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1)서화협회 회보

김달진

이 한점의 자료(1)


 

 


 

…한편 會報 제2호가 나온 것은 다음해 (1922)3월. 하지만 오늘날 전하는 것이 없는듯 찾아볼 길이 없다.(故 全鎣弼씨가 갖고 있었다는 말이 있으나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단지 그옛날의 東亞日報 新刊紹介欗에서 그 편집내용을 알아볼 수가 있을뿐(주요 편집물은 前號의 계속). 한국 최초의 美術誌였던 書畵協會會報는 이상의  2號로 중단되고 있다. 재정난이 었다고 한다.

- 미술 1964년 6월호 38p

 

…서지(書誌) 연구가이며 수장가인 안춘근(安春根) 장서(藏書) 속의 <서화협회 회보> 제二호에서 그것을 발견할 수 있다. 거기에 종전처럼 인쇄된「협회 규칙」전문 (全文) 곳곳에 연필로 개정된 부분이 체크돼있다. 어떤 회원이 새로 나온 회보를 손에 든 채 정기총회에 참석했다가 종전의「규칙」이 부분적으로  개정 통과될 때마다 그 부분을 연필로 수정했던 것으로 믿어지는 이 요긴한 자료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협회규칙이 고쳐지고 있다.

- 이구열『한국근대미술산고』을유문화사 1972년 128p

 

-------------------------------------------------------------------------------------------

 

서화협회는 1918년 5월 19일 민족서화가 13인에 의해 우리나라 최초로 결성된 근대적이고 본격적인 민간 미술단체이다. 1921년 4월 한국 최초의 근대적 미술 전시인 ‘제1회 서화협회展’을 개최하고 같은 해 10월 협회 기관지인 『서화협회 회보』창간호를 발간한다. 창간호는 大正10년(1921년) 10월 25일 홍방현을 발행인으로 경성서화협회에서 발간하였고 당시 가격은 40전이었다. 판권 뒷면인 22p에 수록된 <회고(會吿)>란을 살펴보면 ‘1년에 4회씩 발행하고자 한다’는 항목이 있어 애초에 계간지로 계획했음을 알 수 있다.

 

내가 서화협회 회보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국립현대미술관 근무시절인 1984년 기획전으로 <한국근대미술자료전>에 출품된 안춘근선생의 소장본이었다. 그 당시 복사를 하고 전시 후에 소장자에게 반환하였다. 그리고 2008년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개관전시가 <미술 정기간행물 1921-2008>展이라 수소문을 했지만 찾을 수 없어 복사본을 전시했었다. 그 후 2010년 8월 강남대 서진수교수가 코베이에서 주관하는 제128회 삶의 흔적 경매전에 서화협회 회보가 나왔다고 알려주어 참가하게 되었다. 나는 처음으로 경매에 번호판을 들고 응찰하여 (가슴이 두근거렸다) 결국 낙찰을 받았다. 1984년 전시 이후 국립현대미술관이 자료로 보관해 온 안춘근(1926-1993) 소장자료의 복사본과 낙찰 받은 자료를 대조한 결과 수정을 가한 부분과 필체가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표지에는 그의 호인 남애 南涯 한문도장이 함께 찍혀있다. 이 서화협회 회보는 일반적으로 최초의 미술잡지로 이야기되며 잡지의 표지와 가장자리가 좀 낡았지만 발행 후 91년이 지났건만 상태가 양호한 희귀본이다.


- 서울아트가이드 2012년 9월호.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은 희귀본인 1.2호를 소장하고 있으며 애장품이다.


-


Bulletin of the Calligraphy Painters Society – vol. 1 and 2


1921, 1922

 

Calligraphy Painters Society was established on May 19th, 1918 by Ahn Jung-Shik, Gu Hui-Dong, Kim Gyu-Jin and 13 other artists and was the first modern private art group. In April 1921 they hosted Korea’s first modern exhibition <Opening Exhibition of the Calligraphy Society> and published their first official bulletin <Bulletin of the Calligraphy Society> in October of the same year. The retrospective text on last page 22, says the bulletin will be “published four times a year”, meaning that it was initially conceived as a quarterly publication. This rare book published only in two editions is also the first art magazine produced entirely by Koreans.


The first issue features Kim Don-Hui’s <The Origins of Eastern Painting>, Lee Do-Young’s <The Origins of Western Painting 1>, Go Hui-Dong’s <Calligraphers’ Short Biographies>, <Artists' Short Biographies>, <Essentials in Calligraphy Research 1> etc.


Director Kim Dal-Jin first came across this book in 1984 at the exhibition <Modern Korean Documents> while he was still working at MMCA. The book belonged to Ahn Chun-Geun but he photocopied and kept it. In 2008, for the opening exhibition of Kimdaljin Art Museum <Art Publications 1921-2008>, we asked around for the original but we could not find it so we showcased the photocopied version. In 2010, professor Seo Jin-Su from Gangnam University told me that the book was being offered at an auction which is how I eventually participated in an auction for the first time. Comparison between the auctioned item and the copy we have confirmed that it is the same book. The book is sealed with the personal stamp of bibliographer Ahn Chun-Geun (1926-1993).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