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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과 가치 총서 ; 021)동아시아 문화와 한국인의 미의식

  • 청구기호601/민761ㄷ;2017
  • 저자명민주식 외 12인 지음, 남정순 외 1인 옮김
  • 출판사한국학중앙연구원
  • 출판년도2017년 10월
  • ISBN9791158662523
  • 가격20,000원

상세정보

한ㆍ중ㆍ일 미의식의 공통점을 찾고 한국인의 미의식을 논한다. 한국의 독창적인 미에 관한 문제의식에서 촉발된 연구는 전통 시대 한국 문화의 강점이던 ‘절제의 감성’과 ‘해학’ 등 주요 역량을 발굴한다. 또한, 중국ㆍ일본과의 비교 고찰을 통해 세계화 시대에 갖는 의미를 탐구했다.

책소개

이 책은 한.중.일 미의식의 공통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한국의 풍류, 일본의 미적 생활, 그리고 중국의 시성 문화는 삶에서 미적 이상을 지향한다. 한·중·일 삼국은 항상 자연과 인간을 분리 불가한 것으로 생각하며, 그들의 문화적 산물에 감성과 이성이 상호 융합되어 왔다. 이것은 동아시아인 공통의 미의식의 기반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 한국의 미의식을 깊숙이 파고들어가 보면 그 키워드에는 ‘절제의 감성’과 ‘해학’이 있다. 스스로의 의지로 정도에 넘지 아니하려는 한국인의 삶과 정서에서 미학이다. 생활 속에서 나온 삶에 대한 관조의 태도 속에서 웃음으로 유발되는 해학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되는 것이다. 한국인의 미의식은 공동체와의 어울림 속에서 나오는 흥에서도 발현되며, 다듬어지지 않은 무의식적 아름다움이 아니라 기술을 발휘하되 인공의 흔적이 드러나지 않게 노력했음을 의미하는 자연성에서 가장 도드라진다. 


지은이 | 민주식


일본 동경대학교 대학원 미학예술학 전문 과정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영남대학교 미술학부 및 대학원 미학미술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 미학 및 비교 미학을 주로 연구했고, 근래에는 동아시아 예술 문화의 현대적 조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저서로 『아름다움 그 사고와 논리』, 『동서의 예술과 미학』, 『동아시아의 언어, 문화, 예술』 등이, 역서로 『그리스 미술 모방론』, 『미술의 해석』, 『비교미학연구』 등이 있다.

지은이 | 신나경 부산대학교 외래교수


지은이 | 김태환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


지은이 | 천옌 중국 산둥(山東)대학 교수 및 동 대학 부총장 역임


지은이 | 마쩡응 중국 구이저우(貴州)대학 부교수


지은이 | 아오키 다카오 일본 히로시마(廣島)대학 교수


지은이 | 오타베 다네히사 일본 도쿄(東京)대학 교수


지은이 | 김원숙 건국대학교 교양학부 외래교수


지은이 | 박연숙 경북대학교 미술학과 외래교수


지은이 | 조우경 영남대학교 대학원 미학미술사학과 박사과정 수료


지은이 | 이준현 영남대학교 대학원 미학미술사학과 박사과정


지은이 | 최은진 국립대구박물관 학예연구실 연구원 


지은이 | 황혜진 영남대학교 대학원 미학미술사학과 석사과정 수료


옮긴이 | 남정순

옮긴이 | 민승준


목차

총론 한국적 미의식의 이해를 위하여


1부 한국적 미의식의 사상적 구조

한국의 풍류 문화 

동양 시학의 이정 지양과 즉경 추구 

한국인의 미의식과 ‘흥’ 


2부 미의식의 예술적 표현

조선시대 도자 예술을 통해 본 미의식 

사군자에 나타난 한국인의 감성 

뉴미디어 아트를 통해 본 한국인의 미의식 


3부 한국인의 심성과 미의식

한국인의 생활 속에 나타난 절제의 감성 

해학의 미의식으로 본 한국 문화 

미인상을 통해 본 현대 한국인 


4부 동아시아의 미의식 구조

선진 시기 중국 미학의 시공관 

중국 시성 문화의 다섯 가지 특징 

‘미적 생활’ 논쟁이 미치는 범위 

꽃구경의 역설, 꽃의 감상으로 보는 일본의 미학 -밤 벚꽃의 분위기를 중심으로


후기 미적 생활로서의 동양 미학과 ‘절제’와 ‘스며듦’의 한국적 미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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