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2)수화 김환기

이경성

문화관광부에서는 이달의 문화인물로 2002년 2월 김환기의 달로 결정하였다. 김환기가 문화인물로 선정된 것은 시기적으로 보나 문화사적인 의미에서 보나 매우 적절한 조치이다. 수화 김환기는 우리나라의 근대와 현대에 걸쳐서 활약한 가장 뛰어난 작가의 한 사람이다. 그것은 수화예술의 핵심인 한국의 전통과 미래적인 요소를 아울러 가지고 있고 그러한 미술사적인 의미를 분명히 두 시기에 나누어서 창조하였기 때문이다. 즉 하나는 항아리, 여인상 등 한국의 전통적인 조형을 추구하였던 서울시대와 또 다른 하나는 순수추상을 추구한 뉴욕시대라고 할 수 있다.<나는 다년간에 걸친 수화와의 친교를 통해서 그의 사람됨과 예술을 접하였기에 이미 여러번에 걸쳐서 수화에 관한 글도 쓰고 책도 냈다. 그때 그에 대한 나의 표현은 수화라는 이름의 멋쟁이 사나이였다. 이 말은 수화의 가장 가까운 친구인 근원 김용준이 한 말인데 인간으로서의 수화나 예술가 수화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이보다 더 적절한 표현이 없기 때문에 수화를 아는 우리들 사이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말이다.<수화예술의 전모는 그의 부인 김향안 여사에 의해서 창설된 환기미술관에 집대성 되어있다. 이 환기미술관은 개인미술관으로써는 매우 뛰어난 존재로 국제적으로도 잘 알려진 동시에 수화라는 한 예술가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모든 작품과 자료가 있는 곳이다. 거기에는 그의 초기작품들이 있는가 하면 후기 뉴욕시대에 도달한 점과 색과 선으로 이룬된 차원 높은 조형의 세계가 있다.

이 달, 수화의 달을 맞이하면서 새삼 그의 인간적인 면모와 예술적 가치를 되돌아보게 된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