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호
VIII. 나오는 말
상설전이든 기획전이든, 실내전이든 야외전이든, 전지 주제에 부합하는 전시 공간 이해와 더불어 작품 설치 방법을 어떻게 전개해야만 전시 기획을 성공적으로 실천할 수 있을까? 실제 기획자들에게 그 구체적 역할이 맡겨져 있다. 관건은 그것이 재기발랄한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수준에서 시작하는 것보다 치열한 리서칭과 연구 조사와 더불어 가능한 기획 전시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실험하는 가운데서 맺어진 열매이어야만 될 것이다. 정보적 차원에서 이해하기 어렵고 산만하거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센세이셔널을 추구하는 가운데 결과물에 대한 언어적 해석만이 돋보이는 전시는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전시 공간에 대한 이해와 작품설치 방법론’이 전시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심도 있게 연구된다면 그 결과물은 훗날 정제되고 명료한 비주얼 언어로 탄생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획의 이상론은 실제 문화 예술 현장에서 쉽게 성취되지는 않는다. 다수의 기획자가 이와 같은 단순, 평이하면서도 강렬한 메시지를 담아내는 전시를 꿈꾸지만 현실화의 가능성은 요원하다. 그런 점에서 전시 테마에 대한 관객의 공유의 지점으로부터 끌어올리는 전시의 기획 콘텐츠를 미리 구상하는 큐레이터의 책무는 무겁다고 할 것이다. 나아가 그것을 효율적으로 성취시키는 작품 설치 방법은 기획자들마다 제각기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쉬운 일이 아니다. 기획자는 지속적,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미래적 비전의 가능성 있는 전시 기획의 모델을 지속적으로 실험해야만 할 것이다. 특히 수많은 콘텐츠들을 분석하고 정리, 수렴하면서 하나의 비주얼 언어로 고착화시키는 상설전이나 재기발랄한 기획 아이디어를 가지고 현 시대를 조형 언어로 발언하는 기획전의 경우, 그 기획의 바탕을 마련하는 일련의 노력들은 앞으로도 다양하게 연구되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해하기 쉽고 강력한 전시 체험은 오늘날 수용자의 수용 프로세싱을 면밀히 분석하는 가운데서 나올 수 있다는 예견은 일정 부분 타당성을 갖춘다. 훌륭한 기획의 프로세싱이 이러한 수용자의 수용 프로세싱을 역으로 추적하고 발원시키는 가운데서 또렷하게 발현되고 구체화할 것을 기대한다. 이런 관점에서, 작품설치 방법이 또 다른 차원에서 실험이 지속되길 기대한다.
실제 강의에서는, 상기한 바와 같은 ‘전시 공간의 이해와 작품 설치 방법’에 관한 주요한 개념들을 간략히 소개하면서 필자가 실제로 기획했던 몇몇 주요 전시들을 사례로 살펴볼 것이다. 그럼으로써 그것의 이론과 실제를 함께 검토해나가기로 한다.
(표5) 작품 설치 방법 연구를 위한 실제 사례
*** 주석 및 II장~VII장 생략
출전/
김성호「전시 공간의 이해와 작품 설치 방법」, 『대구문화재단 2016년 차세대문화예술기획자양성과정』, 대구문화재단. (2016. 9. 22-23, 대구 범어아트스트리트 강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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