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구조로서의 평면 또는 광휘의 공간

오광수


구조로서의 평면 또는 광휘의 공간
- 박현수의 작품에 대해 -


적어도 20세기에 들어오면서 회화는 평면이라는 화면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의 방법의 천착으로 점철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니까 화면에 떠오르는 이미지에 앞서 평면이라는 구조에 대한 부단한 해석이 이어져왔다는 것이다. 평면이 구조로 인한 그 속에 담기는 내용보다 어떻게 담을 것이냐는 방법이 먼저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

박현수의 화면도 이런 측면에서 볼 때 구조로서의 평면의 해석으로 먼저 접근하지 않을 수 없다. 그의 화면이 주는 이채로운 감각은 먼저 깊이와 넓이란 이중성에 의해 형성되는 구조에서 찾아진다. 그의 화면이 주는 일반적 회화의 맥락에서 벗어나는 신선한 역설은 이 깊이와 넓이가 만드는 다층적인 구조에서 온다는 것을 파악하기는 어렵지 않다. 그러나 이 단순한 이중적 대비에서만 구조적특징이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보다 다층적이고 다면적인 대비로 인해 오는 풍요로움이 신비와 광휘를 수반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되리라.

모호한가하면 구체적이고 동적인가하면 몹시 정적이다. 단순한가 하면 복잡하고 개념적인가하면 실체적이다. 무의식과 의식이 교차하고 무작위와 정치한 작위가 공존한다. 세부적인 것과 전체적인 것, 그것은 보다 정밀한 분자로 파편화되고 전체를 향한 거대한 질서에로 통합되어간다. 그의 화면에는 보이지 않는 것과 보이는 것이 공존하고 교차한다. 저 광대무변한 우주공간속에 잠겨드는 은하의 깊은 침잠이 있는가하면 화석처럼 분명하게 아로 새겨진 이미지의 파편들이 폭발한다. 우주의 창조, 시원의 공간이 이렇게 형성된 것일까.

태초에 신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했다고 했다. 우주공간속에 부유하는 작은 기호들, 보석처럼 아롱지는 작은 기표들은 분명 창조의 순간순간을 기록하는 언어의 대용물이리라. 암흑을 뚫고 표상하는 빛의 울림은 그의 화면에 정착되면서 그 고유의 형식개념이 된다. 김영호도 “박현수의 그림은 자연의 빛으로부터 온 것이며 그 빛의 체험을 예술로 표상하는 과정에서 빛의 구조와 정신이라는 자신의 고유한 형식개념이 개발되었다고 할 수 있다.”고 언술하고 있다. 확실히 빛은 박현수의 화면구조의 요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윤우학은 색을 빛으로 치환시켜갔던 인상파에 비견하고 있다. “색을 빛의 위치로 승화시킨 색의 절대가치를 드높인 인상파”와 관계지우고 있다.

빛의 개념을 화면에 끌어들인 현대작가들이 적지 않다. 박현수도 그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박현수의 빛의 해석은 단순한 정신적 차원으로 승화시키는 관념의 영역에서 더 나아가 종교적 차원에로 진행되고 있음을 직관하게 된다. 빛은 창조자의 영역에서 온다는 사실을 그의 작품들이 지닌 시원의 기억들이 은밀히 말해주고 있지 않은가.

박현수의 작업과정은 깊이와 넓이의 구조에 맞게 출발한다. 먼저 화면에 무수한 색의 드리핑으로 가득 채운다. 그 위를 다시 색면으로 완전히 덮은 후 물감이 마르기 전에 고무칼로 부분적으로 걷어낸다. 그것들이 영롱한 기호의 파편으로 떠오른다. 때로는 한글자모 같기도 하고 때로는 알파벳이나 숫자모양을 띄기도 한다. 우주공간에 부유하는 성운의 신비스런 현현을 보는 느낌이기도 하다. 때로는 원환의 배경 속에 작은 빛의 소용돌이를 일으키면서 제의적인 공간을 만드는가하면 단위적인 원들의 유영이 알 수 없는 공간에로의 여행을 독촉한다. 거대한 울림이 뒤덮는가하면 작은 밀어들의 은밀한 속삭임이 잔잔하게 떠오르기도 한다. 헤나시거라 한 다음의 언급도 이 비밀스런 구조의 역설에 대한 것이다. “그의 구성의 지배적인 구조를 형성해가는 커다랗고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들은 수많은 그리고 때로는 수백개의 정밀하게 분절된 작은 형태들의 집합이다.”

거대공간과 그 속에 생성되는 수많은 미립자들로 언제나 드라마를 연출하는 화면은 어느덧 평면을 벗어나 현실로의 끝없는 확산을 시도한다. 작가는 그러한 현실이 주는 극적인 상황을 어떻게 수용하고 천착해갈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박현수개인전
두인갤러리(역삼동) | Multiplicity | 2010.06.04 - 06.24
진화랑 | Multiplicity II | 2010.11.16 - 12.04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