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아트인컬처 : Art In Culture

2019년 제242호

아트인컬처 2019년 11월호 제242호



COVER

권기수 <Faces 2> 보드, 캔버스에 아크릴릭 130.3×162.2cm(부분) 2019 아뜰리에아키 제공


창간 20주년 기념 특집을 내놓는다. 지난 20년의 한국미술을 특정 주제에 맞춰 통시적 공시적으로 분석하는 특집 시리즈의 네 번째 기획은 <Contemporary Artists 100, Exhibitions 318>. 20년간 한국에서 열린 해외작가 개인전을 집약했다. 아트인컬처가 지면을 통해 소개한 글로벌 아티스트의 면면과 그대로 겹친다. 베스트 작가들의 해설을 담아 두고두고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에서 열리는 해외 전시는 여러 형태가 있지만, 이번 특집은 개인전에 주목했다. 생존 작가 중심의 컨템퍼러리 아티스트가 조명 대상이다. 이미 미술사적으로 명성을 굳힌 작가부터 글로벌 비평 무대에서 논의의 중심에 떠오르는 작가들이다. 개인전에 제한을 뒀지만, 한국미술이 지난 20년간 동시대미술과 어떻게 만났는지, 그 흐름을 짚어보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또한 한국미술의 지평을 넓혀 온 두 중견작가의 작가론도 실었다. 일상의 풍경을 낯설게 제시하는 회화작가 공성훈. 그는 대구미술관에서 제19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전을 열었다. 미술평론가 임근준은 작가의 초기 공학적 설치부터 회화로 회귀한 20년간의 작업 여정을 살핀다. 유체 광결정 나노입자 등 물질을 작품의 주제로 삼는 김윤철은 바라캇컨템포러리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계원예대 교수 이영철은 음악학도 철학도 예술학도로서 정규 과학교육을 받지 않은 작가가 물성에 천착하게 된 계기와 그 사유 과정을 촘촘하게 살핀다. 또한 <2019 바다미술제>와 <제6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의 현장 리포트로 행사 면면을 살핀다. 두 행사를 척도 삼아 동시대 한국에서 공공예술의 변화된 역할과 한계를 지적한다. 미술과 문학을 교차 분석하며 ‘픽션의 정치성’을 고찰하는 감정사회학 연구자 김신식의 에세이도 소개한다.


 

SPECIAL FEATURE

창간 20주년, 한국미술 20년

 

072 1999-2019 Contemporary Artists 100

피터 핼리, 매튜 바니, 패트릭 휴즈, 왕두

오를랑, 안젤름 키퍼, 루이스 부르주아

미야지마 다츠오, 노부요시 아라키, 쿠사마 야요이

키스 해링, 빌 비올라, 아니쉬 카푸어, 오노 요코

게르하르트 리히터, 알렉산더 칼더, 피에르 & 쥘

리차드 롱, 베른트 & 힐러 베허, 토마스 루프

에바 헤세, 제니 홀저, 로버트 인디애나, 시그마 폴케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나라 요시토모, 랄프 깁슨

왕광이, 장샤오강, 다니엘 뷔렌, 탈루 엘.엔.

바네사 비크로프트, 쩡판즈, 레베카 호른, 알렉스 카츠

로니 혼, 아네트 메사제, 아이웨이웨이, 욘 복

베르나르 프리츠, 줄리안 오피, 왕루옌, 스탠 더글라스

올라퍼 엘리아슨, 주진스, 쉬린 네샤트, 수보드 굽타

하룬 파로키, 장후완, 헤르난 바스, 아이작 줄리언

프랑수아 모렐레, 팀 아이텔, 제프 쿤스, 장-미셸 오토니엘

테레시타 페르난데즈, 자비에 베이앙, 마이클 크레이그 마틴

카와마타 타다시, 폴 맥카시, 토니 크랙,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

피빌로티 리스트, 코헤이 나와, 얀 파브르, 신로 오타케

장-미셸 바스키아, 소피 칼, 리암 길릭, 무라카미 다카시

바르텔레미 토구오, 야니스 쿠넬리스, 히로시 스기모토

마유카 야마모토, 송동, 데이비드 오케인, 마류밍, 로사 로이

잉카 쇼니바레, 엘름그린 & 드라그셋, 우고 론디노네

윌리엄 켄트리지, 리우웨이, 로랑 그라소, 양푸동, 캐롤라인 워커

라이언 갠더, 쑨쉰, 타라 도노반, 엘 아나추이, 댄 플래빈

필립 꼬네, 쉬전, 안젤 오테로, 오스카 무리조, 콰욜라

데이비드 호크니, 린 마이어스, 게리 흄, 바바라 크루거


122    Exhibitions 318

 

FOCUS

048 권기수展: ‘동구리’, 한국화로 돌아오다 / 하계훈

프레드 샌드백展: 오방색 조각의 무한 공간 / 이주연

세화 미디어아트 프로젝트展: ‘컬러 혁명’ 세대의 영상 / 양지윤

이동기展: Back to the Future / 류병학

손상기展, 서용선展: 실존의 회화 / 이선영

윤지원展, 박보나展: 다시 만난 ‘시대’ / 김시습

<벌새>: ‘벌새’의 작은 날갯짓

 

ARTIST

128    공성훈: ‘회화적 회화’로 쑤시기 / 임근준

139    김윤철: ‘소수자 과학’, 예술로의 진화 / 이영철


REPORT

146 부산 바다미술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한국 ‘공공, 예술, 축제’의 척도 / 조현대


ESSAY

164    여행하는 여성들

픽션의 정치성, 사진과 영상이 소설과 만나다 / 김신식


ETC.

047 EDITORIAL

미술잡지와 컨템퍼러리아트 / 김복기

154    PEOPLE_보스코 소디: 재료의 연금술, 자연에서 구하다

156    PEOPLE_이형구: 파편화된 몸, 미시의 파노라마

158    PICK UP_노라이브: 전시, 음악을 보여 주다

159    MOVIE_조커: 우리는 모두 ‘광대’다

160    BOOK_진실의 색: 영상 이미지의 ‘진실’을 찾아서

161    MARKET_대구아트페어: 지역을 넘어 세계로

172    CREDIT

173    SUBSCRIPTION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