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아트인컬처 : Art In Culture

2018년 제220호
아트인컬처 2018년 1월호 제220호


COVER
매스 배스(Math Bass) <Newz!> 캔버스에 과슈 111.8×106.7cm 2017 Courtesy the Artist, Tanya Leighton, Berlin

‘휴먼 에러(Human Error)’는 국제 아트씬에서 주목받는 동시대 미술가 45명(팀)을 소개하는 특집이다. 제목 ‘휴먼 에러’는 사전적으로 일상생활이나 산업현장에서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한계로 발생하는 인적 실수나 그로 인한 생체방어반응을 의미한다. 이 제목은 Art가 선정한 45명(팀)의 서로 다른 작품세계를 느슨하게 묶어 살피는 키워드 중 하나. 이들의 작품에는 ‘오늘날 인간의 삶은 무엇으로 구성되며, 우리는 어디로 향해 가는가?’라는 철학적 질문이 아로새겨있다. Art는 2013년 1월호에서 ‘동시대미술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살아있는 거장으로 평가받는 작가 100명을 선정한 바 있다. 이번 특집은 그 기사의 후속기사격으로 21세기 미술의 새 얼굴과 그들의 강렬한 작품을 일람해보는 자리다. 작가 45명(팀)의 공통점은 첫째, 주요 미술기관과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열거나 굵직한 미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둘째, 베니스 카셀 이스탄불 리옹 휘트니비엔날레 등에서 열린 매머드급 국제전에 꾸준히 참여하며 인지도를 쌓았다. 셋째, 동시대미술계에서 논쟁을 일으키며 유행한 좀비형식주의 포스트인터넷 포스트시네마 포스트드라마틱시어터 트랜스리얼리즘 다원예술 등의 용어를 설명할 때 단골손님처럼 이름이 오른다. 덧붙여 Art는 45명(팀)의 작가를 선정하면서 《아트넷》 《아트시》 《미술수첩》 《칼레이도스코프》 《아트포럼》 등 해외 주요 미술매체에서 지난 5년 사이 인터뷰한 작가나, ‘흥미로운 작가’ ‘떠오르는 작가’ ‘소장가치가 높은 작가’ 등의 테마로 선정한 리스트도 꼼꼼하게 살폈다. Art는 낯설고도 익숙한 그들을 독자에게 소개하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싶다. 오늘날 작가는 무엇을 어떻게 생산하는가? 작가가 보는 동시대의 민얼굴은 무엇인가? 작가는 어떤 생각을 하며 사는 존재인가? 누가 혹은 어떤 기관이 그들의 작품을 지지하는 든든한 후원자 노릇을 하는가? 오늘날 작가는 어떻게 ‘국제적’ 작가가 되는가? 이들의 활동은 동년배의 한국작가와 어떤 점에서 같고, 어떤 점에서 다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SPECIAL FEATURE
        HUMAN ERROR
        The 45 Most Exciting Artists

078    7개의 이슈
        Art가 선정한 동시대 미술가 45
        21세기 미술의 새 얼굴들
        쇼! 쇼! 쇼! 이벤트화된 미술
        구글링의 미학, 디지털시대의 이미지 사냥꾼
        ‘포스트’ 세계에 던지는 미술 이후의 미술을 향한 질문
        매체의 재창안, 전통 vs. 동시대
        제3의 리얼리티, 현실과 허구의 이중교합

082    티안주오첸, 안네 임호프, 카트야 노비츠코바,
        타쿠로 쿠와타, 쑨쉰, 브렌트 웨든, 세실 B. 에반스,
        삼손 영, 매스 배스, 리넷 이아텀-보아케, 이안 쳉,
        라이언 트리카틴, 쉬전, 막심 발레스테로스,
        안나 우덴버그, 마리아 타니구치, 루카스 아루다,
        라그나 캬르탄손, 코라크릿 아루나논드차이, 우창,
        제임스 리차드, 아드리안 비야르 로하스, 아론 에인젤,
        잉베 홀렌, 차오 페이, 웡핑, 후시앙첸, 산자이비엔날레,
        사이먼 후지와라, 리디아 오라흐메인, 사라 퀴너,
        마르게리트 위모, 사이먼 데니, 니콜라스 파티,
        제임스 리차드, 오스카 무리요, 조단 울프슨,
        에드 앳킨스, 유쳉타, 로렌타 파렌홀츠,
        라이언 맥나마라, 카미유 앙로, 시프리앙 가이야르,
        패트릭 휴즈, 안나-소피 베거


FOCUS
054    이강소展, 임충섭展: 전위의 변주 / 장동광
        요나스 매카스展: 미술관과 영화관 사이 / 김지훈
        박승혁展, 이정식展: 서울의 퀴어미학 / 남웅
        이우성展, 김윤섭展: 젊음의 ‘초상’ / 류병학
        차승언展, 김희천展: ‘메타-직조’, 매체의 창안 / 임근준
        남화연展: ‘노래’로 역사를 불러내다 / 김계원

ARTIST INTERVIEW
142    마이클 주(Michael Joo):
        이것은 사물이 아니라 ‘텍스트’다 / 김재석
150    송동(Song Dong):
        폐기물로 엮어내는 삶의 기록 / 황영희

REPORT
156    언리미티드 에디션, 더 스크랩:
        대안마켓, 무엇을 얻었는가? / 윤원화

ETC.
051    EDITORIAL
        새 시대, 새 얼굴 / 김복기
        ‘짜릿한’ 미술잡지를 위하여! / 김재석
166    INTERVIEW_아델린 우이
167    PRESS ROOM_신여성 도착하다展
168    ART MARKET_아트스테이지싱가포르2018
169    PREVIEW_한 해를 여는 전시들
170    PEOPLE_리만머핀갤러리 서울사무소 오픈
171    NOTICE_미술계 동정
172    CREDIT
173    SUBSCRIPTION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