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

2021년 제443호

월간미술 2021년 12월호 Vol. 443



특집 웹과 지면 사이: 읽기의 경험을 전환하는 디자인 84


지금은 지면과 스크린이 서로 섞이고 연동하는 “포스트디지털 프린트”의 시대다. 종이책은 오브제에 가까워지고 읽어야 할 정보는 웹사이트와 전자 문서로 발행되고 있다. 하지만 전시 책 웹사이트는 훨씬 전부터 서로 호환해왔다. 전시 도록이 아니더라도, 책을 공간삼아 출판된 전시는 오랜 시간 미술사 안을 맴돌며 보기와 읽기 방법의 변화를 유도해왔다. 또, 다학제적인 지식생산의 장이 된 전시는 책을 넘어 웹 페이지와도 포개어지고 있다. 디지털 환경과 그 형식이 오히려 지면에 영향을 미치는 지금, 미술 공간들은 PDF파일로 발행되는 웹진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만으로 전시 및 연구의 성과를 공유한다. 물리적 공간, 지면, 웹사이트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그 구조가 전보다 더 유사해지고 있다. 그러나 2020년 이후 증가한 시각예술 관련 웹사이트에 대해, 다수는 이것이 ‘보기/읽기’를 실험하는 퍼블리싱이자 인터페이스임을 간과했으며, 그 디자인과 형식적 측면을 살펴보지 못했다. 이제는 그 발흥을 넘어, 우리의 시각 및 출판문화를 채우는 지면과 웹사이트가 어떻게 구현되고, 어떠한 형태를 보이는지에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
전시의 몸이 된 지면과 웹사이트에서 텍스트를 포함한 콘텐츠는 ‘다르게’ 경험된다. 출판 형식의 변화는 콘텐츠를 경험하는 방식에 분명한 영향을 준다. 이에 《월간미술》은 현재까지 발행된 국내외 시각예술분야 지면 및 웹 출판물에서 드러나는 형식 변천 경향을 짚고, 지면과 웹에 시각예술분야 지식생산물의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고 있는 디자이너 10팀의 글과 작업물을 살펴봤다. 이들은 오랜 시간 지면과 웹사이트의 형식을 탐구하고 구축하면서, 최전선의 인쇄 및 편집 실험을 진행해왔다. 각각의 작업 방향과 목표는 다르지만 이들이 고안한 출판물의 형태와 구성은 우리가 정보와 맞닿을 수 있는 더 신선한 방법을 보여준다.

출판을 해킹하다: 디지털-출판  | 양지윤
스크린과 종이, 웹 페이지를 찢는 방법  | 현시원


● 전시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니, 전시 관람 전 반드시 각 기관 및 갤러리에 전시 일정과 휴무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월간미술》의 현장취재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편제 32
기자의 시각 50
이달의 잔상 54 도대체 어디까지, 얼마나, 어떻게 결과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걸까? | 조현아
월간미술 다시읽기 56 사막이 만든 세계 | 염하연
모니터 광장 58 
칼럼 60 〈한국화를 통해 아시아 미술의 내일을 생각하는 모임〉 출범하다 | 김화현
사이트앤이슈 62 백동명장 조성준 소박하고 단단한 삶의 그릇 | 염하연
64 《한국미술 1900 – 2020》 발간 | 배우리
66 〈경계에 핀 꽃〉 의식과 무의식의 접경에서 자라난 회화 | 조현아
68 〈보호수, 와: 남해 보호수 프로젝트 2021〉 그곳에서는 동제(洞祭)가 열린다 | 배우리
70 〈살아있는 전망대, 2021〉 도시, 그리고 환영하는 빛 | 배우리
71 〈2021 KF 해외뮤지엄 어셈블리〉 한국미술의 위상을 견고하게 하는 연결망 | 조현아

에디터스 픽 72
서경식의 일본근대미술 순례 10 80 변경에서 태어난 근대적 자아, 마쓰모토 슌스케 II | 서경식

특집 84 웹과 지면 사이: 읽기의 경험을 전환하는 디자인
출판을 해킹하다: 디지털-출판 | 양지윤
스크린과 종이, 웹 페이지를 찢는 방법 | 현시원

테마기획 110 소비에트 연방 해체 30주년: 1990년 이후의 러시아 미술
탈정치시대의 기념비: 러시아 미술 30년을 돌아보며 | 이지연
화제의 전시 118 〈크리스티앙 볼탕스키 4.4〉 출발, 도착, 그리고 그 다음. | 우정아
작가 리뷰 126 양유연 숨기는 것처럼, 서스펜스의 포즈 취하기 | 이연숙
업앤커밍 아티스트 130 김한샘 검과 마법 | 염하연
 132 김슬기 얄팍해서 더 반짝이는 믿음(Midum)의 속성을 모아 | 조현아
해외 리포트 136 〈재스퍼 존스: 의식/반영〉 의식/반영(Mind/Mirror) | 서상숙
크리틱 142 임민욱, 장영규ㆍ강용운ㆍ부캐 시대ㆍ몸이 선언이 될 때ㆍ다중상실의 시대
ㆍ정정엽ㆍ이해민선
큐레이터스 보이스 149 유머랜드주식회사
리뷰 150
프리뷰 154
전시표 166
작업의 이면 8 172 조은희 배경이 아닌, 공간 그 자체가 되는 사운드 | 배우리
논단 176 전시 디자인에서의 건축 요소 | 최나욱
시의 바깥에서 23 180 나의 캘리포니아 가족 | 임유영
아트저널 182
아트북 186
독자선물 188


표지
크리스티앙 볼탕스키 〈그후-사진 모음〉 천에 인쇄, 금속 프레임, 램프 (각)130~170cm 1996 작가 소장

 



CREDIT 32
EDITOR’S VIEW 50
AFTER IMAGE 54 How far, how much, and how should we think about the outcome? | Jo Hyunah
RE-READ 56 The world created by the desert | Yum Hayeon
MONITOR’S LETTERS 58
COLUMN 60 Kim Hwahyun
SIGHT & ISSUE 62 Cho Sungjoon | Yum Hayeon
               64 《Korean Art 1900-2020》 | Bae Woori
               66 〈Flowers on the Border〉 | Jo Hyunah
               68 〈Namhae Preservation Project〉 | Bae Woori
               70 〈2021 The Living Observatory〉 | Bae Woori
               71 〈2021 KF Assembly for Overseas Museums〉 | Jo Hyunah
EDITOR’S PICS 72
PILGRIAMAGE ON JAPANESE MODERN ART 10 80 Shunsuke Matsumoto II | Suh Kyungsik
SPECIAL FEATURE 84 Design that Wanders Between Web and Pages
Yang Jiyoon, Hyun Siwon

THEME FEATURE 110 Russian Art after 1990 | Lee Jiyeon
EXHIBITION TOPIC 118 〈Christian Boltanski 4.4〉 | Woo Jungah
ARTIST REVIEW 126 Yang Yooyun | Lee Yeonsook
UP-AND-COMING ARTIST 130 Kim Hansaem | Yum Hayeon
                          132 Kim Sulki | Jo Hyunah
WORLD REPORT 136 〈Jasper Johns: Mind/Mirror〉 | Suh Sangsuk Ganahl
CRITIC 142
CURATOR’S VOICE 149
REVIEW 150
PREVIEW 154
EXHIBITION GUIDE 166
BEHIND A WORK 8 172 Cho Eunhee | Bae Woori
ART FORUM 176 Choe Nowk
OUTSIDE THE POETRY 23 180 Im Yuyoung
ART JOURNAL 182
ART BOOK 186
READERS GIFT 188


Cover
Christian Liberté Boltanski 〈After-Pics〉
Printed clothes, steel frames, lightbulb (each)130 to 170cm 1996 Courtesy on Artist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