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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 핵심노트 : 기초이론에서 최신기법까지

  • 청구기호609.2/호78ㅅ;2020
  • 저자명수지 호지 지음 ; 권혜숙 옮김
  • 출판사엑스오북스
  • 출판년도2020년 8월
  • ISBN9788998266271
  • 가격23,000원

상세정보

서양미술 흐름에 초점을 맞춰, 선사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주요 미술운동•유파•양식 등을 간단명료하게 소개한다. 미술사에서 새 시대를 열었던 작가의 대표작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핵심 내용을 추리는 내용은, 미술사조•대표작•테마•기법 등 4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서술된다. 각 부분별 정리와 함께 매 하단에 관련 부분의 쪽수를 적어 교차 읽기도 유도한다.

책소개

키워드로 정리한 서양미술의 실체와 역사

명작에서 뽑아낸 기초이론과 최신기법

이 책은 아마존 밀림처럼 방대하고, 깊숙하다 못해 복잡하기까지 한 서양미술의 숲에서 길을 잃지 않고 탐험할 수 있도록 이끈다. 서양미술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미술사조, 대표작, 테마, 기법 등 4개의 챕터로 구성하되 키워드로 설명을 해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덕분에 각 챕터를 독립적으로 읽어도 좋고 다른 챕터와 연계해 읽을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서양미술의 전체적인 상(像)을 입체적으로 그릴 수 있게 도와준다.


저자가 직접 언급했듯이, 이 책은 서양미술의 흐름에 초점을 맞춰 선사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미술운동과 유파, 양식을 소개하되 미술사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었던 화가들의 대표작을 분석하고, 수많은 작가들이 다뤘던 테마와 재료, 기법까지 핵심내용을 추려 놓았다.


무엇보다 신뢰가 가는 것은, 미술 작품은 항상 그 시대를 비추고 기록하며, 모든 예술가들은 역사 속에서 그들이 처해 있던 시간과 장소를 작품에 반영한다고 말하는 저자의 접근 방식이다. 미술은 인류가 스스로를 어떻게 인식해 왔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는 그의 설명을 듣다 보면 작품 하나하나에 깃들인 의미를 파고들게 되고 나아가 우리가 왜 미술과 만나야 하고 왜 올바르게 이해해야 하는지 새삼 깨닫게 된다.


약 1만8000년에 달하는 미술사 전체를 통틀어 가장 혁신적이고 획기적인 작품을 골라 놓은 이 책을 읽다 보면 예술이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경제적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한다는 사실과 아름다움, 진실, 희망, 죽음, 삶, 혼란, 질서, 심지어 신념과 사상을 담고 있다는 당연하고도 새삼스러운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 미술 교양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영국왕립미술협회 특별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의 통찰과 안목 덕분이 아닐 수 없다.


서양미술 세계 속으로 들어가고 싶어도 안내 지도가 없어 망설이던 독자나 용감하게 뛰어들었다가 길을 잃고 주저앉은 독자라면 이 책의 친절한 안내와 깊이 있는 시각, 간단명료한 설명과 편집방식을 따라가면서 새로운 예술의 세계와 만나게 될 것이다.


지은이 | 수지 호지 Susie Hodge

영국왕립미술협회 특별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미술사학자이자 사학자다. 100여 편의 책을 저술한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깊이 있는 통찰과 해박한 역사 지식을 토대로 독자들을 미술의 세계로 안내하는 책들을 펴냈다. 『위대한 예술』, 『이집트 미술』, 『세상의 모든 미술』, 『현대미술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왜 명화에는 벌거벗은 사람이 많을까?』 등을 썼다.

옮긴이 | 권혜숙

이화여대 영어교육학과와 영국 브루넬대 영재교육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국민일보에서 편집부, 문화부, 정보생활부, 산업부를 거쳐 현재 인터뷰 전문기자로 일하고 있다. 영화를 통해 영재 이야기를 풀어낸 『영재를 이해하는 부모 영재로 착각하는 부모』, 국내 저명인사들의 자녀교육 경험담 『아이의 눈으로 보고 아이의 마음으로 생각하라』를 쓰고 『아등바등 살지 않는 기술』 『세상 모든 지갑을 열게 하는 95% 법칙』을 번역했다.


목차

6 들어가며

9 이 책의 활용법


미술사조

12 선사시대 13 고대 그리스·로마 14 비잔틴 15 중세 16 초기 르네상스 17 북유럽 르네상스 18 르네상스 19 전성기 르네상스 20 베네치아의 르네상스 21 매너리즘 22 네덜란드 황금시대 23 바로크 24 로코코 25 신고전주의 26 낭만주의 27 사실주의 28 인상주의 29 후기 인상주의 30 신인상주의 31 아르 누보 32 표현주의 33 독일 표현주의 34 야수파 35 입체파 36 미래주의 37 절대주의 38 다다이즘 39 신조형주의 40 마술적 사실주의 41 초현실주의 42 추상표현주의 43 색면회화 44 팝 아트 45 행위예술 46 미니멀리즘 47 개념미술


작품

50 황소의 전당(라스코) 52 밀로의 비너스 54 판토크라토르 56 조토, 애도 58 얀 반 에이크, 지오반니 아르놀피니와 그의 부인의 초상 60 보티첼리, 봄(프리마베라) 64 뒤러, 갈림길에 선 헤라클레스 66 미켈란젤로, 피에타 68 레오나르도, 모나리자 70 라파엘로, 십자가를 지고 가는 그리스도 72 티치아노, 우르비노의 비너스 76 브뤼헐, 눈 속의 사냥꾼 78 엘 그레코, 그리스도의 옷을 벗김 80 카라바조, 바쿠스 82 젠틸레스키, 홀로페우스의 머리를 베는 유디트 84 루벤스,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예수 86 베르니니, 아폴론과 다프네 88렘브란트, 눈을 크게 뜬 자화상 90 벨라스케스, 시녀들 92 페르메이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94 프라고나르, 그네 96 다비드, 호라티우스의 맹세 100 터너, 라이헨바흐 폭포 상류: 무지개 102 고야, 1808년 5월 3일 104 들라크루아, 키오스섬의 학살 106 앵그르, 터키탕 108 마네, 올랭피아 110 모네, 인상, 해돋이 112 로댕, 청동 시대 114 쇠라,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116 고흐, 아를의 밤의 카페 118 뭉크, 절규 120 세잔, 양파가 있는 정물 124 드랭, 항구의 배들, 콜리우르 126 클림트, 키스 128 피카소, 아코디언 주자 130 보초니, 공간 속에서의 연속적인 단일 형태들 132 키르히너, 붉은 옷을 입은 거리의 매춘부 134 말레비치, 붉은 사각형 136 뒤샹, 샘 138 마그리트, 연인들 140 칼로, 두 명의 프리다 142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44 폴록, 물결모양의 길 146 로스코, 무제 148 마티스, 달팽이 150 워홀, 마릴린 먼로 152 저드, 무제 154 보이스, 나는 미국을 좋아하고 미국은 나를 좋아한다 156 허스트, 살아있는 자의 마음속에 있는 죽음의 육체적 불가능성


테마

160 동물 161 인물 162 종교 163 초상 164 자화상 165 실내 풍경 166 신화 167 알레고리 168 풍경 169 색 170 풍속화 171 자연 172 전쟁 173 역사 174 바다 풍경 175 정물 176 고독 177 죽음 178 무의식 179 사랑 180 움직임 181 도시 풍경 182 형과 형태 183 맨메이드 184 추상 185 소비주의


기법

188 연필 189 제도술(製陶術) 190 모자이크 191 초크 192 대리석 193 템페라 194 도금 195 밑칠 196 스푸마토 197 목판에 유채 198 선(線) 원근법 199 대기원근법 200 단축법 201 목판화 202 점토 203 캔버스에 유채 204 프레스코 205 키아로스쿠로 206 인그레이빙 207 에칭 208 펜과 잉크 209 카메라 오브스쿠라 210 수채 물감 211 청동 212 점묘주의 213 임파스토 214 레디메이드 215 구아슈 216 콜라주 217 실크스크린


218 찾아보기

223 도판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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