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Fanluv의 미술기행(1) 퐁피두센터

편집부

Fanluv의 미술기행(1) - 퐁피두센터 호안미로전

Paris 파리 Centre Pompidou 퐁피두 센터
Joan MIRO 호안 미로(1917-1934)
La naissance du monde The birth oh the world 세계의 탄생


프랑스의 파리를 흔히들 예술의 도시라고 부르지요. 그 예술의 도시 파리에서도 3대 국립 미술관인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의 이름은 특히 유명합니다. 근, 현대미술을 주로 전시하는 퐁피두 센터에서는 현재 '호안 미로 (1917-1934) 세계의 탄생'이라는 제목의 특별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특별 전시들도 그렇듯이 퐁피두 센터의 특별전도 무려 7유로(=11500원가량) 나 한답니다. 하지만 센터 하루이용권(8유로)를 구입하면 8층의 특별전도 함께 볼 수 있어요.

이 특별전은 작품들은 연대기 별로 나누어져 있고 영상전시물과 드로잉, 어록들을 다양하게 함께 전시 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특히 [아를르깽의 카니발]이라는 작품을 이용한 영상 전시에 눈길이 갔습니다. [아를르깽의 카니발]은 얼핏 보면 이것저것 너무 많은 이미지들이 눈에 들어와 복잡하고 알 수 없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영상 전시에서는 상당히 자세하게 뜯어 볼 수 있었어요. 영상 룸에 들어서서 오른쪽 벽엔 원본 그림이 있고 음악에 맞추어 가운데 스크린에 위치한 그림들이 하나씩 왼쪽의 검은 스크린으로 옮겨갑니다. 그 와중에 작품안의 복잡한 이미지들을 하나씩 하나씩 따로 분리해서 볼 수 있었는데 그때 저는 복잡해 보이기만 하던 [아를르깽의 카니발]이라는 그림에서 말로 잘 옮길 수 없는 어떤 재미 같은 것을 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 영상 전시물이 제게 호안 미로라는 작가의 작품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답니다. 그 전시물을 보기 전까지는 호안 미로에게서도 다른 근 현대 작가의 작품들처럼 다가가기 어려운 어떤 거리감 같은 것이 느껴졌었거든요. 커다란 그림에 아무리 복잡해 보이는 이미지가 가득 들어 있다고 해도 찬찬히 끄집어내어 읽어보면 재미 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또 관람 중에 유독 부모님과 함께 온 아이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얼핀 어린아이의 그림같아 보이기도 하는 미로의 작품들과 관련이 있을까 라고 나름대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실제고 [가족]이라는 제목의 작품 앞에서 손가락으로 가리켜 가며 아이에게 설명해주는 프랑스인 아빠를 보았거든요.
호안 미로의 특별전은 제 1갤러리에서 제 3갤러리를 통틀어 6층 전체에서 하는 큰 규모의 전시라서 작품들을 전부 둘러보고 나올 때 쯤엔 다리가 후들거리게 됩니다. 다행인 점은 퐁피두 센터에 비치된 소파는 매우 편하다는 점이지요. 많은 작품들의 이미지로 꽉 찬 머리를 식히기 위해 소파에 앉아 쉬던 중 이런 의문이 들었습니다.

먼저 단순한 것과 어린아이다운 것은 상당히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눈엔 미로의 표현방식들 -특히 23년 이후-은 단순하고 마치 기호 같아 어린아이를 위한 것 같아 보이지만 안에 담고 있는 이야기랄까 주제는 어른들을 위한 것처럼 느껴졌거든요. 그제 저에게는 참 묘했어요. 어른의 이야기를 어린아이의 방식으로 표현 한다면 과연 누가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을까요? 메시지는 아이들이 더 빨리 포착해 낼 수 있다 해도 그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른에게 더 쉬울 텐데 말이지요. 그래서 인지 프랑스인 아빠가 아이에게 설명해주던 [가족]의 도식화된 아빠와 엄마 아이의 모습이 제겐 인상 깊었습니다.

퐁피두 센터는 다른 미술관들 보다는 조금 늦은 11시에 개방이 됩니다. 대신에 밤 8시까지 오랫동안 열려 있어요. 아침 일찍 도착해 오히려 1시간이 기다려서 입장을 했는데 미로의 전시 하나만을 다 둘러보고 나올때 쯤엔 어느덧 3시를 훌쩍 넘겨 있었습니다. 센터의 6층 유리창에서 바라보는 파리 시내의 모습에 감탄 하면서 조금은 늦은 점심을 먹으러 발길을 돌렸습니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