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

2020년 제422호

월간미술 2020년 3월호 Vol. 422



80 특집 행위하는, 발언하는, 예술하는 몸 


미술에서 몸은 언제나 흥미로운 테마였다. 미술 장르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작업을 하나의 경향으로 설명하기 어려워진 1960년대 이후, ‘몸’은 본격적으로 미술과 대등한 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한국의 퍼포먼스 역시 해프닝, 이벤트, 행위미술(예술)과 혼용된 채 이해되면서 퍼포먼스는 시각예술의 한 장르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하지만 그간 퍼포먼스는 ‘미술사적’인 맥락에서만 논의되거나, ‘시각예술’의 한 용어로 전용되어 온 감이 있다. 이에 《월간미술》은 그와 같은 논의와 전용의 범주를 시의에 맞게 확장시켜보려 한다. 

이를 위해 몇 가지 질문을 준비했고 뒤이어 펼쳐질 글과 화보는 지면 초대에 응해준 필자들과 18인의 작가가 전해 온 고심의 답변이라 할 수 있겠다. 

첫째, 몸과 행위를 매체로 활용한다는 사실 외에 퍼포먼스는 공연예술이나 현대무용과 어떠한 지점을 공유하는가. 또 달리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둘째, ‘다원예술’, ‘장르 해체’, ‘융복합’과 같은 용어가 여전히 범용되고 있는 가운데 퍼포먼스ㆍ퍼포머는 하나의 소비재에 그치는 건 아닐까. 셋째, 모든 것을 물질화하고 영속시키려는 미술관의 욕망 앞에 휘발될 운명인 퍼포먼스는 어떻게 기록되어야 할까. 역으로 미술관은 이들을 어떻게 품어야 할까. 넷째, 과연 퍼포먼스는 관객의 참여를 독려하고 관객에게 개방적인 예술장르일까.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질문. 실제로 작품을 수행하는 작가들은 동시대예술에서 ‘몸’, ‘퍼포먼스’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으며, 발언의 수단으로 ‘몸’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운하적 사고의 관점에서 보는 퍼포먼스 | 김남수

사라지려고 할 때 붙잡히는 것 | 김해주


편제 32

에디토리얼 42

기자의 시각 44

모니터 광장 50

칼럼 52 21세기 어떤 협업인가? | 이대형

핫피플 54 2020 한국의 비엔날레, 예술감독으로부터 듣다 | 편집부 

사이트앤이슈 60 〈툴루즈 로트렉: 물랭루즈의 작은 거인〉 몽마르트의 낭만과 애수(哀愁) | 염하연

             62 노송늬우스박물관 개관 그 아픔까지 보듬다 | 황석권

에디터스 픽 66 

1990년대를 만든 작가들 72 윤석남의 ‘어머니’ 그림 | 윤난지

현대사진에 관한 새로운 시각 6 76 건축사진에 관한 반(半)가상적 일기 | 전종현

특집 80 행위하는, 발언하는, 예술하는 몸

        운하적 사고의 관점에서 보는 퍼포먼스 | 김남수

        사라지려고 할 때 붙잡히는 것 | 김해주 


작가 리뷰 108 장서영 장서영의 드리프트 드라이브 | 최희승

          114 권혜원 낯선 오래됨 속에서 들여다본 세계 | 윤원화


업앤커밍 아티스트 120 박웅규 나를 편협하게 만드는 것이라면 그것은 확실히 신이 아니다 | 배우리

                 122 천창환 수행하는 색면 | 염하연


전시와 테마 124 〈어와 만세 백성들아: 여성, 독립운동, 김해〉

                여성 독립 만세 | 김나리 


해외 리포트 134 대만 미술현장의 오늘

            타이완 미술관, 그 ‘같음’과 ‘다름’ | 이수정

            ‘대안’보다는 ‘공간’, 지속가능한 대안공안을 위하여 | 신혜영


해외토픽 142 〈ZⓈonamaco art〉 소나마코에서 만난 멕시코 현대미술 그리고 멕시코 고대문명의 생생한 울림 | 심은록

크리틱 148 새벽의 검은 우유ㆍ가능한 최선의 세계ㆍ김선두ㆍ최기창ㆍ백승우ㆍ노려본들 어쩔 것이냐ㆍ예술가를 위한 위대한 지침서ㆍ노려본들 어쩔 것이냐ㆍ지워진 얼굴들

리뷰 156

프리뷰 160

전시표 170

시의 바깥에서 2 174 편향, 열정, 결함 | 안희연

아트저널 176

아트북 180

독자선물 182


표지

조은지 〈두 지구 사이에서 춤추기〉 퍼포먼스 4시간 2020 퍼포머: 이민경 대안공간 루프




CREDIT 32

EDITORIAL 42

EDITOR’S VIEW 44

MONITOR’S LETTERS 50

COLUMN 52 Lee Daehyung

HOT PEOPLE 54 2020 Biennale Directors in Korea 

SIGHT & ISSUE 60 〈TOULOUSE-LAUTREC〉 | Yum Hayeon

                    NosongNews Museum Opens | Hwang Sukkwon

EDITOR’S PICS 66 

THE ARTIST WHO CREATED 1990S 72 Yun Suknam | Yun Nanjie

NEW CRITISISM ABOUT PHOTO 6 76 Architectural Photography | Jeon Jonghyun


SPECIAL FEATURE 80 Performing, Uttering, Arting Body

                      Kim Namsoo, Kim Haeju


ARTIST REVIEW 108 Chang Seoyoung | Choi Heesung

                 114 Kwon Hyewon | Yoon Wonhwa

UP-AND-COMING ARTIST 120 Park Wunggyu | Bae Woori 

                           122 Chun Changhwan | Yum Hayeon


EXHIBITION&THEME 124 〈Hooray People: Women, Independence Movement, Gimhae〉  

Kim Naree


WORLD REPORT 134 Scenes of Taiwan Art

                Yi Soojung, Shin Hyeyoung

WORLD TOPIC 136 〈ZⓈonamaco art〉 | Sim Eunlog


CRITIC 148

REVIEW 156

PREVIEW 160

EXHIBITION GUIDE 170

OUTSIDE THE POETRY 2 174 Ahn Heeyeon

ART JOURNAL 176

ART BOOK 180

READERS GIFT 182


COVER

Cho Eunji 〈Dancing Between Two Earths〉 installation, performance 2020

perfomer: Lee Minkyeong Alternative Space Loop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