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2018 미술사학대회: 위작,대작,방작,협업 논쟁과 작가의 바른 이름

편집부

201869일 한국예술종합학교 석관캠퍼스 예술소극장에서 서양미술사학회와 한국미술사학회가 위작, 대작, 방작, 협업 논쟁과 작가의 바른 이름」제목으로 2018 미술사학대회를 개최했다.


오전은 공동발표로, 오후는 각 학회에서 준비한 주제발표로 진행했다.

 

*오전 발표 주제

중국 서화의 진위에 대한 조선 후기 문인들의 인식과 실제 유미나(원광대학교)

조선 후기 조각승들의 불상 제작 방식과 대작 송은석(동국대학교)

협업의 경계: 현대적인 미술의 제작 방식 우정아(포스텍)

티파니 유리와 루이스 컴포트 티파니: 19세기말 미술제작과 미술사업에서의 창작자에 대한 논쟁 김호정(서울시립대학교)




오후 주제발표는 각각 다른 공간에서 진행했다. 서양미술사학회는 지정주제발표와 자유주제발표가 있었다. 한국미술사학회는 조선시대회화의 감식과 감상, 중국미술의 방작과 진위판별, ··일 불교미술의 교류와 확산, 17·18세기 조선공예와 문양의 제작, 18·19세기 한·중 인물화 5개 주제로 나누어 발표했다.

 




서양미술사학회

 

1. 지정주제발표

    주세페 궤라(Giuseppe guerra)에 대한 사례연구와 위작의 탄생 - 최병진(한국외국어대학교)

   되돌아보는 조영남 대작사건: 개념미술의 오역과 통속화 - 오경미(서울과학기술대학교)

 

2. 자유주제발표

   1920년대 프랑스 사픽 문학과 클로드 카엔의 허구적 자서전 - 임혜송(국민대학교)

   타니아 무로(Tania Mouraud)의 설치미술 작업 연구: 명상적 공간 창출에 집중하여 박혜준(백석예술대학교)

   타협의 도구가 된 군주의 조각상: 완정복고기 런던 왕립거래소의 조각 프로그램 - 진혜윤(서울여자대학교)

   라우셴버그 콜라주 작업에 있어서 파편화된 시간의 구성과 다층성 - 최정은 (갤러리 뮤온 운영위원)

   프랑스 제2제정 시기 문학적 이미지의 확산과 구스타프 도레의 삽화 신상철(고려대학교)

 

 

 

한국미술사학회

 

1. 조선시대회화의 감식과 감상

   수장가의 안목: 조선시대 회화감식의 인식과 변천 - 황정연(문화재청)

   18세기 화훼·소과도를 통해 본 조선후기 회화의 신경향 유순영(문화재청)

   일제강점기 신윤복 풍속화에 대한 인식과 고미술시장 및 근대 화단에 끼친 영향 신선영 (문화재청)

 

2. 중국미술의 방작과 진위판별

   진홍수 회화의 진위 문제 장준구(이천월전시립미술관)

   중국 고동기 방제의 영향과 결과 이용진(국립공주박물관)

   왕유 <망천도>의 기원과 재현 정은주(한국학중앙연구원)

 

3. ··일 불교미술의 교류와 확산

   한국 고대 약사여래상의 도상적 특징에 관한 연구 허형욱(국립중앙박물관)

   옥충주자의 조형적 상징성에 대한 고찰 김주미(경기대학교)

   피안의 삶을 위한 기원: 농소고분출토 다라니관 고찰 이승혜(삼성리움미술관)

 

4. 17·18세기 조선공예와 문양의 제작

   17세기 화원 난그림의 상징과 양식 연구 강영주(문화재청)

   조선후기 분원의 청화백자 문양과 화본 남아름(이화여자대학교)

 

5. 18·19세기 한·중 인물화

   해사 안건영의 생애와 인물화 박진수(홍익대학교)

   나빙의 귀촉도연구 최에스더(명지대학교)

 

이미지제공: 서양미술사학회 간사 이숙진

 



작성자: 남 영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