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WebZine] 2024년 3월

편집부

Seoul Art Guide × Weekly Mailzine
서울아트가이드로고
2024.3.8 - 2024.3.14
+ Every Friday

메일진 배너 게재문의 02-730-6214  



Exhibition
포스터를 클릭하면 상세정보가 새 창으로 연결됩니다.
전시 진행 및 전시장 방문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예향의 격
2024-01-09 ~ 2024-03-10 | 함평군립미술관
061-320-2276 | hpart.or.kr
 

예향을 자처하는 곳이 늘어날수록 고유의 상징성과 의미는 흐릿해질 수 있기에 이제는 그 의미에 대해 재고(再考)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함평군립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예향의 격》은 예향 전남의 의미를 전남미술을 통해 되짚어 보는 전시이다.

카이토 이츠키: Treed Codependency
2024-01-17 ~ 2024-03-15 | 갤러리밈
02-733-8877 | gallerymeme.com
 

‘Treed Codependency’는 타존재의 수용과 자아의 영역 사이의 균형에 대한 주제로, ‘공의존(Codependency)’은 자아의 부재로 인해 서로에게 역기능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관계를 이르는 심리학 용어이며, ‘Treed Codependency’는 억압에 의해 내몰리듯 형성된 불균형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서용선: 나를 그린다
2024-02-14 ~ 2024-03-17 | 토포하우스
02-734-7555 | topohaus.com
 

작가는 미술대학에 합격하고 처음 그린 그림이 자화상이라고 한다. 캔버스 앞에 당당하게 그림을 그리는 모습의 자화상은 점차 세상을 응시하고, 대면하고, 좌절하며, 받아들이며, 또한 흥분하는 모습으로 변화되고, 그 모습은 격렬하게 그리는 행위를 하는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다. 그리고 자화상을 통해서 자신이 해체되고 다시 결합되며 새롭게 탄생한다.

2024 신진작가 기획전 Wavy Wave전
2024-02-15 ~ 2024-03-16 | 호리아트스페이스
02-511-5482 | horiartspace.com
 

호리아트스페이스와 아이프미술경영이 2023 ASYAFF에서 직접 발굴한 11명의 신진작가들이 초대되었다. 전시는 단일한 주제 아래 모인 것이 아닌 각기 다른 개성 및 다양성과 함께 앞으로의 작업세계를 주목한다. 이들은 198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생으로, 각자의 독창적인 감각으로 일상과 사회를 해석하고 체화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렘브란트, 17세기의 사진가전
2023-10-31 ~ 2024-03-17 | 대구미술관
053-803-7900 | artmuseum.daegu.go.kr
 

대구미술관과 네덜란드의 렘브란트순회재단, 벨기에의 판화전문 미술관 뮤지엄드리드가 협력해 렘브란트의 동판화 120여 점을 소개하는 전시로, 자화상과 초상화로 대표되는 유화 뿐만 아니라 에칭과 드라이포인트 기법을 활용한 판화를 평생 300여 점 남긴 렘브란트의 판화가로서의 면모를 소개한다.

비원:긴 여정의 시작
2024-02-15 ~ 2024-03-14 | 은암미술관
062-226-6677 | eunam.org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를 누리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잊고 지내는 현재의 우리들에게 예술로 전하는 역사적 서사와 소통하는 이번 전시는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격렬하고 치열한 삶으로 민중의 의기를 모았던 예술적 기록물과 생태적 자유를 갖는 예술가의 다양한 방식으로 민주의 삶을 표현하고 자유로운 감수성을 발휘하여 깨어있는 활동으로 사회인식에 대한 비판, 저항, 참여, 실천 등의 의미를 담은 작품들을 선보인다.



Critic & Review
클릭하면 상세정보가 새 창으로 연결됩니다.
  고충환 : 이혜진, 존재를, 존재의 흔적을 기록하는 일
  심현섭: 그레이엄 하먼의 객체지향존재론과 관객 객체의 과잉 문제(발췌)
  이선영 : 박지수 / 음악의 바다, 또는 우주
  이선영 : 원선금 / 플라스틱 행성의 자전
  연구소Blog: 《2023 OCI YOUNG CREATIVES 이윤재 ∙ 박서연》, OCI미술관
  연구소Blog: 미스치프 'MSCHF: NOTHING IS SACRED', 대림미술관
  연구소Blog: 활옷 만개滿開@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1
  연구소Blog: <코리아라운드 컬처> 선정사업 요르단 나의 빨강 너의 파랑 - 경계를 넘어
  연구소Blog: 《세르주 블로크 : KISS》, 뉴스뮤지엄 연희


Book & Magazine
책표지를 클릭하면 상세정보가 새 창으로 연결됩니다.
김구림, 끝장과 앞장의 예술

김종목 지음 | 연립서가 | 2024년 1월 | 45,000원

팔릴 만한 게 뭔지 알면서 만들지 않는 아방가르드한 매력에 쓰기 시작한 책은, 수년간 쌓인 신뢰와 친밀감을 바탕에 깔고 취재한 기자의 호기심과 노작가의 열정이 병치 됐다. 속칭 ‘잘 팔리는 작가’와 상업미술에 적의를 보이는 그를 인터뷰하며, 군사독재와 개발 드라이브의 시대인 19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까지 미술계 변방에서 저항한 대표적 시절이 부상한다.

북유럽 미술관 여행 자연 친화적이고 혁신적인 북유럽 미술관을 가다

이은화 지음 | 상상출판 | 2024년 2월 | 20,000원

노르웨이•덴마크•스웨덴•핀란드•네덜란드 등 북유럽 미술관 30곳과 문화 공간을 경험에 따라 선별했다. 버려진 산업시설이나 귀족의 저택을 개조하기도 하고, 강 위에 떠 있거나 초현실적인 외관으로 랜드마크 역할까지 하기도 한다. 외•내관이 흥미로운 미술관뿐만 아니라 서양미술사와 현대미술의 경향을 함께 살펴준다.



Notice & Event
배너를 클릭하면 상세정보가 새 창으로 연결됩니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