을 선택하는 사람도 많아졌고, 동시대 이슈와 기법을 흡수하며 훌륭하게 성장한 작가도 많다. 아직 ‘현대미술’에 비해 그것을 견인할 담론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감각을 통해 만나는 공예의 미적 경험은 지금이야말로 가장 충분할지 모른다. 

개념만 강조한 채, ‘손’과 ‘만듦새’는 무시해온, 내용과 형식이 괴리된 현대미술에 대한 피로감 또한 《월간미술》에서 공예를 언급해야만 하는 이유다. 커다란 공예 행사를 앞두고 이미 예술이었으며 예술로 도래할 공예를 소개한다.

공예개방(工藝開放) | 오세원

탈경계와 탁월함(Meisterschaft), 미술과 공예의 관계하기 | 박남희 

과정 중심적 공예문화에 관하여 | 조새미



편제 32 

에디토리얼 54

기자의 시각 56

모니터 광장 62

칼럼 64 미술관 불황? | 양찬제 


사이트앤이슈 66 〈서기 2000년이 오면〉 양혜규의 서기 2000년은 언제일까 | 황석권

    68 〈삼색광경(三色光景): 민화의 색, 추사의 빛, 우석의 경〉 다함께 차차차, 그리고 타타타 | 배우리

            70 〈2019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자연과 풍경의 재해석 | 염하연

            71 〈권정호 :1971-2019〉 50년 50년 화업(畫業)을 돌아보다 | 황석권


에디터스 픽 72 

현대사진에 관한 새로운 시각 1 80 알고리즘과 사진 | 배남우


특집  84 도래할 공·예·술

공예개방(工藝開放) | 오세원

탈경계와 탁월함(Meisterschaft), 미술과 공예의 관계하기 | 박남희 

과정 중심적 공예문화에 관하여 | 조새미


작가 리뷰 110 김용진 이미지의 순환 | 이선영

          118 윤종석 세상의 끝, 존재의 시작 | 김민기

                                    

업앤컵밍 아티스트 124 유영진 오래된 도시의 세울렌시스 | 염하연

                  126 오민수 오늘도 그는 실패한다 | 곽세원


전시와 테마 130  5인의 사진 ‘사진사진함’의 무한한 가능성 | 최연하

화제의 전시 128 〈탄생 100주년 기념―곽인식〉 곽인식의 두 번째 국립현대미술관 회고전과 그 명암 | 박순홍

전시토픽 136  〈완벽한 기술〉 완벽한 기술, 4차 산업혁명의 그림자를 비추다 | 나일민

테마 기획 142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예술의 검열 

              예술과 사회 : 아이치 트리에날레 2019 | 마정연

              검열의 재구성 | 고재열


크리틱 154 에이징월드: Will you still love me tomorrow?/아무튼, 젊음·사회적 조각을 위한 방법 연구·틱-톡·링, 동그라미를 가리키고 시각을 뜻하는·민성홍·홍기원·이소정


리뷰 162

프리뷰 166

전시표 178

유선경의 곁을 보는 시선들 23 186 스핑크스에게 살해당하지 않을 자신 있는가? | 유선경

논단 188 단색화의 발현 살피기-박서보 작품을 중심으로 | 김한들

아트저널 192

아트북 196

독자선물 198


표지

김용진 〈달항아리〉 캔버스에 철사 170×156×5cm 2019




CREDIT 32

EDITORIAL 54

EDITOR’S VIEW 56

MONITOR’S LETTERS 62

COLUMN 64 Yang Chanje


SIGHT & ISSUE 66 〈When The Year 2000 Comes〉 Yang Haegue | Hwang Sukkwon

68  〈Three-Color Light Scape〉3rd Museum | Bae Woori

                70  〈YEOSU International Art Festival 2019〉 | Yum Hayeon

                71  〈Kwon Jungho: 1971-2019〉 | Hwang Sukkwon  

EDITOR’S PICS 72

NEW CRITICISM ABOUT PHOTO 1 80 Algotithm&Photo | Bae Namwoo


SPECIAL FEATURE 84 Craft to come 

Oh Sewon

Park Namhee

Cho Saemi


ARTIST REVIEW 110  Kim Yongjin | Lee Sunyoung

                 118  Yun Jongseok | Kim Minki

         

UP-AND-COMING ARTIST 124  Yoo Youngjin | Yum Hayeon

                           126 Oh Minsu |  Gwak Seweon


EXHIBITION FOCUS 128 〈Quac Insik: 100th Anniversary of Birth〉 | Park Soonhong

EXHIBITION TOPIC 136  〈Complete Technology〉 | Nah Ilmin

EXHIBITION & THEME 142 Censorship on Aichi Triennale 2019 | Ma Jungyeon, Ko Jaeyoul


CRITIC 154

REVIEW 162

PREVIEW 166

EXHIBITION GUIDE 178

WOW MOMENTS BY YOO SUNKYUNG 23 186 Yoo Sunkyung

ART FORUM 188 Dansaekhwa | Kim Handeul

ART BOOK 192

ART JOURNAL 196

READERS GIFT 198


COVER

kim Yongjin 〈Pottery contains Cosmos〉 Wire on Canvas 170×156×5cm 2019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