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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구름, 흐드러진 꽃잎, 휘파람…피난길 소달구지가 어찌 이리 행복할꼬

오광수

천재화가 이중섭 화백(1916~1956)은 한국인에게 각별한 대상이었던 소의 특성을 선하면서도 우직하게 묘사해 국민적 추앙을 받고 있다. 하지만 6 · 25전쟁을 피해 잠시 머물렀던 서귀포 피난 시절을 경계로 민족적인 주제 의식에서 점차 자전적인 내용으로 전이돼가는 변화를 보인다. 그동안 소를 중심으로 한 향토적,서정적 주제에서 벗어나 아이들과 게와 물고기,그리고 가족을 다룬 내용의 자전적 요소가 한층 두드러지게 표상된다.

그의 자전적인 화풍이 드러나는 작품 중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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