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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미술

2019년 제411호

월간미술 2019년 4월호 Vol. 411



특집 이것은쓰레기가아니다 86


현재를인류세(Anthropocene), 더나아가자본세(Capitalocene)라고들한다. 21세기에들어서자,20세기자본주의산업과함께폭발적으로증가해온쓰레기가문제가되었다. 뉴스에서는연일쓰레기대란과바다플라스틱에대해보도하고있다. 이런사태를예감했는지꽤오래전부터전시장에서는낡은오브제는물론이고, 쓰레기인지작품인지분간이되지않는것들을심심치않게볼수있었다.

더군다나이들작품은정크아트처럼익숙한형상에갇히지도않기때문에미술관청소부가작품을쓰레기로오인해내다버렸다는에피소드도종종만든다. 예술가들은쓰레기에서도대체무엇을보았기에버려진부스러기와폐자재들을주워전시장으로자꾸들이고있는걸까. 왜그들이만지면우리가버린쓰레기가범접할수없는예술작품이될까. 이번호의기획은이런궁금증에서시작했다.

궁금증을풀기위해새로운것에밀려나버려지고잊혀가는것들로작업하는예술가들을만났다.쓰레기산, 고물상, 재개발지역같은, 자본주의가만들어낸황량한폐허풍경의한부분이었을사물들은이들에의해발굴•채집•구조되어수집된후나열되거나재조합되면서낡은사물의의미를그대로지닌채새로운미디어로다시태어나고있었다. 흥미로운사실은작가들중누구도자신의작품소재가쓰레기라는것을인식하지않는다는점이다. 효율을추구하는자본주의에서살짝비켜난예술가들에게눈앞에서치워야할쓰레기라는대상은없다(한작가에게는쓰레기가자기자신이될수도있는존재였으며, 또다른작가는오히려새것들이가득한마트에서쓰레기를보았다).

그들에의하면‘이것은쓰레기가아니다.’생활자원이고, 사회생태의지표이며, 기억이자우리를규정하는잔여물이다. 작가의제작물이나새물건등이것저것과어울려작품이되었을때에는타자와긍정적으로관계맺는소통의도구로작동한다.

예술가 9인의작가노트와인터뷰외에도현대의‘멀쩡한쓰레기’에대한상황진단, 역시나

쓰레기라는말은쓰지않는비평가가비미술재료의역사와의미를되짚어보며특정사물이작가의‘브랜드’가되는것을우려하는쓴소리도더했다. 과연쓰레기‘포스트-프로덕션’이우리존재방식을확인하고재조직하는공감의예술이될수있을지는독자의몫에달렸다. 다만예술가처럼쓰레기를저편으로밀어내지않고그대로끌어안고드러내는사람이많아진다면인류세는더이상가속화되지않을지도모른다는희망은가질수있지않을까.


버려진자아의표상, 쓰레기 | 김창호

비미술적재료의실험과논리, 그리고오늘의쟁점 | 임근준


표지

금민정〈살아있는시선〉

led 미디어월(40&48inch), 나무 170×170×30cm 2015

공간에녹아든타인의흔적이작가가만든영상과

이미지와만나면서생성되는관계를작가는‘호흡한다’고본다.

그리고그것을나만의‘벽’으로명명한다.


편제 32

편집장브리핑 52

모니터광장 54

칼럼 56 대안공간이할일하나: 미술제도의입시화에저항하기 | 안소현

기자의시각 58 

핫피플 64 정재숙 | 황석권, 김정헌 | 곽세원, 김성연 | 황석권, 최웅철 | 배우리

사이트앤이슈 70 〈전통에묻다〉전통과현대의만남 | 염하연

72 2018년한국미술시장보고서 | 서진수

핫아트스페이스 76

코디최의문화지형도다시읽기 8 82 포스트모던, 포스트구조주의그리고동시대문화연구와통섭적연구 | 코디최

특집 86 이것은쓰레기가아니다

버려진자아의표상, 쓰레기 | 김창호

비미술적재료의실험과논리, 그리고오늘의쟁점 | 임근준

테마기획 108 1919년의바우하우스그리고 2019의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 100주년 | 최정미

“모든예술의궁극적인목표는건축에있다”의작용과반작용 | 김대균

바우하우스디자인의영향또는활용 | 김상규

작가리뷰 120 금민정공간에각인된시간 | 신혜영

126 황수연그것이당연히그렇게되는상상 | 장혜정

화제의전시 132 〈로버트마더웰–비가(悲歌)〉유럽과동양, 미국미술의교차점 | 전유신

월드리포트 136 ben Quilty&〈adelaid//international〉호주에서만나는포스트콜로니얼담론들 | 박신의

월드토픽 142 〈make it new〉새롭게하라. 이것이지적인전시다! | 심은록

크리틱 146 이교준ㆍ양정욱ㆍ제여란ㆍ신건우의 47, 조혜진의 32ㆍ안종현ㆍ백정기ㆍ리킷ㆍ박원순개인전

리뷰 154

프리뷰 158

전시표 170

유선경의곁을보는시선들 17 178 당연한것은당연하지않다 | 유선경

위대한사진시리즈–한미사진미술관소장품노트 8 180 한국사진은그를빼고말할수없다, 임응식 | 정재숙

아트북 184

아트저널 186

독자선물 190




CREDIT 32

EDITOR’S BRIEFING 52

MONITOR’S LETTERS 54

COLUMN 56 AhnSohyun

EDITOR’S VIEW 58

HOT PEOPLE 64 chungJaesuk | Hwang Sukkwon, kimJungheon | GwakSeweon

kimseongyoun | Hwang Sukkwon, choiwoongcheol | Bae Woori

SIGHT & ISSUE 70 〈In dialogue with Tradition〉 | Yum Hayeon

72 2018 Korean Art Market Review | SeoJinsu

HOT ART SPACE 76

CODY CHOI RETURNS FOR TOPOGRAPHY OF CONTEMPORARY CULTURE 8 82 Postmodern, Post-constructuralism and Contemporary Cultural Studies, Consilience Studies | CODY CHOi

SPECIAL FEATURE 86 This is Not a Waste

Kim Changho, Lim Geunjun

THEME FEATURE 108 Bauhaus 1919 and 2019 Bauhaus

Chai Jungmi, Kim Daekyun, Kim Sangkyu

ARTIST REVIEW 120 GuemMinjeong | Shin Hyeyoung

126 Hwang Sooyeon | Jang Hyejung

EXHIBITION TOPIC 132 〈Robert Motherwell–Elegy〉 | JeonYusin

WORLD REPORT 136 Ben Quilty& 〈Adelaid//International〉 | Park Sinui

WORLD TOPIC 142 〈Make it New〉 | SimEunlog

CRITIC 146

REVIEW 154

PREVIEW 158

EXHIBITION GUIDE 170

WOW MOMENTS BY YOO SUNGKYUNG 17 178 YooSunkyung

THE GREAT PHOTOGRAPHY SERIES 8 180 Lim Eungsik | Chung Jaesuk

ART BOOK 184

ART JOURNAL 186

READERS GIFT 190


COVER

GuemMinjeong 〈The Breathing Eyes〉

LED media wall(40&48inch), wood 170×170×30cm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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