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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 일반│2020창원조각비엔날레 프레 비엔날레_인사말 / 비조각의 프롤로그展

김성호


인사말 

김성호(2020창원조각비엔날레 총감독)




올해의 《비조각의 프롤로그》전은 2020창원조각비엔날레의 프레 행사 중 하나입니다. 내년의 비엔날레 주제인 《비조각 - 가볍거나 유연하거나(Non-Sculpture - Light or Flexible》의 개념과 의미를 미리 살펴보는 전시라는 점에서 ‘프롤로그’라는 용어를 내세웠습니다. 
조각비엔날레에 ‘비조각’이라니요? 
이번 비엔날레의 ‘비조각’이란 용어는 세 곳에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먼저 미술사가 로잘린드 크라우스(Rosalind Krauss)가 「확장된 장에서의 조각(Sculpture in the Expanded Field)」(1979)이라는 논문에서 제시한 ‘조각이 풍경과 건축을 만나는 방법’을 비틀어서 가져온 것입니다. 즉 그녀가 논문에서 비풍경(not-landscape)과 비건축(not-architecture)이라는 ‘모순적 관계 만들기’를 통해서 조각이 풍경과 건축을 만날 수 있게 했다면, 이번 비엔날레는 조각 스스로 ‘자기를 반성하고 성찰하는’ 비조각(non-sculpture)을 통해서 조각이 ‘조각 아닌 모든 것들’과 만날 수 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또한, 이 비조각이라는 용어는 조각가 이승택이 「내 비조각의 근원」(1980)이라는 에세이에서 서구의 근대 조각의 유산에 저항하면서 ‘조각을 향한 비조각적 실험’을 천명했던 ‘비조각’이라는 개념을 고스란히 계승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한편, 비조각이라는 용어는 넓게는 동양과 한국의 ‘비물질의 미학’을 드러내는 방법으로 이번 비엔날레에서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비조각의 프롤로그》전이 어떻게 이러한 개념을 조형적으로 선보이고 있는지 흥미롭게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출전/
김성호.  「인사말-비조각의 프롤로그」, 인사말, 2020창원조각비엔날레 Pre-Biennale, 전시 카탈로그
(비조각의 프롤로그展, 2019. 12. 4 ~ 12. 22. 창원 성산아트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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