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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아트 = Modern art

  • 청구기호609.05/엘14ㅁ;2018
  • 저자명디트마 엘거 외 10인 글 ; 한스 베르너 홀츠바르트, 라슬로 타센 편 ;엄미정 외 옮김
  • 출판사마로니에북스
  • 출판년도2018년 8월
  • ISBN9788960535435
  • 가격28,000원

상세정보

인상주의부터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예술 사조와 철학을 다뤘다. 30명의 미술학자가 저술에 참여했고, 300점이 넘는 작품을 통해 변화ㆍ번창하는 현대미술을 전개한다. 먼저 각 사조에 관한 개관 후 태동 배경과 철학 담론을 설명하고, 작품ㆍ작가를 소개한다. 본론에서는 작가의 생애ㆍ화풍을 왼쪽 면에, 작품을 오른쪽에 실어 특징 파악을 도왔다.

책소개


인상주의부터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모든 예술 사조가 담긴 현대미술의 백과사전!

모더니즘의 모든 것을 소화한 단 한 권의 책

이 책은 인상주의부터 상징주의, 입체주의, 표현주의, 미래주의, 추상미술, 다다이즘, 사실주의,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팝아트, 미니멀아트, 개념미술,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모든 예술 사조와 철학을 다루고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들은 물론, 생소하고 낯선 현대의 예술가들까지 빠짐없이 아우르는 최고의 예술 교양서이다. 그야말로 모더니즘 미술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예술 총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필수적인 총람은 매년 기준을 뒤엎은 획기적인 작품들이 이룬 성공과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미술을 추적해 보여준다. 먼저 도입부에서는 각각의 사조에 대한 자세하고 깊이 있는 개관으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사조가 태동하게 된 중요한 시대적 배경과 철학 담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대표 작품과 예술가들을 함께 소개해 유기적으로 연결된 현대미술사의 큰 흐름을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본론에서는 본격적으로 예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상세히 살펴본다. 왼쪽 페이지에는 예술가의 생애와 주요 화풍을 다각도로 설명하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핵심 작품을 고화질로 크게 실어 한눈에 해당 예술가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들의 위대한 작품과 예술적 신념이 담긴 발언은 우리에게 창의적인 영감과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이 책의 큰 장점 중 하나는 가장 최근에 활동하고 있는 현대 작가들의 작품까지 풍부하게 실었다는 점이다. 그동안 정보가 부족해 쉽게 이해할 수 없었던 현대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현대미술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미술 용어를 선별해 각 용어의 어원과 개념을 자세히 풀이한 해설을 수록했다. 

현대미술의 역사적 발전에 대해 탄탄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는 한편,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이 책은 그야말로 모든 현대미술을 한자리에 모아놓은 갤러리와도 같다. 이 책 한 권으로 현대미술의 모든 것을 정복할 수 있다. 


300점이 넘는 작품의 독보적인 해설과 분석, 위대한 예술가들의 생애와 예술 담론까지 

혁신과 모험으로 가득한 현대미술을 말하다

방대하고 복잡한 현대미술사를 다루고 있는 만큼 저자 구성원도 특별하다. 총 30명의 권위 있는 미술사학자들이 저술에 참여해 치밀하고 수준 높은 해설을 보여준다. 300점이 넘는 회화와 조각, 사진, 설치 및 개념미술 작품들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으로 번창하는 현대미술을 이야기한다. 

1870년대 파리에서 처음으로 현대미술의 놀라운 모험이 펼쳐지기 시작했다. 통상적인 이상이나 시대적 유행을 따르는 대신 새롭고 불편한 영역을 추구하는 미술가와 예술가 집단이 등장했다. 오늘날 우리가 인상주의 화가라고 부르는 예술가들은 과장된 영웅의 모습 대신 일상생활을 주제로 그렸고, 그들만의 독립적인 전시를 주최함으로써 파리의 미술전인 살롱의 권위에서 벗어났다. 기득권층의 혹평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멈추지 않았다. 새로움에 대한 열망으로 기존 질서에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한 위대한 예술가들은 상징주의, 입체주의, 표현주의, 미래주의, 추상미술, 다다이즘, 사실주의,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팝아트, 미니멀아트, 개념미술, 포스트모더니즘 같은 다양한 예술 사조들을 탄생시켰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현대미술의 혁신적인 역사를 가까이에서 생생히 관찰할 수 있으며, 미술의 가능성을 새로운 개념으로 돌파한 선구자적인 수많은 예술가들을 만날 수 있다. 

스위스 경제주간지 「한델스차이퉁」은 이 책을 이렇게 평가했다.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아트 페어, 전시 오프닝 혹은 미술에 대한 잡담을 나누면서 어떠한 실수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 한 손에 들어오는 이 책 한 권으로 우리는 놀라울 만큼 방대한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지은이 |

옌스 아스토프, 울리케 베크스 말로르니, 게신 보르헤르트, 기안 캐스퍼 보트, 이자벨라 다브로스카 디메르트, 하요 뒤흐팅, 루츠 아이텔, 디트마 엘거, 안네 간테퓌러 트리어, 카린 H. 그림, 바르바라 헤스, 한스 베르너 홀츠바르트, 클라우스 호네프, 롤란트 칸츠, 카트린 클링죄어 르루아, 알렉산드라 콜로사, 마이클 랄라흐, 울리케 로렌츠, 실비아 마르틴, 다니엘 마르초나, 크리스 머레이, 자비에 질 네레, 크리스티안 오피츠, 에른스트 레벨, 줄리아 그웬돌린 슈나이더, 카린 슐츠, 발터 슈리안, 케르스틴 슈트레멜, 폴리나 스트로가노바, 노르베르트 볼프


엮은 이 | 한스 베르너 홀츠바르트

베를린에서 활동 중인 북 디자이너이자 편집자로 현대미술과 사진 위주의 다양한 책들을 작업한다. 그가 편집한 타셴 도서로는 『제프 쿤스』, 『크리스토퍼 울』, 『알베르트 욀렌』, 『네오 라우흐』, 『아이웨이웨이』가 있다.

엮은 이 | 라슬로 타셴

옮긴이 | 엄미정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와 동 대학원 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예술서를 번역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조지아 오키프-시공아트 총서065』, 『인상주의-디테일로 보는 명작의 비밀 1』, 『살바도르 달리-시공아트 총서062』, 『그림을 본다는 것』, 『판도라의 도서관-여성과 책의 문화사』, 『죽음과 부활, 그림으로 읽기』, 『에두아르 마네-베이식아트 시리즈』, 『에드가 드가-베이식아트 시리즈』 등이 있다.


목차

모던아트_들어가며


인상주의

빛과 색채로 창조된 그림들_카린 H. 그림

귀스타브 카유보트 | 에드가 드가 | 클로드 모네 | 메리 커샛 |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 알프레드 시슬레 | 카미유 피사로 | 오귀스트 로댕 | 조르주 쇠라 | 폴 세잔 | 빈센트 반 고흐 | 폴 고갱 | 앙리 루소 |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 | 클로드 모네 | 폴 시냐크 | 앙드레 드랭 | 앙리 마티스 | 폴 세잔


상징주의

스핑크스와 만나다_노르베르트 볼프

에드워드 번존스 | 오딜롱 르동 | 프란츠 폰 슈투크 | 에드바르 뭉크 | 제임스 엔소르 | 페르디난트 호들러 | 파블로 피카소 | 구스타프 클림트 | 에곤 실레


입체주의

새로운 인지 체계인가?_안네 간테퓌러 트리어

파블로 피카소 | 조르주 브라크 | 로베르 들로네 | 마르크 샤갈 | 알베르 글레이즈 | 페르낭 레제 | 장 메챙제 | 후안 그리스


표현주의

형이상학적인 독일식 미트로프_노르베르트 볼프

막스 페히슈타인 | 알렉세이 폰 야블렌스키 | 에리히 헤켈 | 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 | 오스카어 코코슈카 | 바실리 칸딘스키 | 프란츠 마르크 | 루트비히 마이트너 | 아우구스트 마케 | 에밀 놀데 | 빌헬름 렘브루크 |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 게오르게 그로스 | 오토 딕스 | 샤임 수틴 | 라이오넬 파이닝어


미래주의

미술+행위+삶=미래주의_실비아 마르틴

움베르토 보초니 | 지노 세베리니 | 자코모 발라 | 카를로 카라 | 필리포 톰마소 마리네티


추상미술

자율적인 기호들의 회화_디트마 엘거

카지미르 말레비치 | 알렉산드르 로드첸코 | 엘 리시츠키 | 라슬로 모호이너지 | 바실리 칸딘스키 | 테오 판 두스뷔르흐 | 콘스탄틴 브란쿠시 | 파울 클레 | 피트 몬드리안


다다이즘

다다가 있기 전에 이미 다다가 있었다_디트마 엘거

마르셀 뒤샹 | 프랑시스 피카비아 | 라울 하우스만 | 한나 회흐 | 쿠르트 슈비터스 | 만 레이


사실주의

보이는 것의 진실_케르스틴 슈트레멜

타마라 드 렘피카 | 조지아 오키프 | 막스 베크만 | 크리스티안 샤드 | 그랜트 우드 | 디에고 리베라 | 에드워드 호퍼 | 발튀스 | 찰스 실러 | 펠릭스 누스바움


초현실주의

새로운 인간 권리의 선언_카트린 클링죄어 르루아

조르조 데 키리코 | 막스 에른스트 | 만 레이 | 호안 미로 | 한스 벨머 | 르네 마그리트 | 한스 아르프 | 파블로 피카소 | 살바도르 달리 | 리하르트 욀체 | 이브 탕기 | 폴 델보 | 마타 | 위프레도 람 | 프리다 칼로 | 살바도르 달리 | 장 포트리에 | 장 뒤뷔페 | 알렉산더 콜더 | 앙리 마티스 | 알베르토 자코메티 | 헨리 무어 | 볼스


추상표현주의

자신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_바르바라 헤스

바넷 뉴먼 | 클리퍼드 스틸 | 데이비드 스미스 | 잭슨 폴록 | 윌렘 데 쿠닝 | 샘 프랜시스 | 애드 라인하르트 | 리처드 디벤콘 | 로버트 머더웰 | 필립 거스턴 | 한스 아르퉁 | 존 미첼 | 아돌프 고틀리브 | 프란츠 클라인 | 마크 로스코 | 아스게르 요른 | 한스 호프만 | 이브 클랭 | 루초 폰타나 | 프랭크 스텔라 | 사이 톰블리 | 요제프 알베르스


팝아트

미술과 현실 사이의 긴장_클라우스 호네프

재스퍼 존스 | 로버트 라우션버그 | 클래스 올덴버그 | 피터 필립스 | 웨인 티보 | 앤디 워홀 | 톰 웨셀만 | 에드 루샤 | 제임스 로젠퀴스트 | 리처드 린드너 | 로이 리히텐슈타인 | 지그마어 폴케 | 조지 시걸 | 데이비드 호크니 | 루치안 프로이트 | 게오르크 바젤리츠 | 게르하르트 리히터 | 프랜시스 베이컨 | 페르난도 보테로 | 콘라트 클라페크 | 척 클로스 | 루이즈 부르주아 | 디터 로트


미니멀아트

당신이 보는 것이 당신이 보는 것이다_다니엘 마르초나

댄 플래빈 | 솔 르윗 | 로버트 라이먼 | 에바 헤세 | 칼 안드레 | 도널드 저드 | 리처드 세라 | 요제프 보이스 | 브라이스 마든


개념미술

구상, 체계, 과정_다니엘 마르초나

조지프 코수스 | 브루스 나우먼 | 로버트 스미스슨 | 알리기에로 보에티 | 마르셀 브로타에스 | 온 가와라 | 백남준 | 고든 마타 클라크 | 로버트 모리스 | 크리스토와 잔 클로드 | 제임스 터렐 | 월터 드 마리아


포스트모더니즘

과거보다 더욱 완전하게 인간이 장악한 세계_한스 베르너 홀츠바르트

신디 셔먼 | 리처드 프린스 | 줄리언 슈나벨 | 장 미셸 바스키아 | 에릭 피슬 | 바버라 크루거 | 키스 해링 | 안젤름 키퍼 | 마이크 켈리 | 귄터 푀르크 | 마르틴 키펜베르거 | 제프 쿤스 | 데이미언 허스트 | 로버트 고버 | 폴 매카시 | 알베르트 욀렌 | 크리스토퍼 울 | 아이웨이웨이 | 베아트리스 밀라제스 | 토마스 슈트루트 | 피터 도이그 | 네오 라우흐 | 안드레아스 구르스키 | 글렌 브라운


용어 설명

인물 색인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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