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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건축과 도덕 정신 : 한국 건축에서 도덕 정신을 배우다

  • 청구기호540.09111/임54ㅎ;2016
  • 저자명임석재 지음
  • 출판사새문사
  • 출판년도2016년 10월
  • ISBN9788974114923
  • 가격19,000원

상세정보

도덕 정신을 추적하고, 그 정신의 구현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사진과 함께 보여준다. 산업혁명 이전의 우리 ‘시대정신’을 엿보며 옛 건축의 가치관 이해를 돕는 글에는 당시 문화까지 읽힌다.

책소개

건물은 놀랄 정도로 한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과 시대정신을 고스란히 반영한다. 이즈음 한국 사회는 도덕 정신의 실추로 사회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책은 한국 건축을 대표하는 서원, 한옥, 사찰, 궁궐 등을 예시하며 1부 건축의 재료와 물질, 2부 기술과 장식, 3부 공간-비움과 무정형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기단의 돌쌓기에서부터 기둥, 담, 지붕, 창틀과 창설, 창호지에 이르기까지, 방과 마당, 빈 공간에 이르기까지 우리 옛 건축의 모든 부분에 담긴 도덕 정신을 추적하며 그 위대함의 비밀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지은이 | 임석재

건축사학자이자 건축가인 임석재 교수(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과)는 1961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공대 건축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프랑스 계몽주의 건축에 관한 연구로 건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4년에 이화여대 건축학과를 창설하며 1호 교수로 부임한 이래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는 건축을 소재로 동서고금을 넘나드는 폭넓고 깊이 있는 연구로 지금까지 모두 51권의 저서를 출간했다. 탄탄한 종합화 능력과 날카로운 분석력, 그리고 자신만의 창의적인 시각으로 독특한 학문세계를 일구며 저술업적을 남겼다. 주 전공인 건축역사와 건축이론을 주제로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폭넓은 주제를 다루어왔으며 현실 문제에 대한 문명 비판도 병행하고 있다. 연구와 집필에 머물지 않고 그동안 공부하면서 깨달은 내용과 떠오른 아이디어를 실제 설계 작품에 응용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임석재의 서양건축사, 전 5권』,『‘예(禮)’로 지은 경복궁』,『우리 건축 서양 건축 함께 읽기』,『서울 골목길 풍경』,『기계가 된 몸과 현대건축의 탄생』,『지혜롭고 행복한 집 한옥』 등이 있다.

목차

서문
프롤로그
짓다 만 것 같은 엉성함(1) _ 옛날 건물의 불편함에 대한 변호
짓다 만 것 같은 엉성함(2) _ 도덕 정신을 구현했기 때문이다
건물은 한 시대의 사회 가치관을 그대로 드러낸다

1부 재료와 물질

1장 돌과 물질-양생(養生), '미(美)-락(樂)-교(巧)'
1. 자연사상-울퉁불퉁한 돌을 다듬지 말라
2. 인공 처리의 억제와 절제의 미학
3. 돌멩이와 양생(養生)-다듬지 않은 돌의 교훈
4. 기단-돌쌓기, 어울림, '정성'의 수고
5. 돌담과 성벽-기단의 돌쌓기를 확인하다
6. 어울림의 돌쌓기와 '미(美)-락(樂)-교(巧)'의 교훈

2장 나무와 휜 기둥-무위(無爲), 여래장(如來藏), 신(信)
1. 휜 기둥과 친자연
2. 양생에서 무위(無爲)로
3. 휜 기둥과 불교-여래장(如來藏)과 직심(直心)
4. 휜 기둥으로 지은 사찰들
5. 휜 기둥과 유교-맹자의 신(信)
6. '신' 개념으로 읽는 자연 재료의 가르침-자연의 선한 본성
7. 휜 기둥을 사용한 유교 건축들

2부 기술과 장식


3장
창틀과 담-기예(技藝), 문식(文飾)
1. 기술과 기예(技藝)
2. 기예와 창틀-제몫의 아름다움
3. 창틀의 미학과 유교건축의 예들
4. 문양과 문식(文飾)-유교와 주역의 사회미
5. 담이 그리는 조적 문양-유교 건축의 예

4장 지붕과 선-태극, 눈썰미, '고(故)-성(性)-명(命)'
1. 지붕과 선의 미학-한국의 원형미
2. 수평선을 위에, 수직선을 아래에
3. 지붕과 태극 문양-음과 양을 서로 섞다
4. 한국 지붕의 가변성-사람만큼 다양하다
5. 자 없이 눈썰미로 짓다-표준 도구를 거부한 다양성의 미학
6. 기예, 수공업 시대의 생활 철학
7. '고(故)-성(性)-명(命)'

5장 창살 문양-문식, '상(象)-효(爻)-잡(雜)'
1. 한국 창살 문양의 5가지 대표 종류
2. 표면 부가물이 아닌 한국 창살-'문식'의 조건에 합당하다
3. 창살과 한자-'문(文)'의 이치를 표현하다
4. '상-효-잡'과 '문양-문식'
5. '상-효-잡'으로 해석한 한국 창살
6. 창호지와 햇빛-창살의 문식 교훈을 확장하다
7. 창살과 창호지-날씨, 계절, 조형
8. 한국 창살과 다양성의 미학-가훈을 문양 규칙으로 표현하다

3부 공간-비움과 무정형


6장
비움의 미학-엉성한 건물과 마당
1. 비움의 여섯 가지 건축적 의미
2. 한국 건축과 비움의 미학-엉성한 건물 얼개
3. 기둥만으로 건물을 짓다-들개문, 누정, 대청
4. 작은 방과 큰 마당, 마당까지 방이다
5. 마당이 먼저다, 방까지 마당이다
6. 한국 마당의 정점, 중정(中庭)형 공간
7. 한국 건축에서 마당이 활성화된 다섯 가지 이유

7장 무정형의 미학-규칙, 가변, 다양
1. 무정형, 비움의 또 다른 얼굴
2. 방의 벽을 허물고 마당으로 나가다-불이(不二)와 전이
3. 무정형으로 건물의 구성 순서와 공간의 본질을 새롭게 정의하다
4. 방을 나누고 꿰어라-다양과 가변의 미학
5. 무정형 구도의 집합체-한국다운 리얼리즘과 포근한 보금자리
6. 무정형 공간과 주역의 '상-효-잡' -규칙이 가변이 되고 다양을 만들다
7. 씨앗의 분화, 경우의 수, 주역의 '상-효-잡'
8. 한옥의 불편함에 대한 변호-도덕 정신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8장 비움과 도덕 정신-무용(無用)이 곧 대용(大用)이다
1. 불교의 '공(空)-선(禪)' 사상-텅 빈 공간의 본질로 돌아갈 것
2. 도가의 '무용이 대용이다' -채우려 들지 말 것
3. 건축에서 대용이란(1)-정성적 다양성
4. 건축에서 대용이란(2)-마음의 평안
5. 비움의 도덕 조건-물질 채움이 아닌 정신 가치의 문제

에필로그
어려운 한국 사회, 옛 건축의 도덕 정신에서 답을 찾다
현실 매개와 물질 형식의 힘-건축으로 공부하고 수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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