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서울아트가이드 디.에디션

단행본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 : 예술작품의 위대함은 그 명성과 어떻게 다른가?

  • 청구기호6013/니871ㄷ;2017
  • 저자명존 B. 니키 지음, 홍주연 옮김
  • 출판사올댓북스
  • 출판년도2017년 7월
  • ISBN9791186732274
  • 가격17,000원

상세정보

20편의 미술작품에 대해 걸작으로 불릴 만큼 유명해지거나 혹은 명성을 잃게 된 서로 다른 과정을 분석했다. 여기에서는 이미 알려진 작품에 대한 해설보다는 작품을 둘러싼 사회ㆍ정치ㆍ역사적 배경, 그리고 그들 간의 연관성과 대중의 취향ㆍ속성 등 다양한 기준들이 선보인다.

책소개

여행가이드북이나 박물관 소개 책자에는 소위 ‘꼭 봐야 할 걸작(명작)’으로 소개되는 미술작품들이 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은 “도대체 이 그림(조각, 사진)이 왜 그렇게 유명한 거지?”라고 궁금해하지 않았을까? 저자는 이런 질문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걸작은 그림의 질과는 관계없이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로 갑작스럽게 명성을 얻거나 잃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화가의 명성, 독특한 생애, 유명인들의 코멘트, 진위 논쟁, 작품의 위치, 도난·경매가 등의 비하인드 스토리, 스캔들, 정치 사회적 역학이나 사건, 역사적인 배경 등 작품 자체보다는 외적 요인이 명성에 더 강력하게 작용하며, 때로는 여러 이유가 겹치기도 했다. 저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20편의 미술작품에 대해 이들이 유명해진 과정만이 아니라 명성을 잃게 된 서로 다른 과정들을 분석하고 있다. 걸작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너무나 다양하고 때론 어이없고 충격이며 놀랍기도 하다. 우리가 너무 익숙해져서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걸작의 비밀, 우리가 전혀 알지 못했던 진실을 이 책에서 속속들이 알게 될 것이다. 
그럼 이 책을 지금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뉴욕대학교 미술사학과장인 데니스 제로니무스는 추천사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상업화의 시대, 점점 더 유명인들이 주도하고 있는 문화의 시대에, 어떤 작품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어떤 작품은 그러지 못하는, 독특하면서도 종종 이해하기 힘든 현상에 대한 신선한 시각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고대 이집트의 대 스핑크스를 시작으로, 투탕카멘의 무덤, 파르테논 신전의 조각들, 〈벨베데레의 아폴로〉, 〈사모트라케의 니케〉를 거쳐,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라파엘로의 〈시스티나 성모〉, 엘 그레코의〈오르가스 백작의 매장〉,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그리고 피카소의 〈게르니카〉, 앤디 워홀의 수프 캔 그림까지 세계적으로 유명한 20편을 다루고 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작품에 대한 해설보다는 그 작품을 둘러싼 사회·정치·역사적 배경, 그것들간의 관련성, 대중의 취향과 속성 등 다채롭고 입체적이며 소설처럼 흥미진진한 에피소드가 가득하다. 이 책이 작품해설서나 미술사 책이 아니라, 예술철학, 미술사회학 책인 이유가 거기에 있다. 따라서 미술 전공자들은 물론이고 걸작이나 명작의 자격에 대해 의문을 품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 보통 걸작(또는 명작)이라고 하면 화가의 천재성과 독창성이 녹아들어 높은 완성도를 갖춘 위대한 작품이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 유명해진 작품이라고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또 그 판단은 과연 누가 하는 걸까? 한번 걸작으로 떠오르면 그 명성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것인가? 이 책은 걸작에 대한 이러한 의문들에 대해, 풍부한 자료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명쾌하고도 정곡을 찌르는 다양한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예술작품의 위대함은 그 명성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지금 왜 우리가 그 이유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이 책을 꼭 읽어봐야 하는 이유
1)작품들에 대한 선입견을 깨거나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한다
풍부한 자료와 에피소드, 정곡을 찌르는 예리한 분석, 유명 문인들(셰익스피어, 엘리엇, 알렉상드르 뒤마, 도스토옙스키, 바이런, 마트 트웨인, 괴테 등등)의 코멘트, 정치가들(나폴레옹, 무솔리니, 나세르, 루즈벨트 등등)의 연관성은‘걸작’들에 대한 다양한 평가를 보여주며, 걸작들에 대해 우리의 신선한 시각을 갖게 한다. 

2)생생하고 위트 있는 표현, 흥미로운 에피소드는 읽는 재미를 선사한다
마치 작품 앞에서 들려주는 듯한 쉽고 자세한 설명, 스피디한 전개, 다양한 에피소드는 이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게 만든다. 여기에 위트 넘치는 아래와 같은 표현들은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예술작품을 보고 울어본 적이 없는 후원자나 구매자라 해도 그 가격 앞에서는 눈물이 나왔을지 모른다. 미술품 경매도 잠재적인 구매자들을 눈물짓게 만들 수 있다. 영혼을 울리는 작품이라도 지갑 사정이 안 맞으면 살 수 없기 때문이다.”
“아이러니하게도 투탕카멘의 저주는 고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대신 왕 자신의 사후를 바꿔놓았다. 이제 그는 미디어의 스타이자 유명인사가 되었다. 내세의 영원한 휴식을 이토록 방해받게 될 줄은 투탕카멘 자신도 몰랐을 것이다.”
“이집트 정부는 투탕카멘을 잘 보존하여 공식적인 국제 홍보 대사로 삼는 것에 관심이 많다. 그가 할 일은 어디에 있든지 관광객들이 계속 찾아오게 함으로써 이집트에 돈을 벌어주는 것이다. ”
“사람들이 갤러리 벽에 걸린 수프 캔의 그림을 보고 싶어 할까? 그것을 구매해서 집 벽에 걸고 싶어 할까? 우리가 캠벨 수프 같은 제품들을 집 벽에 걸지 않고 찬장에 두는 데에는 이유가 있지 않은가?” 

-지식의 외연을 넓혀주고, 사고의 확장성을 경험하게 한다
이 책에서는 단순한 미술품의 감상 수준에서는 만나지 못했던 폭넓은 질문과 확장성을 경험할 수 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은, 혹은 그 이상의 다양한 질문들이 가능하다. 
-1798년 나폴레옹은 이집트 침공 때 167명이나 되는 화가, 건축가, 동식물학자, 고고학자, 수학자, 천문학자, 공학자 들을 데려갔다. 그 이유는?
-〈사모트라케의 니케〉 상이 원래는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배의 이물 위에 있었던 분수의 중앙장식이었다는 사 실은 무엇을 말하는가?
-러시아의 문호 도스토옙스키는 어떤 면에서 라파엘로의 〈시스티나 성모〉의 영향을 크게 받았을까?
-무솔리니가 〈비너스의 탄생〉을 영국에 보냈던 이유는?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은 세계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어떤 것이 진품인가?
-팝아트의 대표주자인 앤디 워홀이 시트콤 〈사랑의 유람선〉에 출연했고, 비달 사순의 남성용 헤어스프레이 광고에 가발을 쓰고 출연한 이유는?

또한 명성을 얻게 된 원인 측면에서 비슷한 다른 작품들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져 책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고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사모트라케의 니케에서 ‘위치’의 중요성이 그 요인이었다면, 피라미드를 배경으로 극적인 효과를 내고 있는 대 스핑크스나,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 덴마크의 ‘인어 공주’가 같이 언급되는 식이다. 이런 연결성과 확장성은 이 책 도처에서 발견된다.


지은이 | 존 B. 니키 (John B. Nici)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 이탈리아 미술의 전문가다. 1976년부터 고등학교 교직을 거쳐 뉴욕 퀸스 칼리지에서 미술사학과 겸임 교수로 미술사를 가르쳐왔다. 미국 대학 위원회에서 AP(대학 과목 선이수) 시험 채점과 커리큘럼 가이드 작성, 워크숍 컨설팅 등을 맡기도 했다. 중세의 왕관,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외젠 들라크루아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논문을 쓰고 강의를 해왔으며 저서로는《배런스 AP 미술사》가 있다. 2004년에 우수한 교수에게 주는 퀸스 칼리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옮긴이 | 홍주연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이론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해외 프로그램 제작 PD와 영상 번역가로 일하면서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의 번역과 검수 및 제작을 담당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자 및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뭉크, 추방된 영혼의 기록』, 『그래도 너의 길을 가라』, 『자동차 드로잉 전문가처럼 그리기』, 『초보자를 위한 만화 그리기』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감사의 말/서문


1장 대 스핑크스

-인간의 이해를 뛰어넘는 신비


2장 투탕카멘의 무덤 

-정치, 민족적 자부심, 말벌, 죽은 카나리아, 그리고 저주


3장 파르테논 신전의 조각들 

-그리스는 어떻게 자신들의 유물을 잃게 되었나


4장〈벨베데레의 아폴로〉

-벨베데레의 아폴로, 그 흥망성쇠


5장〈사모트라케의 니케〉

-계단의 승리


6장 보티첼리의〈비너스의 탄생〉

-영원한 것은 없다, 외면조차도


7장 레오나르도 다빈치의〈모나리자〉

-미소가 갖는 힘


8장 라파엘로의〈시스티나 성모〉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그림


9장 엘 그레코의〈오르가스 백작의 매장〉

-세월을 뛰어넘는 광기의 터치


10장 렘브란트의 〈호메로스의 흉상을 바라보는 아리스토텔레스〉

-명성은 가격을 올린다


11장 에마누엘 로이체의 〈델라웨어 강을 건너는 워싱턴〉

-또는, 아마도 〈라인 강을 건너는 워싱턴〉


12장 에두아르 마네의〈풀밭 위의 점심 식사〉

-스캔들을 통한 성공


13장 오귀스트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명성에는 대가가 따른다


14장 빈센트 반 고흐의〈별이 빛나는 밤〉

-별이 빛나는 밤 속에서 길을 잃다


15장 에드바르 뭉크의〈절규〉

-그야말로 절규


16장 그랜트 우드의〈아메리칸 고딕〉

-대단히 미국적인 고딕


17장 도로시아 랭의〈이주민 어머니〉

-언론의 힘


18장 파블로 피카소의 〈게르니카〉

-〈게르니카〉의 여행


19장 앤디 워홀의〈캠벨 수프〉

-음, 음, 좋아


20장 마야 린의〈베트남전 참전 용사 기념비〉

-추상의 승리




하단 정보

FAMILY SITE

110-020 서울시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5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